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맘스터치 기업소개
2. 맘스터치 성공요인
3. 코로나19 이후 기업환경분석
4. 맘스터치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맘스터치 STP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타겟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6. 맘스터치 마케팅 4P전략 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
7. 결론 및 느낀점
2. 맘스터치 성공요인
3. 코로나19 이후 기업환경분석
4. 맘스터치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맘스터치 STP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타겟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6. 맘스터치 마케팅 4P전략 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
7.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레 만든 음식'이라는 이미지로 품질을 높이고 가격을 낮춤
6. 맘스터치 마케팅 4P전략 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맘스터치는 즉석에서 조리한 수제버거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햄버거를 미리 만들어 놓지 않고 주문 시 즉석에서 치킨 패티를 튀기는 등 신선한 재료들을 가지고 제조하여 높은 품질의 수제버거를 만들고 있다.
(2) Price (가격전략)
맘스터치의 대표 제품은 ‘싸이버거’이다. 출시 초기 2000원대 가격으로 10~20대에게 큰 인기를 끌었으며 이는 가성비 전략의 상징이다. 현재가격은 3800원으로 경쟁업체 5사(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KFC, 파파이스)의 대표 버거 평균 가격보다 저렴하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다.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은 햄버거패티를 치킨으로 쓴 것이다. 소고기를 주로 쓰는 다른 햄버거보다 가격을 낮추었다. 또한 주문 후 조리라는 방식을 채택해 시간은 조금 걸릴지라도 소비자들에게 확실한 맛을 보장한다는 전략을 내세웠다.
(3) Place (유통전략)
맘스터치는 냉동, 냉장, 상온 제품을 각각 분리 탑재할 수 있는 해마로 신선물류시스템으로 주 3회 배송하여 적정재고를 유지하여 원료육을 항상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맘스터치는 차별화된 원료공급으로 차별화를 두고 있다. 염지가 아닌 원료시즈닝으로 부드럽고 촉촉한 원료육을 공급하고 닭고기의 영양소를 그대로 유지하기 위한 치킨 코팅을 하고 있다. 또한, 시중 밀가루가 아닌 맘스터치가 직접 독자적인 밀가루 배합공정을 통해 맘스밀가루를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
(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
맘스터치는 자사에서 후원 및 제작하는 유튜브 채널 ‘터치 플레이’를 만들었다. 터치 플레이에서는 전설적인 스포츠 스타들이 일반인들과 이색 승부를 통해 승리하면 일정 금액을 적립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기부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과거에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광고, 제품 홍보 영상을 업로드하는 플랫폼으로 활용됐지만, 자체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맘스터치의 주 타겟층인 1020세대에 거부감 없이 다가가면서 즐거운 기부문화를 만들었다. 채널 오픈 1년 10개월 만에 조회수 7,200만 뷰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또한 농구 사회공헌 프로젝트 ‘새싹밟기’(유명한 농구 선수들이 고등학교 농구 꿈나무들을 만나 대결을 펼치는 프로그램)도 많은 화제가 된바 있다. 맘스터치는 이러한 PR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개선 효과와 소비자와의 소통을 이뤄내고 있다.
7. 결론 및 느낀점
맘스터치는 사실 존재감이 없는 브랜드였다. 망할 위기에 처했고 사실상 잊혀진 브랜드였는데 독립 이후 싸이버거를 필두로 푸짐함과 가성비를 강조한 이미지로 2010년대 들어서 인지도를 대폭 높이고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2020년에 들어서 브랜드 이미지를 심플하고 고급스럽게 바꿨는데 가성비와 더불어 이제는 깔끔하고 믿음가는 이미지가 더해져서 브랜드가치가 한층 상승 한거같다. 디자인적인 요소로 전체적인 브랜드의 이미지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한 좋은 예시같다.
6. 맘스터치 마케팅 4P전략 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맘스터치는 즉석에서 조리한 수제버거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햄버거를 미리 만들어 놓지 않고 주문 시 즉석에서 치킨 패티를 튀기는 등 신선한 재료들을 가지고 제조하여 높은 품질의 수제버거를 만들고 있다.
(2) Price (가격전략)
맘스터치의 대표 제품은 ‘싸이버거’이다. 출시 초기 2000원대 가격으로 10~20대에게 큰 인기를 끌었으며 이는 가성비 전략의 상징이다. 현재가격은 3800원으로 경쟁업체 5사(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KFC, 파파이스)의 대표 버거 평균 가격보다 저렴하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다.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은 햄버거패티를 치킨으로 쓴 것이다. 소고기를 주로 쓰는 다른 햄버거보다 가격을 낮추었다. 또한 주문 후 조리라는 방식을 채택해 시간은 조금 걸릴지라도 소비자들에게 확실한 맛을 보장한다는 전략을 내세웠다.
(3) Place (유통전략)
맘스터치는 냉동, 냉장, 상온 제품을 각각 분리 탑재할 수 있는 해마로 신선물류시스템으로 주 3회 배송하여 적정재고를 유지하여 원료육을 항상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맘스터치는 차별화된 원료공급으로 차별화를 두고 있다. 염지가 아닌 원료시즈닝으로 부드럽고 촉촉한 원료육을 공급하고 닭고기의 영양소를 그대로 유지하기 위한 치킨 코팅을 하고 있다. 또한, 시중 밀가루가 아닌 맘스터치가 직접 독자적인 밀가루 배합공정을 통해 맘스밀가루를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
(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
맘스터치는 자사에서 후원 및 제작하는 유튜브 채널 ‘터치 플레이’를 만들었다. 터치 플레이에서는 전설적인 스포츠 스타들이 일반인들과 이색 승부를 통해 승리하면 일정 금액을 적립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기부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과거에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광고, 제품 홍보 영상을 업로드하는 플랫폼으로 활용됐지만, 자체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맘스터치의 주 타겟층인 1020세대에 거부감 없이 다가가면서 즐거운 기부문화를 만들었다. 채널 오픈 1년 10개월 만에 조회수 7,200만 뷰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또한 농구 사회공헌 프로젝트 ‘새싹밟기’(유명한 농구 선수들이 고등학교 농구 꿈나무들을 만나 대결을 펼치는 프로그램)도 많은 화제가 된바 있다. 맘스터치는 이러한 PR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개선 효과와 소비자와의 소통을 이뤄내고 있다.
7. 결론 및 느낀점
맘스터치는 사실 존재감이 없는 브랜드였다. 망할 위기에 처했고 사실상 잊혀진 브랜드였는데 독립 이후 싸이버거를 필두로 푸짐함과 가성비를 강조한 이미지로 2010년대 들어서 인지도를 대폭 높이고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2020년에 들어서 브랜드 이미지를 심플하고 고급스럽게 바꿨는데 가성비와 더불어 이제는 깔끔하고 믿음가는 이미지가 더해져서 브랜드가치가 한층 상승 한거같다. 디자인적인 요소로 전체적인 브랜드의 이미지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한 좋은 예시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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