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의 자료수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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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료의 종류

Ⅱ. 자료수집방법의 선택기준

Ⅲ. 관찰법(observational method)

Ⅳ. 면접조사

Ⅴ. 전화면접법(telephone interview)

Ⅵ. 우편조사법(mailed questionnaire)

Ⅶ. 집단조사법

Ⅷ. 배포조사법

본문내용

가 응답자의 의견을 속단하여 오류가 발생한다.
2) 면접진행상 나타나는 오류
① 질문어구나 질문순서에 따라 응답에 많은 차이가 나타난다.
② 탐색적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응답을 재확인하는 방법에 따라 오류가 생길 수 있다.
③ 면접기록에서 나타나는 오류는 응답자가 귀찮거나 몰라서 아무렇게나 대답하는 것을 그대로 기록할 때 나타난다. 따라서 면접기록시 면접상황을 잘 파악하여 기록하도록 해야 한다.
④ 응답자가 정확한 응답을 했다 하더라고, 기억에 의해 기록하거나 면접현장에서 요약할 경우 편견이 개입된 여지가 많다. 이 경우 녹음기를 준비하여 녹음을 하거나 면접자의 훈련을 통해서 이를 극복하도록 한다.
Ⅴ. 전화면접법(telephone interview)
긴급하게 조사를 실시하거나 질문내용이 짧을 때 전화를 이용하여 질문하고 면접원이 기록하는 방식으로 표준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질문하는 것이 보통이다.
1. 장점
① 조사가 간단하고 신속, 조사비용절감
② 조사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접근하기 쉽다.
③ 전화번호부를 이용해 비교적 쉽고 정확하게 무작위표출이 가능
④ 면접자의 외모나 차림새 등에 따른 응답자의 선입견에 의한 응답의 오류를 배제 가능
2. 단점
① 전화소유자만이 피조사자가 되는 한계
② 시간적 제약을 받아 간단한 질문만 해야 한다.
③ 상세한 정보의 획득이 곤란하고, 응답자가 응답을 거부하는 경우 간단한 대답
④ 마지못해 하는 경우, 조사결과의 타당성이 문제
⑤ 복잡하거나 지나치게 민감한 사적인 질문을 할 수 없다.
⑥ 피조사자를 확인할 수 없어 응답자가 선정된 표본인지 확인할 수 없다.
⑦ 낮 시간에는 주부, 노인, 자영업자에 한정되고 장애인에게는 불가
⑧ 그림, 도표를 사용할 수 없다.
Ⅵ. 우편조사법(mailed questionnaire)
질문지를 표출된 피조사자에게 우송하여 기록케 한 후 우편으로 회수하는 방법
1. 장점
① 조사비용과 노력이 절약된다. 특히 조사대상이 지리적으로 광범위하게 분포된 경우 유리
② 광범한 지역을 조사할 수 있다.
③ 현지조사원을 고용할 필요가 없다.
④ 면접에서와 같은 면접자의 편견이 개입될 우려가 없다.
⑤ 피조사자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솔질하게 답변할 수 있다(사생활과 익명성 보호).
⑥ 조사가 어려운 사람에 대해 접근이 가능하다.
2. 단점
① 회수율이 낮고 회수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 면접조사는 95%까지 가능하지만 우편조사의 경우 대개 10∼25% 정도
② 응답자 주위 사람의 의견이 반영될 염려(주위환경의 통제가 불가)
③ 아내, 부하, 친구, 비서, 자녀 등 대리응답자의 문제
④ 응답자의 응답능력에 따라 자료의 타당성이 좌우
⑤ 비응답의 효과(non-response effect)를 추정하는 문제가 심각
⑥ 보충설명, 캐어묻기(probing) 등이 불가능하여 질문을 오해할 우려
