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개념
1. 내용 또는 교과목으로서의 교육과정
2. 계획된 활동인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3.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4. 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
5. 경험의로서의 교육과정
6. 개별적인 과업과 개념으로서의 교육과정
7. 사회재건을 위한 안건으로서의 교육과정
8. 경주로로서의 교육과정

Ⅲ. 교육과정의 역사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Ⅳ.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1. 기본 방향
2. 성격
3. 목표
4. 내용체계

Ⅴ.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1. 영어과 교육과정의 편성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Ⅵ. 수학과 교유과정의 내용
1. 수학교육의 방향 및 특성
2. 수학교육의 목표
3. 수학과 교과 성취 및 평가
4. 교육과정의 재구성

Ⅶ.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1. 교과 목표
2. 교육 중점
3. 지도방법 및 지도과정
4. 평가 계획

Ⅷ.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1. 교과 목표
2. 교육 중점
3. 지도방법 및 지도과정
4. 평가계획

Ⅸ.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 학년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학년말 교육과정 프로그램 편성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 학년말 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 학년말 학사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Ⅹ.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년말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합리적으로 편성하고 사제동행하여 운영함으로써 운영 결과에 만족하도록 한다.
6. 학년말 학사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문제 1) 많은 교원들이 본인이 재직하고 있는 학교의 2003학년도 학년말 학사일정이 합리적으로 수립되지 않았다고 인정하고 있다.
(문제 2) 학교 교육과정 상 학년말 학사일정 기간이 길수록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어렵다.
(문제 3) 많은 교원들이 겨울방학 시작 시기로 연말에 가까운 시기를 원하지 않고 있으면서 교육과정은 겨울방학 전에 종료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
(문제 4) 일부 교원들은 2월 학사일정을 단축하면 학년말 학사업무 처리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2) 개선방안
(개선 1) 학년말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전 교직원의 의견을 모아 2학기말 고사 시기, 겨울방학 기간, 졸업식 날짜, 종업식 날짜 등을 조정하여 학년말 학사일정을 합리적으로 수립한다.
(개선 2) 2학기말 고사 후 겨울방학까지의 기간을 짧게 하기 위하여 2학기말 고사를 최대한 늦게 실시하고, 2월 학사일정은 졸업식과 종업식을 거행하고 학년말 학사업무를 마무리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짧게 계획한다.
(개선 3) 전 교원이 참여하여 학년말 학사일정을 수립하되, 학년말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에 초점을 맞춰 학년말 주요 학사일정을 합리적으로 조정한다.
(개선 4)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종료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2월 학사일정을 짧게 운영하고 학년말 학사업무는 전 교원이 협력하여 능률적으로 처리한다.
Ⅹ.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교육의 본질로 볼 때 학년말에 학교 교육이 정상적인 교육과정에서 일탈한 상황으로 전개되는 것을 경험하여 왔다. 학년말에는 수업진도가 사실상 끝나고 교사들이 처리해야 하는 학년말 학사업무가 많은 관계로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운영하기 어렵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으면서, 이러한 어려운 상황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이 연구를 시작하였다.
학교 자체 직무연수로 전 교원이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숙지한다. ‘학교교육과정위원회’를 조직하여 모든 교원의 임무와 역할을 구체화하고, 능동적, 자율적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는 학년 초에 교원, 학생, 학부모의 요구사항과 학교의 여건, 지역사회의 실정 등을 반영하고, 교과의 특성, 계절, 기후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학교는 학년 초 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에 2학기말 고사 종료 후에 운영할 별도의 학년말 교육과정을 합리적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면학 프로그램이나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학년말 학사일정을 합리적으로 수립한다.
교육행정기관에서는 고입내신의 절차를 보완하는 제도 개선을 검토한다.
학년말 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 계획은 학년 초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포함하여 동시에 편성한다. 프로그램 운영의 목적, 방침, 운영 시기, 세부실천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필요한 예산을 반드시 확보한다.
교육적으로 유익하며 학생들의 창의성과 활발한 반응이 요구되는 프로그램으로 편성하고, 교내활동과 교외활동을 적절히 안배하여 학생들이 지루하거나 산만하지 않게 운영함으로써 교육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재량활동, 특별활동, 인성교육, 독서교육, 견학, 답사, 수련회, 봉사활동, 현장체험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소개하고,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교사와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학년말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전 교직원의 의견을 모아 2학기말 고사 시기, 겨울방학 기간, 졸업식 날짜, 종업식 날짜 등을 조정하여 학년말 학사일정을 합리적으로 수립한다.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종료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2월 학사일정을 짧게 계획하여 운영하고 학년말 학사업무는 전 교원이 협력하여 능률적으로 처리한다.
. 결론
교육과정(敎育課程)이라는 용어는 영어 단어 커리큘럼(curriculum)의 번역어이며, 이 영어 단어는 달리다에 해당하는 라틴어 쿠레레(currere)와 어원상으로 관련을 맺고 있다. 그리하여 커리큘럼은 그 어원으로 볼 때에는 ‘경주 코스’를 뜻하며, 이것이 교육의 맥락에서는 공부해 나가야 할 일련의 내용항목들 또는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의미하게 되었다. 그러나 교육과정이 하나의 학문적 탐구 분야로 정립되고 발전되는 과정에서 위와 같은 의미에서의 교수요목은 그 자체만으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이 드러났다. 공부해 나가야 할 일련의 내용항목들은 그것을 공부하는 과정과 불가분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과정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내용항목들 그 자체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교육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에나 그것의 개선을 도모하는 데에 중요한 시사를 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교육과정은 어원적 의미에서의 교수요목으로부터 수업과 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전체적 과정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으로 그 범위가 확장되었다. 이영덕(李榮德) 교수의 《교육의 과정》(1969)은 이와 같이 확장된 관심을 나타낸다. 이 점 때문에 이따금 교육과정을 교육의 과정(過程) 또는 심지어 교육과정(敎育過程)으로 바꾸어 쓰는 경우가 있지만 이것은 옳지 않다. (교육의 과정과는 달리, 교육과정은 교육학의 전문용어이다.)
참고문헌
* 강시중, 수학교육이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92
* 박성택, 수학학습전략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 1993.
* 유병림외 2인, 수학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명사, 1995
* 김영환, 환경중심 수학과 학습지도 프로그램Ⅰ, 국립특수교육원, 1997
* 양순열,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국립특수교육원, 정신지체학교 유·초등교사 과정 연수교재, 199-206, 1998
* 이경환,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특별시교원연수원, 초등교감자격연수교재, 1998
* 함수곤, 교육과정의 편성,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4

키워드

  • 가격7,5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10.02.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24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