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와 월마트의 경영전략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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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마트와 월마트의 경영전략 비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이마트 연혁
2.월마트 연혁
3.이마트 경영전략
4.월마트 경영전략
5.이마트 swot분석
6.월마트 swot분석
7.월마트 실패요인
8.월마트 대안제시
9.이마트 월마트 비교분석
10.결론

본문내용

취급.
품목의 구분
※입지 전략
월마트 -인구 50만 이상 지가 저렴하고 구매력이 있는 곳. 대규모 주차장 확보위해 교외간선도로변 위치. 미국에서의 입지 전략과 유사
외국에서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도심에서 10~20km 떨어진 낙후된 지역 에 할인점 허가를 내림.
그렇기 때문에 외국에는 유통기한이 한달이나 되는 유제품들이 있다.
이마트 -인구 20만 이상의 중소도시에 진출. 상권 위주 주거 밀집지형 위주 출점.
지역선점 효과 노려 중,소도시 우선 개점.
유통기간이 긴 제품보다는 야채나 채소 같이 유통기한이 짧고 신선함을 중시하는 제품이 많이 팔림
※가격 전략
월마트 - EDLP(everybody low price) 지역특성에 맞는 최저가 가격제.
이마트 - 시가보다 20~30% 저렴한 저 가격제. 최저가격 2배 보상제.
※상품 및 재고관리 전략
월마트 - 소비재상품 부문을 주로 취급 (공산품) PB상품 개발 주력
상품 재고 회전율 26회전율로 재고 관리
이마트 - 식품류 부문에 주로 취급, PB상품 개발 주력. 상품 재고 회전율 32회전율 로 철저한 재고관리.
※촉진 및 서비스 전략
월마트 -최신상품 제공. 계절상품을 자주 교체. 경쟁업체의 1/5 수준인 광고비.
종업원의 친절을 유도한 소비자 만족 정책의 실시.
홈페이지를 통한 전략 거의 없음. 세일 등의 판매촉진 거의 없음.
이마트 -단일 마일리지, 포인트 서비스 제도 도입. 신선도 만족 책임제.
TV등 공중매체를 이용한 광고활동. 상품 환불/교환정책 등 소비자 만족 정책. 홈페이지상의 다양한 정보.
※ 각자의 강점
월마트 - 막강한 자금력과 상품구매력.
이마트 - 식료품에 있어서 월마트가 따라올 수 없는 노하우.
토종할인점이라는 브랜드.
비교
이마트는 전국에 다점포망을 구축
국내 최대 buying power
압도적인 고객 호감도가 장점
다점포화 가속으로 자금의 상대적 열세(롯데, 해외유통업체대비)가 심화
상황 대처 순발력이 저하고객 지향 시스템 미흡 하여 고객의 need파악에 열세
월마트는 오랜 경험상의 노하우
비용절감/원가절감 등의 노력으로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물품정보 시스템 공유하여 적정수준의 상품 보유하고 공급의 안정성
무빙워커의 사용과 넓은 주차 공간
고객의 높은 호감도
저가정책으로 품질의 우수성 의심
문화적 차이로 인한 소비자들의 부적응
다국적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한국 정서적)
가격 경쟁 차별화정책의 실효성을 상실
브랜드 전략
월마트는 이마트에 비해 PB상품이 적은 편이고, 순수 유통업체로서 한국에 진입했기 때문에 국내의 시장 여건을 파악하지 못하여 PB상품 개발을 위한 준비가 부족했던 것으로 보여 진다.
매장 내의 상품 진열 및 레이아웃
월마트는 소비자로부터 충동구매유발과 구매의욕을 높이는 디스플레이를 전개하였고, 그에 비해 이마트는 동선이 너무 작아 쇼핑하기 불편하고 제품의 진열 공간이 작아 다른 제품과 식별하기 어렵다.
경영 촉진 전략 (가격할인행사, 사은품증정행사, 추첨권 응모행사, 쿠폰행사 등)
월마트의 판촉행사 비중은 식품 쪽이 더 크고 이마트는 경영촉진 전략의 기본 형식을 가격 행사와 사은품 행사 그리고 시음행사에 두고 있다.
고객 서비스 전략
월마트의 경영철학은 ‘고객은 왕이다’라는 모토가 있듯이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전략은 성공하기 위한 핵심전략이고 이마트는 제품 반품 문제에 대해서는 타 점포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강한 A/S 정책을 쓰고 있다. 계산 방식에 있어서도 이마트는 현금과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계산을 할 수 있으나 월마트는 현금으로만 계산할 수 있도록 하여 계산 방법에 있어서 월마트는 불편한 점이 있다.
10. 결론
세계제일의 대형유통업체 월마트 한국분점이 2006년 5월 22일 8,250억원에 한국 신세계 그룹에 인수되고 한국시장에서 철수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는 월마트의 한국시장 퇴출에 대해 한국시장에서 주요 구매자인 한국 여성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지 않는 매장환경과 회원제도를 꼽는다.
즉 여성소비자는 편안하고 쾌적한 백화점식 구매환경을 선호하였고 월마트의 낡고 어두운 회원제 매장, 특히 높은 진열대에 진열된 상품은 키가 작은 한국여성에 맞지 않았다. 또한 한국 소비자는 한번에 용품을 다량구매하기 보다 꼼꼼히 물건을 고르고 가격에는 그다지 민감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했었다.
그러나 월마트는 한국시장에 적응하는 방식을 선택하지 않고, 오히려 한국 소비자들이 습관을 바꾸고 월마트의 경영방식에 맞추길 기대했다.
이마트의 경우 야채류를 비포장상태로 진열하여 소비자가 직접 상품을 만져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했고, 매장도 백화점 못지않은 수준으로 고급화 했다.
또한 단순히 쇼핑만 하고 떠나는 곳이 아니라 은행업무, 공공업무 등도 함께 볼 수 있게 부대시설을 확충했다. 이렇게 한국 소비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대처해 나가는 토종 기업에 비해 아시아 시장에 진출 경험이 짧은 월마트가 소비자에게 멀게 느껴 질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한국 시장의 특수성을 간과함으로써 결과적인 실패를 가져왔다. 기업이 자국이 아닌 국가에 진출할 경우에는 현지화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소비자 욕구분석, 문화적 요소, 그리고 현지에서 직접 고객과 부딪힐 현지인 직원의 교육 등이 매우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현지화 분석이 앞으로 우리 기업들의 세계화 그리고 세계적인 기업의 우리나라 진출에 있을 수많은 변수들을 최소화 시켜주고 고객들을 만족 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이마트 역시 경쟁할인점의 지속 출현으로 가격우위에 있어서 한계를 보이며, 가격보다는 쇼핑의 편지와 접객서비스를 더 원하는 고객 Need의 변화와 선진 할인점의 급속한 국내 진출 및 확산으로 그 입지가 흔들릴 수 있다.
이제 모든 경쟁업체들이 거의 동일한 마케팅을 구사하고 있으므로 이제는 계속해서 새로운 마케팅을 다시 전개해야 한다. 할인점의 무분별한 판촉전개로 경쟁이 격화되고, 백화점과도 경쟁에 돌입하면서 더욱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므로 이마트 또한 디스카운트 정책만으로는 부족하며 이마트 본질 및 마케팅전략의 재정립이 필요하게 됨으로써 한국형 저가격 정책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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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04.14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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