⑦ 응답자는 응답하기 전에 질문서에 담긴 모든 질문을 살펴볼 기회가 있으므로 앞뒤의 질문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⑧ 간단한 질문으로는 복잡한 내용과 형식의 질문이 불가능
⑨ 언어적인 응답에 국한된다.
⑩ 자연스럽게 금방 나오는 응답(spontaneous answer)을 받을 수 없다.
⑪ 응답시기를 통제할 수 없어 상당시간 지난 후 회신되는 자료는 처리가 곤란하다.
3. 우편조사법의 회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회수율제고방안)
① 조사주체의 성격 : 조사실시기관이나 조사자의 권위, 사회적 지위 등
② 질문지의 외관 : 질문지의 형태, 색깔 등 외관상의 매력 정도
③ 질문지의 내용 및 길이 : 다루는 문제의 성격, 질문지의 길이, 기입의 용이성
④ 질문지 겉장의 협조의뢰 편지(cover letter) : 조사자의 성명 날인, 연구기관의
⑤ 언급, 익명성에 관한 언급
⑥ 반송의 용이성 : 회송우표, 반송봉투 동봉
⑦ 조사대상의 특성 : 대상이 속해 있는 단체, 교육수준
⑧ 응답에의 유인 : 사례금, 기념품 지급 등 유인
⑨ 연구내용과 연구목적에 대한 조사대상자의 관심정도
⑩ 독촉장(후속우송 : follow-up mailing)이나 독촉전화
⇒ 첫번째 독촉편지는 왕복우송기간이 3∼4일 지난 시기에 모든 표본에 우송하고 두번째 독촉편지는 미회신 사례에 처음 발송후 2∼3주후 재독촉 편지나 전화
⑪ 우편물의 종류 : 우표나 반송봉투의 종류, 우편물의 등급(항공우편, 특급배달)
⑫ 질문지의 발송시기 : 주말이나 연휴, 학생의 경우 개학이나 방학임박 등 바쁜 시기는 피한다.
Ⅶ. 집단조사법
일정한 장소에 피조사자를 모아 놓고 질문지를 배포하여 응답자가 기재하는 것으로 주로 기존의 조직체를 대상으로 그 구성원들로부터 자료를 얻고자 하는 것이므로 그 조직체의 적절한 협력을 얻는 것이 급선무
1. 장점
① 비용과 시간의 절약, 조사가 간편, 조사원의 수를 줄일 수 있다.
② 응답자들과 동시에 직접 대화할 기회가 있어 질문서에 대한 오류를 줄일 수 있다.
③ 응답조건이 동등해진다(즉 조사조건을 표본화)
2. 단점
① 피조사자는 한 곳에 모으는 것이 용이하지 않다.
② 응답자의 개인별 차이를 무시하여 조사의 타당성이 낮아질 수 있다.
③ 옆 사람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④ 피조사자에게 일당이나 교통비를 지불해야 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든다.
⑤ 조사표에 잘못 기입하는 경우 시정이 어렵다.
⑥ 집단상황이 응답을 왜곡
⇒ 질문이 개인적인 문제이거나 비정상적인 문제이면 중립적인 응답의 가능성
⇒ 조사를 승인한 당국에 의해 조사결과가 이용될 것이라고 인식하여 왜곡된 응답이 나올 가능성
Ⅷ. 배포조사법
직장 또는 가정에 질문서를 전달하고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게 한 다음 나중에 질문서를 회수하는 방법으로 공무원 등 조사대상이 한정된 집단인 경우 가장 많이 활용된다. 다른 사람의 개입이나 방해가 없는 상황에서 응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장점
① 조사표의 회수율이 높아진다.
② 재방문 횟수가 적어진다.
③ 비용이 적게 든다.
④ 응답자가 생각할 시간적 여유를 준다.
2. 단점
① 글자를 아는 사람에게만 적용이 가능
② 조사표가 잘못 기입되어도 시정하기가 어렵다.
③ 피조사자 본인의 의견인지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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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26
  • 저작시기2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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