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기술
2.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논의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Ⅱ. 본론
1. 특수아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기술
2.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논의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장애아동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문제는 병설 유치원에 등원 중인 거의 모든 장애아동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힘들어한다는 점이었다. 이 때문에 병설 유치의 담임 선생님이 상당히 힘들어 한다는 소문을 들은 적이 있다. 장애아동이 비장애아동이 아닌 장애아동과만 소통하다 보면, 언어적 상호작용이 더욱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장애아동이 장애아동 뿐만 아니라 비장애아동과도 계속 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사회성이 더욱 향상될 수 있고, 정상화에 대한 기대도 가지게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 과제에서는 특수아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기술하고,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논의해았다.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도 우리가 지켜야 할 소중한 아동이라고 확신한다. 또한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아동이라 할지라도, 언제든 불의의 사고로 장애아동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애아동을 차별하지 말아야 하며,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을 한 학급에서 교육하는 이른바 통합교육이 더 강조될 수 있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Ⅳ. 참고자료
통합교육, 저자 신진숙, 출판 양서원(박철용), 2014.01.09.
Ⅲ. 결론
지금까지 본 과제에서는 특수아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기술하고,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논의해았다.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도 우리가 지켜야 할 소중한 아동이라고 확신한다. 또한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아동이라 할지라도, 언제든 불의의 사고로 장애아동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애아동을 차별하지 말아야 하며,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을 한 학급에서 교육하는 이른바 통합교육이 더 강조될 수 있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Ⅳ. 참고자료
통합교육, 저자 신진숙, 출판 양서원(박철용), 2014.01.09.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