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 롯데리아 SWOT분석과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롯데리아 향후전략방향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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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롯데리아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 롯데리아 SWOT분석과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롯데리아 향후전략방향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롯데리아 기업분석
(1) 기업소개
(2) 경영철학

2.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3. 패스트푸드 산업환경분석

4. 롯데리아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경쟁자분석 (맘스터치)

6. 롯데리아 마케팅전략 사례
(1) 마케팅믹스 4P전략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2) 온라인 마케팅
(3) 공격적 마케팅
(4) 내부마케팅
(5) 서비스마케팅

7. 중국진출 실패사례와 재진입 전략제언
(1) 중국진출 실패요인
(2) 재진입 전략제언

8. 향후전략 방향제언 (해외진출방향)

본문내용

이트를 개설하여 이를 토대로 불만사항을 시정해 나가고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바로바로 반영할수 있도록 한다.
(3) 공격적 마케팅
일정기간동안의 가격할인 이벤트- 타 패스트푸드점에 손님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약간의 마진만을 붙여 판매하는 과감한 가격할인 판촉행사를 펼쳤다
이러한 행사는 할인제품만이 판매되는 것 이 아니라, 그 제품이 유도상품이 되어 다른 제품도 함께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매출액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가격할인 제품을 정하는 기준은 주력 메뉴는 아니지만 소비자들에게 어느정도인식 되어진 상품이어야 한다. 주력메뉴를 할인제품으로 정할 경우, 자칫하면 회사전체의 이미지를 손상시킬 수 있다.
(4) 내부마케팅
롯데리아에는 가맹점형태와직영점의 두가지 형태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가맹점과 직영점의 관리 차이를 줄이기 위하여
① 일정교육과정을 통한 점주와 매니저 자격부여
② 제품의 질을 유지하기 위한 철저한 위생관리
③ 각 매장마다 불시에 모니터요원을 파견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5) 서비스마케팅
- 아이들을 위한 정글짐 서비스
패스트푸드점 치고 상당히 큰 규모로 아이들을 위한 정글짐을 만들어 놓아서 근처의 아이를 가진 부모들도 많이 찾는다
- 롯데리아 카페에서 즐기는 생활의 여유
내부 인테리어를 안락한 소파 및 테이블, 편안한 조명으로 교체하며 카페형 매장으로 바꾸는데 집중하고 있다. 환경가치경영에 중점을 두고 친환경 마감재 사용 비율 확대와 에너지 절감을 위한 친환경 LED조명 사용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는 웰빙과 환경을 내세워 전 매장을 오래 머물고 싶은 카페형 매장으로 리뉴얼 할 계획이다.
7. 중국진출 실패사례와 재진입 전략제언
(1) 중국진출 실패요인
1) 타 브랜드와 차별성 부족 / 경쟁상황에 대응 부족
롯데리아 상하이 마지막 매장이 넓은 규모에도 불구하고 20명의 사람만이 있었던 반면 옆에 있는 세계적인 패스트푸드점인 맥도날드나 KFC에는 사람들 이 줄을 서서 기다렸다고 한다. 같은 패스트푸드 음식점인 맥도날드에 비해 제품과 가격이 큰 차이가 없었지만 브랜드인지도에 있어서는 약한 위치에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경쟁사 분석과 대응방안이 부족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맥도날드, KFC의 브랜드 파워를 이기기 위해선, 타 브랜드와 차별성을 추구 했어야 했으나, 롯데리아는, 그들만의 차별화된 독특한 기업이미지가 없었다는 점이다. 롯데리아의 메뉴를 분석해보면 타사의 메뉴와 그다지 다른 것은 없다. 롯데리아가 판매하고 있는 모닝에그 아침 세트는 맥도널드의 그것과 같고, 유러피언 버거나 메가빅파프리카 버거 등도 맥도널드의 메뉴들과 이름만 다를뿐 내용물은 거의 같다. 예외적으로 라이스버거나 김치 버거가 메뉴에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한국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하는 제품이 타사의 상품보다 차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 힘들다.
2) 독특한 기업 이미지 제고에 실패
롯데리아는 독특한 기업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실패했다. 비슷한 패스트푸드점의 경우 맥도날드 KFC등 국제적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는 경쟁사가 있으므로 이와 차별되는 기업 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어야 한다. 롯데리아는 마케팅 능력 부족으로 이러한 이미지 확보에 실패했다고 볼 수 있다.
3) 경영 자원의 부족과 프랜차이징의 실패
중국에서 프랜차이즈로 성공하려면, 번화한 거리에 일단 시선을 잡을 수 있을 정도로 큰 매장 설치가 가능해야 한다고 한다. 롯데리아는 대규모 물량 공세가 가능한 맥도날드사와 KFC와 경쟁 관계에서 이기기에는 자금, 마케팅 능력 등 경영 자원이 부족했다고 분석 할 수 있다. 또한 프랜차이징을 통한 매장운영에서는 서비스와 제품의 품질등이 차이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2) 재진입 전략제언
1) 경쟁사와 구분되는 제품의 차별화전략
틀에 박힌 버거, 감자 콜라라는 구성에서 벗어나서 경쟁사와 다르게 제품을 구성함으로써 차별화를 강조한다. 즉 다양한 세트메뉴를 출시하는 것이다.
2) 새로운 STP 전략 필요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위해 STP전략을 새롭게 수립하여 개선 제품 및 기업 이미지를 중국 시장에 더욱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8. 향후전략 방향제언 (해외진출방향)
국내의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고 롯데리아는 충분한 마켓쉐어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수익을 안정적으로 창출하고 있다. 하지만 쇠퇴기에 들어서면 수익이 점점 떨어질 것이다. 따라서 해외시장을 반드시 공략하여야만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다. 롯데리아가 베트남과 중국에 진출한 것은 이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때까지 몽골은 세계에서 소외받는 시장이었다. 땅 넓이에 비해 적은 인구와 소득으로 인함 이었다. 하지만 세계 10위의 자원매장국으로서 자원개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볼때 다른 나라에 못지않은 큰 시장이 될 것이다. 국가의 수입은 인구의 증가로 이어질 것이며, 그렇다면 앞에 말한 소외받는 이유가 모두 사라질 것이다. 현재 몽골은 저평가되고 있는 시장인 것이다.
몽골은 현재 경쟁자가 없으며 경제 성장을 시작한 나라이다. 몽골에 빠르게 진출하여 선점효과를 노려야 한다. 몽골 국민은 이미 우리나라 문화에 친숙하다. 또한 내부에 롯데리아와 경쟁을 할만한 비슷한 업체가 없다. 그리고 아직 개발단계에 있기 때문에 모든 비용이 저렴하다. 이러한 점은 롯데리아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초기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사용하고, 현지인들에게 새로운 드라이브 쓰루 같은 방식을 보임으로서 롯데리아를 각인시켜야한다. 또한 점포를 추가로 세울 때를 대비하여 현지의 유통망을 확보하여야 한다. 또한 유동인구가 많은 공항이나 백화점에 점포를 세움으로서 많은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현지인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쌓기위해 위해 평소에는 식당처럼 운영하고 몽골인들이 스포츠 경기 보는 것을 좋아하는 것을 이용하여 이러한 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빠른 진출로 현지화에 성공한다면 후에 다른 브랜드들과 경쟁하기 용이할 것이다.
롯데리아는 몽골을 개척함으로써 세계적 브랜드로서 한발 더 나아갈 것이다. 그리고 이 기반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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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07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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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46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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