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IKEA 기업분석과 글로벌 성공요인& IKEA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IKEA 문제점과 향후전망과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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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케아 IKEA 기업분석과 글로벌 성공요인& IKEA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IKEA 문제점과 향후전망과 느낀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IKEA 이케아 기업소개
(1) 이케아 기업개요
(2) 이케아 경영철학
(3) 이케아 기업목표

2. IKEA 이케아 기업성공요인분석

3. IKEA 이케아 글로벌진출 전략

4. IKEA 이케아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

5. IKEA 이케아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IKEA 이케아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IKEA 이케아의 문제점

8.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와서, 제품을 구매해 직접 가지고 가야 하기 때문에 교통의 편리함이 필수 요인이 되는 것이다. 점포 내부 운영을 보면, 매장을 전시장(가구 진열)과 가구 창고로 나누어 효율적인 쇼핑을 돕는다. 매장 내부에는 모든 전시용 가구와 소품을 자사 제품으로 설치하고, 특히 작은 소품 하나라도 자사 제품이 돋보이도록 진열하기 때문에 인테리어의 세부적인 품목까지 IKEA에서 구매하도록 유인한다. 기본 가구 이외에 소품 가구와 소품을 같이 판매함으로써 가구의 판매를 늘리고 있는 것인데, 이는 소비자에게 기본 가구와 어울리는 용품을 다른 곳에서 구매하지 않고 한 곳에서 쇼핑하도록 하는 편의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이는 외관상으로 통일성 있고 예쁜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을 증대시키기 위함이기도 하다. 또한 IKEA는 제품의 디자인만 맡을 뿐, 직접 제품을 생산하지 않는다. IKEA 본사에서 디자인된 제품은 세계 각지의, 원가를 최대로 절감할 수 있는 현지 생산 공장에서 생산되고, 이를 위한 부품 역시 세계 각지에서 대량으로 구매되어 공수된다. 제품 구매시 고객은 직접 매장을 찾거나, 카탈로그를 이용한 on-line구매를 통해 가구를 받아 보게 된다. 전자의 경우 IKEA는 제품을 배송해 주지 않기 때문에, 고객은 자신이 선택한 제품의 배송을 직접 담당한다. 전화, 인터넷, 우편 등을 통한 on-line 구매에서는 카탈로그를 통해 제품을 선택한 고객이 주문할 경우, 고객이 필요로 하는 배달 서비스를 위해서 적절한 비용으로 밴과 소형 트럭을 제공하기 위해 자동차 대여 회사와 협력한다.
(4) Promotion
IKEA가 한국 시장 진입 시 가장 시급한 문제는 인지도 확산이다. 인지도 확산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promotion 전략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진출 6개월 전부터 우리나라 시장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국내 홍보대행사를 통해 사전 홍보를 실시한다. 사전 홍보를 통해 IKEA의 사회 활동 및 IKEA가 한국 시장 진출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점들을 부각 시키고, 미디어에 계속 적으로 노출시켜, 기업에 대한 호의적 여론을 형성한다. 그리고 신문 광고나 지하철 벽보 광고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확산시킨다.
또한 진출 이후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이벤트를 실시하여 새로운 고객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IKEA의 저렴한 상품 가격을 부각시킬 수 있는 가격 소구 광고를 실시한다.(TV 광고)
7. IKEA 이케아의 문제점
이케아에 대해서 칭찬과 환호의 목소리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 '가격 절감' 최우선 정책을 펴다 보니, 품질이나 내구성에 있어서 떨어지는 면이나 고품질의 가구를 오래도록 사용하고 싶은 고객층에게는 적당하지 않을 수가 있다. 이 말은 형편없는 내구성을 가졌다기 보다는 이케아의 제품에 만족하지 않는 사람들도 존재한다는 말이다. 정리해본다면 다음과 같다.
- 가격 정책에 따른 내구성 불신
- 싼 노동력을 활용한 생산 방식.
(세계화를 기반으로 하여 국제적인 임금 격차를 이용해 이윤을 올린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 제 3세계의 아동 노동 문제
- 대량의 목재 사용 등으로 인한 환경 파괴에 대한 비난
파키스탄의 어린아이들이 노예처럼 이케아 양탄자를 짜고 있는 화면이 생생하게 보도되자 이케아는 유엔의 아동보호단체인 유니세프와 협력방안을 모색하여 빈곤과 학교 교육의 부재라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로 했다. 납품업체가 계속 이케아에 양탄자를 납품하려면 해당 아동을 학교에 보내도록 함으로써 아동노동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노력한 것이다.
이케아를 비난하는 세력들이 지적하고 있는 부분들이기는 하지만, 이렇게 생겨나는 문제점들을 숨기려 하기보다는 목재 사용에 있어서 재활용에 대한 방식과 아이디어로 환경 문제를 해결한다던지, 여러 자선 사업과 다양한 정책들로 문제점들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려는 모습들이 다른 다국적 기업들에 비해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가 아닌가 한다.
마지막으로, 캄프라드의 지나친 근검절약과 노조에 대한 비판적 성향들이 그의 은퇴와 더불어, 이케아를 어떤 기업으로 변하게 만들지, 소비자들에게 경영진들에게 사랑받는 기업으로 남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8. 결론 및 느낀점
지금까지 세계적인 라이프스타일 기업 이케아의 마케팅 전략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이케아는 DIY 제품 특성을 바탕으로 저렴한 가격대 제품을 제공한다. 또한 감각적인 북유럽식 디자인을 가진 기능성 제품으로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케아는 저렴한 가격을 위해 생산단계에서부터 원가 절감을 목표로 마케팅 전략을 구성했다. 또한 미끼 상품을 내세워 이케아 제품군 전체에 대한 저렴한 가격 이미지를 형성했다.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이 매장을 즐길 수 있도록 ‘놀이터 마케팅’을 활용하고, 배송 및 조립 서비스도 제공하였다. 그리고 이케아에 대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 광고를 적절히 사용했다. 제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편의와 심미적 가치를 강조한 광고는 이케아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구매를 유도했다. 마지막으로 인식 전환 전략과 현지 사정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현지화 전략을 통해 어려움을 해결해왔다. 특히,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 온/오프라인 카탈로그를 활용한다. 최근에는 인쇄 카탈로그를 이용한 증강현실 기능을 추가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케아는 적절한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러브마크’ 브랜드로 사랑받으며, 트렌디한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세계적인 라이프스타일 기업인 이케아는 내년 말 국내 시장에 입점할 예정이다. 이케아가 일본, 중국 진출 초기에 적자를 면치 못했듯이 DIY 문화가 국내에서 자리 잡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아시아 국가에서의 사업 경험을 토대로 추가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DIY 열풍을 일으킬 지도 모른다. 한국인의 ‘공간’에 대한 욕구와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인 만큼, 이케아에 대한 소비자의 잠재적 Needs를 무시할 수 없다. 국내 가구업체 또한 이런 트렌드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여 이케아에 대항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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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6.07.11
  • 저작시기2016.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5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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