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EA 이케아 마케팅 4P전략분석과 이케아 성공스토리 분석 및 이케아 미래 마케팅 아이디어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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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KEA 이케아 마케팅 4P전략분석과 이케아 성공스토리 분석 및 이케아 미래 마케팅 아이디어 수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케아 기업개요

2. 이케아의 성공 히스토리

3. 이케아의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4. 이케아 미래 마케팅 아이디어 수립

본문내용

주로 시내 중심부 보다는 교외에 위치해 있다. 이케아의 매장을 저렴한 임대료를 가진 교외에 위치시킴으로써 상대적으로 생산원가를 감소 시켜 고객들에게 더욱 저렴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3) Place
IKEA의 프로모션의 핵심은 카탈로그라고 정의할 수 있다. 효과적인 홍보 방법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광고와 이벤트 등을 지양하고, 선명한 제품 사진과 제품 정보, 가격이 정확히 명시된 카탈로그를 소비자에게 배포하고 있다. 카탈로그에는 제품의 홍보와 판매 수단 뿐 아니라, 소비자에게 실내 인테리어 가이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하고 있다.
카탈로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전문화된 온라인 판매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카탈로그를 통한 전화, 우편 주문 방식과 인터넷 주문 방식을 활성화하고 있다.
① 쇼룸: 체험하는 디스플레이
- 이케아 제품을 사용해 실제 주거 공간을 재현한 것이 특징으로 이곳에서 고객들은 완제품의 모습을 미리 확인하고 실제 인테리어를 할 때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구성을 할 수 있는지 도움 받을 수 있다.
cf. “이번 쇼룸을 구성하기 위해 80여 가정을 방문하고 1천여 가구의 전화 조사를 통해 한국인의 주거 형태와 가족 구성 등을 파악했다” -코리아 인테리어 디자인 매니저
② 매장 위치를 시내 외곽에 위치
- 부동산 비용도 절감하고 고객의 체류 시간도 늘려준다. 넓은 부지 선정으로 큰 물류센터로 구성이 가능하고 넓은 주차장을 확보하고, 고속도로가 인접해 있는 등의 교통편이 뛰어나게 좋은 곳에 위치, 접근의 용이성을 높여 준다.
③ 배송료 정책을 통한 대량구매 유도
이케아는 큰 제품들도 박스단위로 일정하게 나누어 포장해 제품 사이즈 최소화를 통해 배송비용 절감하고 있으며 25박스까지는 배송료가 동일하다. 이는 고객들에게 더 많은 제품을 사는 것이 배송료를 절감하는 방법이라고 홍보를 하며 더 많은 제품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전화, 인터넷, 우편 등을 통한on-line 구매에서는 카탈로그를 통해 제품을 선택한 고객이 주문할 경우, 고객이 필요로 하는 배달 서비스를 위해서 택배회사와 및 적절한 비용으로 밴과 소형 트럭을 제공하기 위해 자동차대여 회사와 협력한다.
④ 공급체인의 통합방식 ‘DOOR TO DOOR DELIVERY SERVICE’
- 이케아는 거래량이 일정 규모를 넘는 고객에게는 제품을 적재할 수 있는 사일로를 제작해 주었다. 이케아 공장에서 제품을 탱크러리에 직접 실어 고객사에 공급하면, 고객사에서는 탱크러리에서 자동으로 사일로로 이송할 수 있게 한 것이다. 포대로 포장하거나 포장된 제품을 차에 싣거나 하는 과정이 전혀 필요 없게 돼 이케아로서는 포장비와 상차비를 줄일 수 있게 되었고, 고객사들은 하차비를 줄일 수 있는 효과 그렇다보니 고객사들로서는 이케아 제품을 선호하게 되는 것은 당연했다. 더 나아가 제품에 대한 품질 보증도 확실히 함으로써 고객사의 입고 검사 수고도 덜어 주었다. 이것은 업계에서 이케아가 최초로 시도한 것으로 상품의 유통전략에 있어서 매우 큰 선점 효과를 가져 왔다.
(4) Promotion
1) 원사이드 쇼룸방식
한 방향으로 화살표를 따라가며 쇼룸을 볼 수 있도록 함. 고객들에게 재미를 주면서, 동시에 실제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함.
2) 페이스 북 쇼룸 전략
이 캠페인은 스웨덴 Malmo 지역에 새로 오픈을 한 매장을 프로모션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전통적인 신문/방송을 이용하지 않고, 페이스북을 이용해서 사람들이 직접 찾아와서 둘러보도록 유도를 하였다.
Malmo 매장의 매장 관리자가 페이스북 계정을 개설한 뒤에, 약 2주가 넘는 기간 동안 페이스북 포토앨범에 매장에 있는 여러 쇼룸의 모습들을 업로드 하였는데, 여기에서 재미있는 아이디어는 사진이 올라간 뒤에 해당 사진에 대해 제일 처음으로 이름을 적어낸 사람에게 해당 제품을 사은품으로 제공을 하는 것이였다. 이 이벤트는 삽시간에 페이스북을 통해 퍼져나가게 되고, 많은 고객들이 링크와 사진들을 퍼가면서 수십 만명에게 전파되는 대성공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4. 이케아 미래 마케팅 아이디어 수립
마케팅 아이디어의 제언 차원에서, 요즘 Digital Marketing과 관련하여 이슈가 되고있는“Branded Application” 개발을 말하고자 한다. Digital Marketing Channel을 활용하여 ‘고객이 IKEA 제품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눌만한 공간’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많은 Channel 중에서도 특히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 점유율이 매우 높은 한국 시장의 고객들과 연대성을 강화해주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의 즉각적 응답을 이끌어 내고, 별다른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아도 그 자체로써 유용한 마케팅 도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그 기능적 측면에 대한 구체적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다.
-카메라로 제품의 바코드를 인식하여 상품 및 가격정보 등을 제공
-쿠폰 등을 제공해 고객구매를 유도
-터치 유저인터페이스 및 중력 센서를 기반으로 제품을 만지거나 조작하는 등의 재미요소를 부가하여 마치 게임을 즐기는 것처럼 IKEA 브랜드를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것.
여기에 추가적으로 “AR(Augmented Reality)”기술을 활용한 기능을 함께 제공한다면 더없이 완벽한 IKEA Application 개발이 완성될 것이다. ‘Augmented Reality’의 약자인 AR 즉, ‘증강현실’은 가상현실(Vir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현실을 합성하여 현실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법이다. 이 기술을 활용한 ‘제품 보기’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IKEA Application의 핵심 내용이라 할 수 있다. Process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우선 고객이 가구를 배치하고자 하는 공간의 크기나 가구배치 구도 등을 입력한 다음 구매하기를 원하는 IKEA 제품을 선택한다. 이렇게 해서 해당 제품을 재배치한 모습을 고객이 예상할 수 있고, 보다 만족스러운 구매확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듦으로써 성공적인 Marketing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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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4.07
  • 저작시기2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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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47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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