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 세계정치와 경제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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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 세계정치와 경제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본문내용

법적근거를 마련하였다.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캐나다에서 소속감을 느끼고 다양성을 인식하고 존중해 사회 전반에 구현한다.
3) 일본 교육지원
국제결혼 중 자녀의 교육과 입학에 대해 문부과학성에 문의한 결과 공립학교들이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일본어 지도가 필요한데 이들 아이만 뽑아 지도하는 것도 제대로 파악되지 않았다. 지난해 공립학교에는 포르투갈·중국·필리핀·스페인어 등 2만 7,013명의 외국인 학생이 일본어지도를 받아야 하였다. 시즈오카현 하마마쓰 시(松市) 등은 이들 학생에게 일본어 교육과 학습 지원을 실시하였다. 일본은 2000년 이후 부터 일본인과 외국인이 함께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특히 일찍 만들어진 자원봉사 문화가 크게 기여하고 있다. 번역 풀(pool)을 만들 필요가 있다. 병원, 보건소, 학교 등에 배치해외국인과 이주 가정 자녀의 소통 어려움을 돕고 있다. 예를 들면, 야마가타현(山形)은 관할 구역 내에 정착한 다문화가정의 이민 구성원 페이지에 대해 적극적인 관리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주로 다섯 가지 방면의 일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하나는, 외국인 주민을 위한 생활 도우미 정보 책자와 영어·중국어·한글 등 다양한 언어판을 펴내는 것이다. 생활 도우미 매뉴얼은 일본 현지의 일상생활 습관과 풍속 예절뿐 아니라 야마가타현의 다양한 생활 도우미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이 같은 정보지원 자료는 여러 부처가 공동 제작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에게 무료로 배포하였다. 둘째는, 야마가타 국제 관계협회가 다문화가정을 활용한 무료 대면 다언어 상담 서비스 제공이다. 상담 언어에는 영어, 중국어, 한국어, 포르투갈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등이 포함되며 상담 내용은 일반적인 사항은물론 특별 서비스 사항까지 포함되며 이와 함께 카운티 전역의 여러 서비스 지점으로 상담 장소가 확대된 것이다.
세 번째는 다양한 어학 교육프로그램을 여는 것이다. 야마가타현은 2014년 외국인 주민을 위한 32개의 다양한 일본어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였다. 이민자의 원적에 맞는 수업과 함께 어학연수를 넘어 모국어로 의사소통하도록 독려하는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의 결혼이민자의 감정을 더 잘 표현하고 소속감과 정체성을 얻을 수 있다. 야마가타현 내의 각 행정구역에는 다문화가정의 구성원과 고용 단위에서 결혼이민자는 매주어학연수 프로그램에 고정 참여할 수 있도록 명시돼 있다. 이러한 효과적인 어학 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이 현지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강력한 지원을 하고 있다.
넷째는 건강, 복지, 보험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야마가타현은 현지 비정부기구(NGO)와 연계해 다문화가정을 위한 의료건강·복지보험 관련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문화가정 구성원을 위한 전문의료상담 책자와 무료 의료진료 통역 서비스를 제공해 다문화가정의 건강한 삶을 경제적·실질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다섯째, 야마가타현은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지역사회와 다문화가정 자녀가 함께 가치관을 정립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를 둔 학교에서 맞춤형 봉사활동을 해 학교 내 괴롭힘을 막겠다는 것이다.
7. 나의 의견
결혼이민자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역량 강화를 위해 지역별출신국별취업형창업형 등의 특성에 맞추어 다문화강사, 원어민 강사 등을 결혼이민자의 인적 자원 특성을 활용하여 취업교육, 영농기술교육, 컴퓨터 교육, 정보화 교육 등 전문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사에 대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다문화가족 간의 네트워크 구축도 잘하여 연계가 잘 이루어지도록 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 및 직업 등의 정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결혼이민자의 경우 어떤 문제에 대처함에 있어서 드러나는 문제만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결혼이민자로 인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노동자를 포함한 종합적인 다문화정책의 시각에서 보아야 한다.
다문화가족 자녀의 임신출산 및 양육기능 지원을 확대하여 강화시키고, 다문화가족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다문화가족의 기본 의료보장과 보건의료서비스를 강화하는 시켜야 한다. 또한 다문화가족 건강증진과 심리정서 및 가족관계 강화, 폭력피해 결혼이민자의 사전사후적 지원방안, 해제 다문화가족의 가족기능강화 등을 포함시켜야 한다. 다문화가족 대상의 인프라 개선과 다문화가족서비스 전달의 효율화 등을 위하여 예산확대, 서비스 체계 구축, 정보 네트 워크 구축 등이 강화되어야 하며, 다문화가족의 인식개선 및 이해증진을 위하여 다방면으로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우리나라의 국제적 지위향상과 세계화 등으로 국내외 인구이동이 급격이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저출산고령화의 심화와 지속적인세계화 현상, 정보산업의 발달로 다문화사회의 촉진과 함께 혼인수급의 불균형, 국내외 이주산업의 활성화 등으로 국제결혼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사회에 새로이 정착되고 있는 다양한 다문화 집단들은 문화적 다양성이란 점에서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한국 사회에 새로운 성원으로서 이들의 정착과 적응을 돕는 문화적인 역량을 갖춘 가족복지서비스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하고 있다.
Ⅳ. 참고문헌
김재형 등 (2024), 『세계의 정치와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곽인신, 일본의 다문화 공생정책에 관한 사례연구, 국제학논총, 2020.
구정화·박윤경·설규주(2018).다문화 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민사.
국가인권위원회. 「결혼 이주민의 안정적 체류 보장을 위한 실태 조사」. 2017.11.
마사 누스바움/ 조계원 옮김(2015), 『혐오와 수치심』, 민음사.
김종태(2012). 다문화 대중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민족연구.
배상식(2019). 한국사회에서의 인종편견 사례와 그 특성. 大同哲學.
이종일(2011). 한국 인종편견 형성과정과 요인. 사회과교육연구.
허영식(2015). 다문화사회에서 편견·차별의 문제와 해결방안. 다문화와 인간.
김종세, 「다문화가족지원을 위한 대상자 범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한양대학교 법학연구소, 법학논총,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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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3.31
  • 저작시기202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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