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 스포츠 산업 발전 (레져 여가 주 5일근무 주5일근무 스포츠산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II. 연구방법
2. 레저 스포츠 산업 발전의 환경 요인
3. 산업 기술적 환경 요인
4. 레저 스포츠 산업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의의

Ⅲ. 레저 스포츠 산업
1. 연구결과
2. 레저 스포츠 산업 발전의 환경 요인


Ⅳ. 결론 및 제언
1. 지역에 맞는 레저 스포츠 이벤트 개최
2. 지역의 균형적인 개발 활성화
3. 레저 스포츠 마케팅 전문가 육성
4. 정부 및 지역 행정의 협조
5. 공공 비영리 단체의 스포츠에 대한 투자 확대
6. 관람 스포츠의 활성화를 통한 스포츠의 저변 확대
7. 일반 기업의 올바른 참여

본문내용

설 환경을 조성하기에 부족한 스포츠 시설을 가지고 있다.
공공체육시설 여건을 보완해주고 스포츠 시설에 대한 지방 자치 단체의 인식을 바꾸는 것도 중요 하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종 규제 및 관련 법규로 인하여 스포츠 시설을 건설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실정에 레저 스포츠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세제 혜택 등 스포츠산업에 대한 정부의 거시적이고 미래 지향적 정책 개발이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5. 공공 비영리 단체의 스포츠에 대한 투자 확대
공공 또는 비영리 사회체육 단체는 민간스포츠 시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수립해 고객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공공사회 체육 참여 환경의 질적 수준을 높여야 할뿐만 아니라 일반인이 쉽게 참여 할 수 있는 투자에 대한 확대를 하여야 한다. 레저 스포츠 시설에 막대한 자금이 투자되는 만큼 비영리 단체에 대한 투자를 유도하여야 한다.
6. 관람 스포츠의 활성화를 통한 스포츠의 저변 확대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레저스포츠와 함께 국내스포츠산업을 이루고 있는 또 한 부문이 관람 스포츠이다. 관람스포츠 부문은 아마추어 또는 프로스포츠 등 각종 운동경기의 직접 또는 간접 관람을 통해 고객에게 자기만족과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국내의 경우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농구가 이 부문을 대변한다고 볼 수 있다.
관람스포츠로서의 국내 프로시장 규모는 97년 현재 5천 억원 정도의 규모로 추산되고 있다. 국내 프로스포츠 시장은 2000년에 이르러서는 1조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물론 프로스포츠 시장은 입장료와 부대사업 TV중계권료 등 순수 마케팅 부문이 아직은 전체 스포츠 산업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적은 편이지만 간접 광고 효과 등을 감안하면 용품산업과 서비스제공으로 이뤄지는 참여스포츠 부문에 못지 않다는 분석이다.
일반적으로 관람객이 스포츠를 통하여 그들의 여가를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경기 장소, 일정, 방법 등에 대한 끊임없는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하여 그들을 만족시키고 경기장을 자주 찾아 올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각 구단이나 지방 행정 자치 단체 일반 시민 그리고 선수가 하나가 되어 지역 팀은 우리 팀이라는 일반적인 상식이 적용 될 수 있도록 지역과 팀이 하나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7. 일반 기업의 올바른 참여
레저 스포츠의 중요성과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큰 시장을 인식하게된 국내 기업들은 월드컵이나 올림픽 행사시 선수나 팀 그리고 대회의 스폰서로서, 각 언론사나 기업의 대회 주최 및 후원자로서 스포츠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다.
한국 스포츠 세계는 재벌 축소판이라고 할만큼 대한체육회 가맹 46개 경기단체 가운데 삼성과 현대 두 거대 재벌이 3분의1 이상을 장악하고 있다.
축구, 야구, 농구, 육상 등 홍보효과가 큰 인기종목은 아마-프로 할 것 없이 대개 재벌 손에 있다. 한국 스포츠가 세계 10위 권에 진입한 것은 재벌의 막대한 투자가 그 밑거름이 됐다고 볼 수 있을 만큼 재벌이 스포츠에 끼친 공헌은 결코 가볍지 않다.
재벌의 스포츠 참여는 홍보 수단으로서 인식하는 정도의 수준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 어려울 때면 가장 먼저 정리하는 것이 스포츠단 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장기적인 전략, 투자, 인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리고 대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도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이 레저 스포츠는 일반 기업, 스포츠 단체, 지방 자치 단체, 정부가 하나가 되어추진해 나갈 때 가장 이상적인 것이 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지역의 경제 발전과 지역적인 특성 활성화를 통하여 레저 스포츠가 더욱 활성화가 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일반인들의 건전한 여가 생활 및 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II. 연구방법
2. 레저 스포츠 산업 발전의 환경 요인
3. 산업 기술적 환경 요인
4. 레저 스포츠 산업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의의
Ⅲ. 레저 스포츠 산업
1. 연구결과
2. 레저 스포츠 산업 발전의 환경 요인
Ⅳ. 결론 및 제언
1. 지역에 맞는 레저 스포츠 이벤트 개최
2. 지역의 균형적인 개발 활성화
3. 레저 스포츠 마케팅 전문가 육성
4. 정부 및 지역 행정의 협조
5. 공공 비영리 단체의 스포츠에 대한 투자 확대
6. 관람 스포츠의 활성화를 통한 스포츠의 저변 확대
7. 일반 기업의 올바른 참여
  • 가격1,7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2.11.05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04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