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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평가의 의미

Ⅲ. 학교평가의 목적
1. 단위학교의 제반 사항에 대한 진단과 조언
2. 학교교육의 질 점검 및 교육정책 효과 진단
3. 학교 내․외의 적극적 정보 교류

Ⅳ. 학교평가의 주체

Ⅴ. 학교평가의 방법

Ⅵ. 학교평가의 문제점

Ⅶ. 외국 학교평가의 사례
1. 학교평가체제 및 대상
2. 학교평가의 내용
3. 평가 절차
4. 학교평가시 활용하는 자료
5. 학교 평가 결과 활용

Ⅷ. 학교평가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도교육청의 학교평가와 우리부가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하여 시행하고 있는 학교종합평가를 연계 추진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교육인적자원부는 국가수준의 필수적인 평가지표를 개발·제공하고, 시·도교육청은 자체계획에 의거 현행대로 학교평가를 시행하되, 시행시 교육부가 제공한 지표를 추가 반영한 평가를 실시하고, 교육부는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하여 시·도교육청으로부터 국가수준의 평가대상학교(전체 5% 이내 유층표집)의 자료를 수합·분석, 국가수준 종합보고서를 작성한다. 물론 가능한 시·도부터 우선 참여하도록 하고,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하고자 한다. 하지만, 자율학교에 대해서는 전체학교를 대상으로 개발·적용된 자율학교 평가 모형에 의한 학교종합평가를 같은 방식으로 추진하도록 한다. 아울러 시·도 교육청과 연계한 평가결과 공유 및 환류체제(feed-back system) 구축을 통하여 평가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학업성취도평가, 학교평가, 시·도교육청 평가는 궁극적으로 공교육의 질 개선을 목적을 하고 있으며, 서로 유기적으로 관계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각 각 독립된 단위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이들 사업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종합적으로 추진한다면 예산의 운영 및 평가 결과의 활용 면에서 그 효과가 배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부에서는 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과 논의를 거쳐 통합적인 교육평가체제를 구축하고자 한다. 아울러 중·장기적으로는 초·중등 교육행정 체제 전환 계획의 실천 정도를 고려하여 단위학교의 자율 운영권이 확보된 모든 학교에 대하여 국가수준에서 심층적인 학교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학교평가에 대한 인식전환 노력, 전문성 있는 평가위원의 확보, 평가를 위한 전담기구의 법제화 검토 등 기반조성이 일관성 있게 꾸준히 추진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발전적인 학교평가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토론과 같이 시행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드러내서 논의하고 수정·보완을 통하여 재구조화하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리라 본다.
Ⅸ. 결론
학교평가는 교육의 자율성부여에 대한 책무성의 확인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학교평가를 통하여 달성하려고 하는 것은 교육수요자가 만족하는 ‘좋은 학교’, ‘좋은 수업’을 실시하여 학업성취도를 제고하여 유능한 민주시민을 육성해 내는 데 있다.
평가는 학교교육의 장점과 약점을 살피고 나타내되, 어디까지나 학교차원의 개별적 개선의 노력을 촉구하는 수준에서 끝나야 되리라 본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특별교부금이나 자구노력비의 실질적인 지원을 통하여 국가에서 요구하는 특정수준의 교육환경과 교직원구조를 갖추도록 해야 할 것이다. 즉 정상적 교육활동을 위한 사기진작과 물적 지원 등이 따라야 하며, 교수학습활동에서 나타난 약점에 대해서는 전문적 컨설팅이나 학습자료의 지원, 재정지원의 근거로서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학교평가를 통하여 학교유지 및 폐쇄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삼는다든지 인증제도로서의 기능은 보다 면밀한 후속연구와 시범운영을 통하여 검증한 후 실시에 들어가야 하리라 본다. 국가 및 시도 교육청 수준에서의 질적 수준의 유지와 수월성 제고를 위한 학교평가는 학교평가편람의 정교화와 더불어 학교평가단의 전문성제고를 바탕으로 가능하게 될 것이다.
학교평가는 교육활동을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의 효율적 이용에 대한 평가와 함께 개별적 구성요소의 질적 제고를 자극하고 지원함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체제를 구축하려는 동기를 제공하여 주어야 한다. 평가를 통하여 우수한 교육사례에 대한 칭찬과 홍보 및 격려를 통하여 더욱더 학교교육에 교사가 능동적으로 임하려는 태도와 열성을 도출하여 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학교평가의 본질은 결국 학교경영에 대한 총체적 질 관리 및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교원에 대한 인간자원장학의 차원에서 추진함으로써 행복한 학교 만들기의 적절한 평가시스템으로 기능하는 것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백순근, 교육평가의 양적접근과 질적접근, 교육월보 153, 1994
신현석, 단위학교 책무성의 동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02
이인효, 국가 수준 학교 평가 제도의 배경과 의의, 교육개발 제126호, 2001
오진석·최윤도·임연기, 학교자체평가 방안 탐색 세미나, 1987
최상근임연기, 학교 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 컨설팅 사업(Ⅰ), 한국교육개발원, 2000
한국교육평가회, 학교평가에 대한 선진 외국의 동향, 서울 : 한국교육평가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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