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의미와 취지,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지침과 단계진급판정,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운영과 특별보충과정,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과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의미와 취지,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지침과 단계진급판정,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운영과 특별보충과정,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의미

Ⅲ.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취지

Ⅳ.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지침
1. 일반 사항
2.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

Ⅴ.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단계진급판정

Ⅵ.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운영
1. 운영지침
2. 지침평가
3. 특별보충과정
1) 운영지침
2) 운영지침의 평가

Ⅶ.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특별보충과정
1. 특별보충과정의 대상자
1) 선정기준
2) 진급자격미달자의 특별보충과정 이수
3) 기초학력부진학생의 특별보충과정 이수
4) 기타 특별보충활동 대상자
2. 특별보충과정의 평가
1) 평가방안
2) 평가활용
3. 특별보충과정의 성과
1) 학생 입장
2) 교사 입장
3) 교육 여건 조성 측면
4. 특별보충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특별보충과정 대상자의 열등감과 위화감
2) 특별보충과정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
3) 교사의 특별보충과정 담당 기피

Ⅷ.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과제
1. 교육과정 재구성
2. 기초․기본 학력 지도
3. 학급당 정원 감축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개발
4. 심화보충 실시 시기
5. 교과 협의회
6. 특별보충 실시
7. 교사와 학생의 의지

Ⅸ.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 결손 학생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할 것이다. 학습 결손 학생을 열등한 학생, 게으른 학생으로 생각해서는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 우수한 환경에서 특별보충과정을 운영한다고 해도 학업 성취도 향상이나 이들 학생의 자신감 회복은 어렵다고 보여진다. 학생들의 수준에 알맞은 교수학습 방법을 찾아내어 지도함으로써 특별보충과정 대상자가 느끼는 수치심을 ‘학습에 대한 성취감’을 얻음으로써 자연스럽게 극복할 수 있도록 학교가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해야 하겠다. 특별보충과정을 운영할 때 물리적인 환경에서부터 담당 교사 선정까지 모든 조건을 최선으로 갖추어줌으로써 학교와 교사가 특별보충과정 대상 학생을 배려하고 책임지고자 한다는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학교와 학생, 학부모 간의 신뢰가 바탕이 되면 특별보충과정 운영에서 우려되는 심리적인 저항감은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2) 특별보충과정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
특별보충과정을 사교육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학부모는 학교가 운영하는 특별보충과정에 대한 불신을 가진 경우가 많다. 특별보충과정에 대한 취지 및 해당 학교의 운영 방안에 대하여 학부모가 충분히 이해를 한다면 오히려 학교에서 운영하는 특별보충과정에 적극 동참을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교사, 학부모, 학생에게 특별보충과정의 취지 및 운영 방안에 대하여 충분히 연수를 해야 할 것이다.
3) 교사의 특별보충과정 담당 기피
특별보충과정 담당 교사들은 학생 수준에 맞는 교수학습 자료 개발, 개별 학생 면담 등 특별보충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많은 노력과 시간을 소요하게 되므로 이에 대하여 행재정적 지원을 해주어야 할 것이다.
Ⅷ.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과제
1. 교육과정 재구성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준비해야 할 사항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일은 아주 어려운 일이지만 재구성되지 않으면 다른 부분에서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도 효과적인 수준별 수업을 하기가 어렵다. 그런 상태에서 수준별 수업을 할 경우 시간 부족으로 기본과정도 제대로 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수준별 수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야 한다.
2. 기초기본 학력 지도
기초기본학력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1학년 교육과정 내용을 가르치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수준별 수업에 대한 교사의 사전준비가 철저히 이루어 져야 한다.
3. 학급당 정원 감축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개발
기존의 연구학교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검토분석하여 25명~30명 정도에 알맞은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시행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4. 심화보충 실시 시기
7차 교육과정 지침에서 수준별 수업시간을 사회과의 경우 기본과정 80%, 심화보충과정에 20%의 시간을 할애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20%를 할애해서 매시간 수준별 수업을 운영하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쉽지 않다. 따라서 중단원 중심으로 심화보충 수업안을 작성하여 시행한다면 좀더 충실한 수준별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5. 교과 협의회
단계형 수준별 이동수업에 있어 선호하는 교사에 따라 반을 이동하는 사례가 있었다. 이러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최소한 기본과정 정도는 교과협의를 통해 이런 현상을 극복할 수 있겠다.
6. 특별보충 실시
학급내 수준별 수업에서 하위권 학생들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한 대책은 특별보충을 하는 방법이 최선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상위권 학생들은 동질집단과 이질집단, 모두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반면 하위권 학생들은 어떤 집단이든 학습활동 부족, 심리적 열등감이 생겨 학습 의욕을 잃게 되는 문제점이 나타난다. 따라서 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의 의도적 노력으로 지도를 한다. 그러나 정해진 수업시간의 한계점이 있어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특별보충 지도를 한다면 하위권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7. 교사와 학생의 의지
수준별 수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의 의지가 중요하다. 기존의 연구 결과 시설, 환경이 좋아진 것과 학력은 반드시 비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교사의 의지와 학생의 의지가 일치될 때 비로소 교육목표가 달성될 수 있을 것이다.
Ⅸ.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시사점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을 편성하고 운영 모형과 적용 방법을 구체화함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바른 인식 제고와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및 정착에 도움이 된다.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운영으로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대한 인식이 깊어지고, 지속적인 교육과정 연수를 통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높아져 교수-학습지도에 자신감과 적극성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소집단 상호 협력 학습 전개를 통한 수준별 수학과 학습은 지적인 면은 물론 수학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갖고 상호 협력하는 등 정의적인 면에서 긍정적으로 변화한다. 진단평가 및 진급평가 문항의 제작활용과 특별보충과정 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지도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제시함은 수준별 교수-학습 활동의 질적인 향상을 가져온다.
Ⅹ. 결론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도 동일 단계 내에서는 내용의 이해 정도에 따라 심화 또는 보충 학습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앞에서 다룬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을 참조할 수 있다. 모든 학생들이 기본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각 차시 또는 단원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특별보충과정 등 여러 차례에 걸친 보충 학습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참고문헌
김경자(1997) - 학교급 학교 규모에 따른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모형, 한국교육개발원 주최 워크샵 자료집
교육부(1999)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1
교육부(1997) - 제7차 교육과정 총론 국어과·수학과
덕벌초등학교(1999)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1999)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인천 : 경기인쇄사
전라북도 수학교육연구회(1996) - 수준별 반편성 운영 지원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34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