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경제교육][우리 나라의 경제교육][경제교육]외국의 경제교육을 통해 본 우리 나라의 경제교육 실태와 방향 및 개선방안(경제학과 경제교육과의 관계, 한국, 미국, 일본 경제교육 비교, 경제교육, 경제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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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국의 경제교육][우리 나라의 경제교육][경제교육]외국의 경제교육을 통해 본 우리 나라의 경제교육 실태와 방향 및 개선방안(경제학과 경제교육과의 관계, 한국, 미국, 일본 경제교육 비교, 경제교육, 경제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경제학과 경제교육과의 관계

Ⅲ. 용어의 정의
1. 경제의식
2. 경제교육
3. 합리적 소비
4. 소비자 교육
5. 신용관리

Ⅳ.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방향

Ⅴ. 외국의 학교 경제교육의 실태
1. 미국의 경제교육
2. 일본의 경제교육

Ⅵ. 한국, 미국, 일본의 경제교육 비교

Ⅶ. 합리적인 경제생활
1. 건전한 경제생활
2. 합리적인 소비생활

Ⅷ. 결론-개선방안

본문내용

재화에 대한 소비가 노동자들의 생산의욕이나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그것으로 인해 전체 국민의 경제생활을 윤택하게 해주는 소비를 하여야 한다.
셋째, 건전한 질서를 만드는 소비이다. 소비자 문제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생산자에게 불만이나 의견을 제시하여 문제해결이 되어 소비자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위해서는 물건의 구입목적을 명확히 하고, 물건의 구매시기와 품질, 유지비용을 포함한 제품 가격을 비교하고. 자신의 선택이 타인이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구입하여야 한다.
Ⅷ. 결론-개선방안
우리는 한 나라의 경제를 이끌어갈 미래의 경제주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라는 차원에서 고등학교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올바른 경제교육을 위해 경제 담당교사의 경제교육 실태 및 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제의식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하여, 경제교육의 문제점을 규명해 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해 본다.
우리나라의 경제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면 크게 구조적인 면과 학교 경제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교사들의 경제교육 구조적면에 따른 인식 및 실태에 관한 문제점을 살펴보면
첫째, 수월성에 따른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의 강조로 경제 선택의 부재에 있다
둘째, 교과서가 이론?개념 위주의 편성과 국가의 검인정 제도의 문제점이 있다.
셋째, 대학에서 경제교육에 충분히 수강하지 않은 채 교사로 배출되어지고 있다.
넷째, 강의식 수업으로 실시되고 있고, 학습 자료는 획일적 자료 많이 사용하고 있다.
다섯째, 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의 평가는 지식 위주의 편중된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여섯째, 경제교육에 정책방안이 미흡하며, 전문화된 경제담당교사의 양성 부족이다.
이에 따른 개선방안은
첫째, 7차 교육과정 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교사의 재교육과 질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교육에 투입되도록 교육당국의 지원이 있어야 하며, 교육과정 이행 시 문제점이 발생한다면 학생, 교사 등 이해 당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올바른 교육과정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다양한 능력, 관심 , 흥미, 진로 등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현장 교사가 학생들의 수준과 지역에 맞는 제2의 교재를 만들어 사용하고, 교과서 자체를 시장에 맡겨 수용자의 선호를 반영한 교과서가 되도록 한다.
셋째, 직전 교육으로 대학에서의 경제교육을 강화하고, 현직교사의 연수기회 확대와 교사들이 원하는 현실 경제 문제 중시와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시킬 있는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연수를 실시해야 한다..
넷째, 경제위기 대처 능력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 외에 현실에서 나타나는 경제문제점을 시사성에 맡게 주기적으로 지도하며 강의식 교육방법을 지양하고, 학습자 스스로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열린 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또 학습 자료는 교사가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충분하고 체계적인 학습 보조 자료가 개발 보급되어야 된다.
다섯째, 수업 목표 영역에 맞는 평가의 모형이 개발되어 경제교육이 목표와 내용을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 평가의 원리에 맞게 다양한 평가를 하도록 개선해야 한다.
여섯째, 학교, 사회에서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경제교과를 많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학습의 조건을 개선시켜 주는 정책적인 지원과 경제 전담교사를 각 학교에 확보할 수 있는 법적 장치를 마련하고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통해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경제교육의 방안을 찾도록 유인하는 정책을 수립?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학생들의 경제의식의 문제점은 경제의 심각성은 잘 알고 있으나, 경제활동인구가 아니기 때문에 경제문제에 대한 관심은 크지 않고 경제의식도 다소 결여되어 있다. 이러한 학생들의 경제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은
첫째, 이론 중심보다 현실적인 실물 체험중심의 교육이나 시청각 자료, NIE를 통한 3차원적인 교육방법을 동원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되도록 한다.
둘째, 경제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을 높여 학습의 효과를 높여야 한다.
셋째, 경제교과서의 내용을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개정하여야 한다.
넷째, 매주 방송, 유인물, 게시판을 통하여 실물경제와 경제지식?정보를 주기적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학생들의 경제의식을 함양시키기 위해서 국가, 기업, 가정 등의 경제주체가 힘을 모아 경제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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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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