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HA 미샤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사례연구 - 미샤 성공요인*SWOT분석*마케팅 4P전략분석및 미샤 중국진출 전략사례와 미샤 향후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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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ISSHA 미샤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사례연구 - 미샤 성공요인*SWOT분석*마케팅 4P전략분석및 미샤 중국진출 전략사례와 미샤 향후전략제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샤 MISSHA 기업소개

2. 미샤 MISSHA의 주요성공요인

3. 미샤 기업상황분석

4. 화장품 시장분석

5. 미샤 소비자분석

6. 미샤 BCG 매트릭스 분석

7. 미샤 VS 더페이스샵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8. 미샤 MISSHA SWOT분석

9. 미샤 MISSHA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10. 미샤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1) 현지화전략
(2) 고급화전략
(3) 유통전략
(4) 온라인마케팅 전략

11. 미샤 MISSHA 향후전략 제안

12.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끈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미샤는 중국내 트렌드 변화를 놓치는 우를 범하지 않았다. 중국 화장품 유통 채널이 다양한 형태로 바뀌면서 종합 화장품 유통채널이 늘어나는 현실에 주목했다. 미샤는 중국 주요도시에 약 40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 종합 화장품 유통전문점 ‘왓슨스’의 매장에 다시 미샤의 매장을 꾸리는 방식인 '숍인숍' 형태로 입점을 결정했다. 이 회사와의 전략적 제휴는 미샤의 중국시장 진출 및 인지도 제고에 도움이 됐다. 또한 2008년 8월 최대의 상권을 자랑하는 베이징 왕푸징 거리의 ‘롯데백화점’에 입점을 결단했다.
(4) 온라인마케팅 전략
미샤는 2011년부터 본격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시행하였고, 쇼핑몰 판촉이벤트를 미샤 홈페이지를 포함한 온라인 마케팅으로 젊은 층들에게 알렸다. 그 결과 미샤의 온라인분야 매출이 2011년 20억 원에서 2012년 175억 원에서 크게 상승하였다. 미샤는 중국 온라인 마케팅 시장에서 3품 전략을 사용했는데, 이는 정품, 명품, 경품을 의미한다. 복제품이 뺨치는 중국에서 정품임을 확인시켜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얻고, 한국에서는 저가 전략을 취하지만 중국에서는 미샤가 한국의 명품 이미지라는 인식을 가지게 하였다. 또한 중국인들의 부의 상징인 붉은색을 제품에 접목시켜 붉은 제품은 미샤라는 이미지를 떠오르게 하였다. 뿐만 아니라 미샤는 20, 30대 여성들을 타깃으로 20, 30대 여성들이 선호하는 경품을 기획하여 경품행사를 진행하고, 구매 누적 액 순으로 경품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리는 온라인 마케팅을 시행하였다.
11. 미샤 MISSHA 향후전략 제안
미샤는 국내의 무수히 많은 고가 명품 외제 화장품의 상술, 가격 뻥튀기 정책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들에 못지않은 기술력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늘 그래왔듯 품질 대비 착한 가격으로 시장에 제품을 내놓은 것이 미샤를 단숨에 성공가도에 올려놓았다. 또한 초기와는 달리 고객층을 20대 초반에서 40대 후반까지 공략하려는 노력도 보인다.
그러나 반짝 매출이라는 말도 있듯 단기적으로는 미샤 제품들의 마케팅이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결국 히트제품의 위주의 마케팅은 미샤의 자체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타격을 가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 미샤의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거웠고 예상대로 히트를 기록했다. 히트제품들이 모이고 그것들이 스테디셀러가 되어 그 브랜드를 지탱하는 것도 사실이니 히트 제품의 개발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미샤 자체의 상품 개발이나 자체 마케팅전략이 아닌, 위의 사례에서 보았던 몇몇 미투(me-too) 제품 위주의 마케팅을 고수한다면 미샤라는 브랜드 자체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미샤의 제품들이 대박을 치면서 미샤의 전쟁은 일단 성공한 듯 보이지만,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선 비판도 일고 있다. 뷰티 커뮤니티 사이트에선 “처음엔 신선했는데 자꾸 반복되니 남의 뒷다리만 잡는 형상 같다”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따라서 이제 어느 정도 브랜드 인지도를 갖게 된 미샤는 자체 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더 이상 ‘follower’가 아닌 ‘leader'로서의 자리를 자치해야 할 것이다. 또한 초기의 미샤가 그러했듯이 미샤의 온라인 웹사이트인 뷰티넷을 적극 활용하여 고객의 의견을 듣는 데에도 더욱 힘써야 할 것이다.
12. 결론 및 느낀점
화장품은 대표적으로 감성에 의존하는 제품군이다. 의류와 같은 패션류의 품목군 보다 오히려 더 하다고 할 수 있다. 많은 여성들이 고가의 화장품을 구입하여 사용하지만 그 가격대에 어울리는 효능을 느끼기에는 모자람이 있다. 이는 화장품 이 비슷비슷하다는 것의 반증이며 동시에 가격에 대한 객관적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화장품의 유별난 특성에 기인한다. 그래서 화장품은 비싼 것이 좋다는 고정관념이 광범위하게 유포되어 있다.
그러나 비싼 것에 대한 객관적 기준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는 항상 화장품 구매 후 허무함을 맛볼 수밖에 없거나 아니면 의례적으로 -비싼 것 사고-그냥 사용하고-받아들이는 절차를 밟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는 이러한 기존의 방식을 철저히 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인터넷의 발달과 고객들의 양방향 소통이 보편화되면서 이러한 기존의 모습이 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기존 기업들에게는 걱정이 끊이지 않는 환경 속에서 살아남았으며, 고객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는 몇 개의 브랜드가 있다. 물론 현재는 경영전략과 제품개발, 홍보 등의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지만 분명히, 그 선구적 위치에 “미샤”가 존재한다.
미샤는 다름 아닌 하나의 제품을 매개로 온라인상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어 간 것으로 차별성을 가진다. 온라인을 통하여 격의 없는 고객과의 관계설정과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 속에 강화되어가는 브랜드와 오프라인으로의 진출이라는 어찌 보면 교과서와 같은 절차를 통하여 오늘의 모습을 만들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분명히 저가화장품업계의 선두 자리에 있었고 결과는 아주 만족할 만한 것이다. 그들의 새로운 시장 진출로 인하여 창업 투자사에서 투자를 받기도 하였다. 투자받은 자금은 제품력 개발과 관련회사와의 심도 깊은 네트워크 구축, 외국으로의 진출을 통한 국위선양에 사용되어 현재 미국과 홍콩을 비롯, 호주, 대만 등 10개국에 47개 오프라인 매장과 1개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또 최근 선보인 스위스퓨어는 국내에만 10개 매장을 가지고 있다.
물론 아직도 브랜드 이미지가 낮고, 특별히 효과적인 마케팅이 없었다는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더 크게 본다면 고객지향의 인터넷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모든 제조업체의 모범이 되고 이것이 벤치마킹 된다면 이는 결국 소비자 다수에게 충분한 가치를 안겨줄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미샤는 열악한 자본에 고통 받는 중소업체들 그리고 열정과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는 개인들에게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출구를 통한 새로운 비지니스의 모범적인 길을 보여줄 수 있는 역할을 하였고 앞으로도 공격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기반을 토대로 새로운 모습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블루오션전략에 충실한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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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8.30
  • 저작시기20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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