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와 재고, 자산 관리 조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RFID의 개념
RFID의 특징

●재고관리의 정의
1) 재고의 개념
2) 재고의 보유동기
3) 재고관리의 목적
4) 재고 비축의 요인

재고의 유형 및 기능

재고의 기능

재고의 문제점

재고관리 시스템
1. 재고관리 시스템
2. 단일기간 재고시스템
3. 연속기간 재고시스템
4. 고정 주문량 모형

● 물류관리란
물류 (Physical Distribution)
물류관리
물류관리의 범위

고객 서비스의 재고

전략적인 리드타임 관리

조직 통합

산출관리

세계화

본문내용

쟁우위를 차지하는 것은 절적하게 수립된 서비스 제공전략과 이에 맞는 전략 실행체제 그리고 최고 경영자를 위시한 모든 구서원의 단호한 의지에서 나온다.
전략적인 리드타임 관리
제품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기술의 수명이나 제품 수명 자체가 점점 짧아 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의미하는 바는 한 제품이나 기술을 통하여 이익을 거둬들일 수 있는 기간이 짧아진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제품개발부터 생산, 판매, 배달 까지의 리드타임을 줄이기 이해서 많은 시도를 하고 있다. JIT(Just in time),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동시공학(Concurrent enerineering) 등 여러 업무 혁신 혹은 개선 방안들의 공통점은 시간이라는 경쟁요소를 단축하는 데 주안점이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이들 방안의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이들 각각의 방법이 리드타임 중에서 어떤 부분의 단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동시공학이 제품 개발 부분을 포함한다면 JIT 는 원자재 구매이후의 부문을 다루고 있다. 앞서가는 기업들은 전략적으로 리드타임의 단축과 업무단계의 축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시 말해 많은 기업들은 경쟁우위를 점유하기 위해 기업 내외적으로 관련업무를 통합관리하고 있으며, 물류관리도 그 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지장점유율을 유지 혹은 확대하기 위해서는 원자재 납품업체의 선정과 조달, 생산과 조립 그리고 애프터 서비스까지 물류 리드타임이 전략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조직 통합
많은 사람들이 기업운영에 시스템적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고 말해 왔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전통적인 기업구조는 기능위주의 부서로 이루어 지며 여러 층이 존재하는 계층적인 구조이다. 미래지향적인 기업은 과거와는 다른 조직형태를 가지게 될 것이다. 제조 마케팅 구매 부문 각각에 관리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총괄하는 관리자가 존재하여 시장과 고객을 중시하는 경영을 펼치게 된다. 또한, 남보다 뛰어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과 인력을 중심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산출관리
고객 서비스 제고와 전략적인 리드타임 관리 그리고 조직통합의 중요성이 더해져 감에 따라 새롭게 대두되는 사안이 산출관리이다. 산출관리는 시장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며 경쟁력을 향상시키려는 것이다. 이러한 산출관리의 목표는 공급사슬의 길이를 단축하고 물류의 속도를 높일 때 달성된다.
효과적인 산출관리를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킨 대표적인 예가 이태리의 의류업체인 베네통(Benetton)이다. 이 회사는 최일선의 매장으로부터 직접 매출성향에 관한 피드백을 받는다. 이 정보를 CAD/CAM 시스템에 전달하고, 매우 유연한 제조과정을 통해 주문에 맞는 소량의 제품을 아주 신속하게 생산해낸다. 주문을 받아 배달하기 까지의 시간은 보통 4주 이하이며, 전 세계적으로 의류사업을 하고 있는 업체 중에서 이처럼 빨리 주문에 반응할 수 있는 회사는 찾아보기 힘들다. 베네통은 산출시간(throughput)을 줄임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반응할 뿐만 아니라 세계 도처에서 재고 투자을 줄일 수 있었다.
세계화
비즈니스계에서 세계화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특히, 넓게는 생산관리적인 측면에서 그리고 좁게는 물류관리의 측면에서 세계화에 대응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비즈니스의 세계화는 국제화 내지는 수출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세계화된 비즈니스란 보통 원자재와 부품을 여러 나라에서 조달하고, 이것을 세계 도처에 위치한 여러 나라에서 생산하며, 이렇게 생산된 제품을 전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 가격1,8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2.05.17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72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