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성장집단상담 훈련 프로그램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아동 성장 집단상담의 필요성

2. 아동 성장 집단상담의 이론적 배경

3. 아동 성장 집단상담의 목표

4. 프로그램 운영방법

5. 프로그램의 실제

6.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그만큼 높아진다고 하겠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기회조차 갖지 못한 채 무작정 살아가는 것보다 충분한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폭넓은 대안을 생각해 보며 인생을 설계해 보는 것은 보다 자신 있게 자신의 삶의 토대를 구축해 나갈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고, 인생 설계의 기회를 미리 가져보는 것이야말로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4) 활동 또는 진행절차
아동으로 하여금 현재, 5년 후, 10년 후, 20년 후, 30년 후, 그리고 65세 이후로 구분하여 그 때쯤이면 자신은 무엇을 하고 있을 것인가? 자신의 미래에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는가? 그리고 그 때쯤이면 뭘 하기를 원하는가에 대해 조용히 생각하면서 인생계획표를 작성하도록 한다. 아동은 자신의 인생계획표를 작성한 다음, 집단 내에서 돌아가면서 발표하도록 한다.
집단지도자는 사전에 목표설정 범위를 교육에 관한 것, 진로에 관한 것, 사회적 측면, 개인적인 것, 신체적 측면, 여가생활 등을 고려해서 정할 수 있다는 것을 주지시킨다.
<예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단계 소망 / 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년 후
10년 후
20년 후
30년 후
65세 이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토의 및 평가
아동 자신의 인생 설계 내용과 집단구성원들의 발표 내용을 비교해 보면서 느낀 소감을 나눈다.
제 8 회 인정자극 나누기, 마무리 피드백 주기
1) 목적
사람을 인정하는 방법은 언어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방법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본 활동은 아동 개개인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인정과 수용을 인정자극과 같은 비언어적인 방법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에 목적이 있다.
2) 준비사항
없음
3) 강의
집단원 개개인마다 인정하고 수용한다는 비언어적인 표현은 집단을 종결하는 최종 단계에서의 일종의 절정 경험의 기회를 마련한다. 그리고 나서 지금까지의 집단 경험을 토대로 그 동안 자기자신을 정리해 보고 다른 집단원들과 진지한 우정과 제언을 주고받는 시간이므로 될 수 있으면 솔직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타인에게 비춰진 자신의 모습은 어떠한지, 자기가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를 발견하여 더 나은 '나'로서의 발전을 꾀하도록 돕는다. 또한 다른 구성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성장을 도와주기 위해 솔직한 느낌과 건설적인 제언을 주고받도록 한다.
4) 활동
집단상담가는 포함한 모든 구성원은 둥그렇게 선다. 집단에 참여하고 있는 아동들 중 한 사람이 그 원의 한가운데 눈을 감고 선다. 집단원들은 원 가운데 눈을 감고 서 있는 사람에게 한 사람씩 다가가서 말을 사용하지 않고 그를 인정하고 수용한다는 뜻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즉, 등을 어루만져 주거나 꼭 껴안아 주는 등 아동 각자의 긍정적인 느낌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도록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라면, 아동들로 하여금 시종일관 진지하게 행동하도록 강조하고, 지나치게 방어적인 태도를 갖지 않도록 하면서 지나칠 정도의 신체적 접촉은 피하도록 해야 한다.
활동이 모두 끝나면, 집단상담자는 아동들로 하여금 집단상담을 통해 경험한 점에 대해 정리하여 발표하게 하고, 서로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활동을 통해 마무리 작업을 한다. 최종적으로, 집단상담자는 아동 개개인에게 제공하는 최종적 피드백은 지금까지 열심히 참여해준 아동들에 대해 감사와 격려, 그리고 그 동안의 노고에 대한 찬사의 뜻이 포함된 긍정적인 것이어야 한다.
5) 토의 및 평가
모든 집단원들이 한 번씩 원 가운데 서서 긍정적인 인정자극을 받은 다음에는 이 경험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중심으로 의견을 나누도록 한다 :
1 다른 아동들로부터 수용과 인정을 받은 느낌이 어떠한가? 2 원의 한 가운데서 있었을 때의 기분은 어떠했는가? 3 특정한 비언어적인 자극에 대해 왜 그렇게 반응했는가? 4 자기자신에 대해 무엇을 배웠는가? 5 다른 아동에게 그렇게 많은 수용과 인정을 베푼 느낌이 어떠한가? 각자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사람마다 다른 인정자극을 준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본 활동을 통해 얻은 점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논의한다.
6. 논의 및 결론
아동 대상의 성장 집단상담은 예방적이면서도 문제해결적인 목적으로 사용된다. 아동 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지극히 정상적인 아동들에서부터 발달과정에 있어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행동상의 문제들을 지닌 아동들, 즉 지나치게 수줍어하거나 소심한 아동들에서부터 다툼을 일삼거나 또래들과 잘 어울려 놀지 못하는 아동들까지 권장할 만하다. 특히, 소집단의 경우, 아동들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과 이와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심각한 정서문제와 행동상의 문제들이 심화되고 있는 아동들을 찾아내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겠다. 이는 문제의 소지가 있는 아동이 심리적인 문제에 대해 조기에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다면, 그들이 곧 직면하게 될 발달과업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질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겠다.
참 고 문 헌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3). 정의교육을 위한 집단경험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89). 학생 인성교육 자료집: 사랑의 물결.
홍경자 (1986). 성장을 위한 생활지도. 서울: 탐구당.
Corey, M. S., & Corey, G. (1992). Group: Process and practice (4th ed.). Pacific Grove, CA: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키워드

  • 가격2,3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2.08.07
  • 저작시기2002.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07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