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단계에서 다양한 분석 방법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 분석, 강의목적 분석)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기법을 설명하고 해당 기법을 적용해 본 후 그 내용을 서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수설계 단계에서 다양한 분석 방법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 분석, 강의목적 분석)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기법을 설명하고 해당 기법을 적용해 본 후 그 내용을 서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수설계 단계에서 다양한 분석 방법(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 분석, 강의목적 분석)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기법을 설명하고 해당 기법을 적용해 본 후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선택한 분석 방법에 대한 설명
 2. 분석 사례 제시
  1. 요구분석 결과 정리
  2. 요구들 간의 우선순위 결정
  3. 요구순위차트
  4. 최종적인 요구의 확정
  5. 설문내용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자 상품인 프로그램은 잘 개발되어질 것이며, 학습자들의 흥미와 여러 요구를 반영하여 질적인 평생교육이 되어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3p분석중 제일로 우선 파악해야 할 것은 학습자 분석이다. 학습자의 동기 상태에 대한 가늠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학습자가 사전 학습은 무엇을 했으며, 흥미와 관심은 무엇인지 파악을 제대로 못하면, 다음 수업을 예측할 수 없으며,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후 요구분석을 한다.
3p분석과 요구분석이 적절하게 활용된다면 학습자의 눈높이와 학습자의 목표를 제대로 구현할 수 있다. 그러나 복잡하게 고려하고 염두해 두어야 하지만 설문지를 활용하면 아주 유용한 분석방법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한계점이라면, 설문지나 확실한 표현을 해야 적절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애매한 표현과 반응은 정확한 분석에 대해 예측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Ⅳ 참고문헌
1. 3인외김용현. (2008.08.10).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경기도: 양서원.
2. 김종표이복희. (2009년 3월 5일). “실전 명강의 교수법.” 경기도: 양서원.
3. 김종표이복희. (2010년 2월 25일). “평생교육방법론.” 경기도: 양서원.
  • 가격3,3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4.05.22
  • 저작시기2014.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87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