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정하여 이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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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1세기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정하여 이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 서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인간 이해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 및 교육내용
4)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환경구성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필요성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실천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은 전 생애에 걸쳐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목적은 조화로운 전인적 인격을 갖춘 인간형성에 있다. 특히 미래사회는 새로운 능력을 갖춘, 물리적인 힘 대신 창조적인 두뇌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간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유아교육 분야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으며, 유아의 발달특성이나 일상활동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더 나아가 유아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통한 각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파악하는데 학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의 철학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하루일과 구성, 교육환경구성 등과 같은 요인에서 명확한 윤곽을 가지고 있는 특정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그동안 개발 되어온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은 추구하는 철학이나 목표에 따라 교수-학습 방법이 다양하게 계획되는 특정 모델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유아 교육 현장에서는 특별하게 추구하는 프로그램이 있기보다는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과정에서 물리적, 생태적 환경에 따라 상황에 맞게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유아가 발달해 가는 모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아가 속해 있는 사회에서 유아가 일상적으로 참여하는 활동과, 유아가 경험하는 사회적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고려해야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Vygotsky(1987)의 주장과 매일의 일상적으로 활동하는 경험이 유아의 발달을 결정하고, 발달을 가족, 교육기관, 또래 및 지역 사회와의 다양한 방법으로 개체와 환경 변인간의 상호작용 등 유아의 활동을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보아야 한다는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1979, 1988, 1993)에 비추어 볼 때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최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자들은 모델개발에 대한 연구보다는 프로그램들의 유형이 어떤 유아에게 적합한지를 연구하고 있으며, 어떤 변인들이 유아에게 효과적인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는 유아교육에 있어서 프로그램이란 교사 자신의 견해나 유아교육기관의 상황 및 환경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동일한 프로그램일지라도 그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21세기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이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 서술해 서술 보았다. 발도르프 교육은 인간 중심의 전인적 전체적 접근, 정신성 및 감성, 자연과 삶의 체험적 조망, 개성과 공동체 의식 추구 등의 교육이념에 따라 인간성의 새로운 이해를 촉구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유아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 학습가능성을 포괄적인 인간학의 기초 위에서 사회구성원으로써 필요한 능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체제와 교육방식을 실천하고 있다. 이것은 그 시기에 맞는 적절한 교육, 자연 친화적 교육을 중심으로 삶의 리듬, 질서, 조화로움을 실천하는 교육으로 교사와 또래 등 혼합연령으로 구성된 학급 안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며, 유아는 교사가 내적인 자유 의지를 가지고 진실 되게 행동할 때 교사의 존재자체를 보면서 교사의 모델링을 통한 모방과 자신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모든 활동을 자기화 시킨다. 이러한 자발적인 활동은 내면적인 것에서 생기는 자유로움과 창의력을 자연스럽게 전이하게 되는 매우 효과적인 과정으로 나타난다. 이처럼 발도르프 교육은 우리의 전체 삶에서 정신적인 공허함을 치유하고, 사회에 교육적인 불평등을 개선하는데 출발점이 되었으며, 우리나라 유아교육에도 새로운 관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발도르프 교육이 확산될 수 있었던 것은 발도르프 학교가 개교하기 이전에 교사 양성교육이 먼저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참고문헌
곽노의,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이론과 활동, 유아교육연구, 1996
김정임, 발도르프 유아교육원리에 대한 고찰, 교육과학연구, 2003
주진희, 발도르프 유아교육론의 인격 교육적 특성에 관한 고찰, 2004
김미경, 슈타이너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02
김성원, 루돌프슈타이너의 유아교육론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양선희, 유아보육프로그램에 따른 유아의 활동분석, 아동학회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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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9.30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7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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