[마케팅] 더 바디샵의 경영실태와 문제점 및 2의 전성기를 위한 마케팅 전략 제언 (SWOT, 4P, STP, 모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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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사분석
가. 브랜드 선정이유
나. 소개 및 역사
다. 성장배경
라. 성공요인
마. SWOT 분석
바. 마케팅 믹스 ( STP & 4P )

Ⅱ. 경쟁사분석
가. SISLEY
나. DOVE
다. THE FACE SHOP

Ⅲ. 고객분석

Ⅳ. 바디샵 코리아 현 실태와 문제점
가. 상품측면
나. 소비자측면
다.‘광고는 하지 않는다!’는 원칙

Ⅴ. 해결방안
가.‘광고는 하지 않는다!’는 원칙의 파괴
나. 제품개발확대
다. 유통채널 다양화와 소비자와의 접근성 확대

+ 후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간 머무를 수밖에 없는 국제여객선이나 크루즈에서 바디샵 제품을 이용한 마사지나 아로마 테라피 서비스를 제공한다.
3) 대형할인점(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에 점포 개설
대형할인점은 1996년 28개에 불과했으나 현재 국내에만 약 300여개가 넘는 대형할인점이 운영되고 있다.
전국 지역 상권을 파고들며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대형할인점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친근하면서도 편리한 주요 쇼핑지로 자리를 잡았다.
또 대형할인점은 쇼핑을 하기 위한 마음으로 방문하는 만큼 제품 구입에 대한 마인드가 오픈되어있어 자연스럽게 구입으로 연결될 수 있다.
최근 대형할인점에서 원스톱 쇼핑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대형할인점은 젊은 층에게 하나의 복합문화쇼핑공간으로 변하고 있는 추세이다. 대형할인점측도 이런 변화에 발맞춰 트렌디함을 강조하는 패션과 잡화, 뷰티 매장의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그 결과 대형할인점의 화장품 시장규모와 성장률은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꾸준한 증가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 대형할인점에서의 화장품 판매는 지난 2000년부터 본격적인 상승세를 타기 시작해 2006년 말 기준, 4천억 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대형할인점이 화장품 유통시장에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 화장품 시장 유통에도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또 여성 취업이 늘어나면서 쇼핑시간의 절약과 편리성 추구의 소비패턴이 일반화됨에 따라 대형할인점의 화장품 유통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바디샵은 대형할인점에 점포를 개설하여 화장품 유통의 큰 축으로 성장한 대형할인점의 화장품 시장에 참여하며, 저자극성의 친환경적 제품을 앞세운 유아, 여성, 남성, 가족 제품의 동시 진열 을 통해 원스톱 쇼핑을 지원한다. 그리고 대형할인점의 경우 이용자의 연령대가 다양함으로 대형할인점에 위치한 점포의 직원들에게 다양한 연령대를 응대하는 연령대별 고객서비스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주로 20~30대에 한정되어 있는 바디샵의 구매계층을 다양화 시키도록 한다.
4) 인터넷 커뮤니티의 활성화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판매 강화
높은 수준의 PC 보급률과 인터넷 전용선 보급률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하나의 유통시장으로 형성된 것이 인터넷 쇼핑몰이다.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등장한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들의 전폭적인 지지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였으며, 인터넷을 통한 화장품과 향수의 거래실적 또한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들의 화장품 구매패턴과 관련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0% 이상이 인터넷을 통해서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인터넷으로 화장품 구매 시 선호 사이트로는 유명 인터넷 쇼핑몰이 약 40%, 화장품 전문 사이트 약 40%로 전체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당 브랜드의 홈페이지를 통해 화장품을 구매하는 비율을 약 4%에 불과했다. 또 화장품 구매 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절반이 넘는 사람이 제품 사용 후기라고 대답했으며, 항상 즐겨 쓰는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어서라는 대답이 그 뒤를 이었다. 인터넷 구매 시 장점으로는 제품 사용 후기 등 많은 정보를 통한 신뢰감과 저렴한 가격을 꼽았다.
따라서 인터파크 등과 같은 유명 인터넷 쇼핑몰과 체리야 닷컴과 같은 화장품 전문 쇼핑몰을 통하여 바디샵의 제품을 직접 판매한다. 이는 다양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바디샵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또한 바디샵에서 실시하고 있는 뷰티 서포터 활동을 강화해 바디샵의 주요 제품 및 신제품의 제품 사용 후기를 바디샵 홈페이지 뿐 아니라 바디샵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유명 인터넷 쇼핑몰의 관련 제품 후기 란에 올리는 등의 방법을 통해 바디샵 제품에 대한 정보와 후기를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최대한 노출 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와 동시에 바디샵 홈페이지의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여 온라인을 통해 고객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커뮤니티 활동과 제품 구매에 대한 포인트를 적립하여, 제품 할인 등의 방식으로 현금 지급하는 것이 아니고, 그 적립된 포인트를 바디샵이 캠페인이나 사회활동을 할 때 해당 포인트 소유 고객의 이름을 후원자로 올리는 방식을 택한다.
+ 후기 +
중간고사 이전부터 시작된 팀 프로젝트가 드디어 끝을 맺었다. ‘팀플경영학과’라 불리는 호텔경영학과를 다니는 탓에, 여태껏 거의 모든 전공과목에서 팀 프로젝트를 해왔지만, 이번 프로젝트는 나에게 있어서 조금 남달랐다.
랜덤으로 짜여진 조에, 다른 과에서 팀플을 한다는 부담감, 여태까지 해왔던 방식과 달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요구하시는 교수님, 나 빼고 다 남자인 팀원들. 처음에는 걱정부터 앞섰지만 조장오빠의 지휘아래 차근차근 준비해온 것이 벌써 발표를 끝내고, 보고서는 이만큼이나 채워졌다.
수도 없이 모여서 토의에 토의를 거듭하고, 설문지를 돌리고 분석하느라 진땀 빼고, 문제점과 해결방안 생각하느라고 밤늦게 까지 모여 머리를 쥐어짠 것도 여러 날. 비록 바디샵 본사방문은 사정상 거절당했고, 교통사고를 당한 팀원이 있는가 하면, 병원에 입원을 하는 팀원도 있고.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모두 다 열심히 노력하여 좋은 분위기에서 팀플을 끝마칠 수 있었다.
비록, 우리의 짧은 소견으로 만들어진 보고서지만, 완성된 이 시점에 우리가 얼마나 노력했고, 이 작은 팀 프로젝트를 통해 얼마나 더 능동적인 마인드를 가지게 되었으며, 다른 조의 발표를 보면서 얼마나 많이 배우고 생각하게 되었느냐에 이번 팀 프로젝트의 의의를 두고 싶다.
+ 참고문헌 +
더바디샵 http://www.thebodyshop.co.kr/
더페이스샵 http://www.thefaceshop.com/
시슬리 http://www.sisley-cosmetics.co.kr/
도브 http://www.dove.co.kr/
통계청 http://www.nso.go.kr
제일기획 http://www.cheil.com
장업신문 http://www.jangup.com
데일리코스메틱 http://www.dailycosmetic.com
한국보건산업진흥원 http://www.khid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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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02
  • 저작시기2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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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18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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