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자료의 종류
Ⅱ. 자료수집방법의 선택기준
Ⅲ. 관찰법(observational method)
Ⅳ. 면접조사
Ⅴ. 전화면접법(telephone interview)
Ⅵ. 우편조사법(mailed questionnaire)
Ⅶ. 집단조사법
Ⅷ. 배포조사법
Ⅱ. 자료수집방법의 선택기준
Ⅲ. 관찰법(observational method)
Ⅳ. 면접조사
Ⅴ. 전화면접법(telephone interview)
Ⅵ. 우편조사법(mailed questionnaire)
Ⅶ. 집단조사법
Ⅷ. 배포조사법
본문내용
가 응답자의 의견을 속단하여 오류가 발생한다.
2) 면접진행상 나타나는 오류
① 질문어구나 질문순서에 따라 응답에 많은 차이가 나타난다.
② 탐색적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응답을 재확인하는 방법에 따라 오류가 생길 수 있다.
③ 면접기록에서 나타나는 오류는 응답자가 귀찮거나 몰라서 아무렇게나 대답하는 것을 그대로 기록할 때 나타난다. 따라서 면접기록시 면접상황을 잘 파악하여 기록하도록 해야 한다.
④ 응답자가 정확한 응답을 했다 하더라고, 기억에 의해 기록하거나 면접현장에서 요약할 경우 편견이 개입된 여지가 많다. 이 경우 녹음기를 준비하여 녹음을 하거나 면접자의 훈련을 통해서 이를 극복하도록 한다.
Ⅴ. 전화면접법(telephone interview)
긴급하게 조사를 실시하거나 질문내용이 짧을 때 전화를 이용하여 질문하고 면접원이 기록하는 방식으로 표준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질문하는 것이 보통이다.
1. 장점
① 조사가 간단하고 신속, 조사비용절감
② 조사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접근하기 쉽다.
③ 전화번호부를 이용해 비교적 쉽고 정확하게 무작위표출이 가능
④ 면접자의 외모나 차림새 등에 따른 응답자의 선입견에 의한 응답의 오류를 배제 가능
2. 단점
① 전화소유자만이 피조사자가 되는 한계
② 시간적 제약을 받아 간단한 질문만 해야 한다.
③ 상세한 정보의 획득이 곤란하고, 응답자가 응답을 거부하는 경우 간단한 대답
④ 마지못해 하는 경우, 조사결과의 타당성이 문제
⑤ 복잡하거나 지나치게 민감한 사적인 질문을 할 수 없다.
⑥ 피조사자를 확인할 수 없어 응답자가 선정된 표본인지 확인할 수 없다.
⑦ 낮 시간에는 주부, 노인, 자영업자에 한정되고 장애인에게는 불가
⑧ 그림, 도표를 사용할 수 없다.
Ⅵ. 우편조사법(mailed questionnaire)
질문지를 표출된 피조사자에게 우송하여 기록케 한 후 우편으로 회수하는 방법
1. 장점
① 조사비용과 노력이 절약된다. 특히 조사대상이 지리적으로 광범위하게 분포된 경우 유리
② 광범한 지역을 조사할 수 있다.
③ 현지조사원을 고용할 필요가 없다.
④ 면접에서와 같은 면접자의 편견이 개입될 우려가 없다.
⑤ 피조사자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솔질하게 답변할 수 있다(사생활과 익명성 보호).
⑥ 조사가 어려운 사람에 대해 접근이 가능하다.
2. 단점
① 회수율이 낮고 회수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 면접조사는 95%까지 가능하지만 우편조사의 경우 대개 10∼25% 정도
② 응답자 주위 사람의 의견이 반영될 염려(주위환경의 통제가 불가)
③ 아내, 부하, 친구, 비서, 자녀 등 대리응답자의 문제
④ 응답자의 응답능력에 따라 자료의 타당성이 좌우
⑤ 비응답의 효과(non-response effect)를 추정하는 문제가 심각
⑥ 보충설명, 캐어묻기(probing) 등이 불가능하여 질문을 오해할 우려
⑦ 응답자는 응답하기 전에 질문서에 담긴 모든 질문을 살펴볼 기회가 있으므로 앞뒤의 질문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⑧ 간단한 질문으로는 복잡한 내용과 형식의 질문이 불가능
⑨ 언어적인 응답에 국한된다.
⑩ 자연스럽게 금방 나오는 응답(spontaneous answer)을 받을 수 없다.
⑪ 응답시기를 통제할 수 없어 상당시간 지난 후 회신되는 자료는 처리가 곤란하다.
3. 우편조사법의 회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회수율제고방안)
① 조사주체의 성격 : 조사실시기관이나 조사자의 권위, 사회적 지위 등
② 질문지의 외관 : 질문지의 형태, 색깔 등 외관상의 매력 정도
③ 질문지의 내용 및 길이 : 다루는 문제의 성격, 질문지의 길이, 기입의 용이성
④ 질문지 겉장의 협조의뢰 편지(cover letter) : 조사자의 성명 날인, 연구기관의
⑤ 언급, 익명성에 관한 언급
⑥ 반송의 용이성 : 회송우표, 반송봉투 동봉
⑦ 조사대상의 특성 : 대상이 속해 있는 단체, 교육수준
⑧ 응답에의 유인 : 사례금, 기념품 지급 등 유인
⑨ 연구내용과 연구목적에 대한 조사대상자의 관심정도
⑩ 독촉장(후속우송 : follow-up mailing)이나 독촉전화
⇒ 첫번째 독촉편지는 왕복우송기간이 3∼4일 지난 시기에 모든 표본에 우송하고 두번째 독촉편지는 미회신 사례에 처음 발송후 2∼3주후 재독촉 편지나 전화
⑪ 우편물의 종류 : 우표나 반송봉투의 종류, 우편물의 등급(항공우편, 특급배달)
⑫ 질문지의 발송시기 : 주말이나 연휴, 학생의 경우 개학이나 방학임박 등 바쁜 시기는 피한다.
Ⅶ. 집단조사법
일정한 장소에 피조사자를 모아 놓고 질문지를 배포하여 응답자가 기재하는 것으로 주로 기존의 조직체를 대상으로 그 구성원들로부터 자료를 얻고자 하는 것이므로 그 조직체의 적절한 협력을 얻는 것이 급선무
1. 장점
① 비용과 시간의 절약, 조사가 간편, 조사원의 수를 줄일 수 있다.
② 응답자들과 동시에 직접 대화할 기회가 있어 질문서에 대한 오류를 줄일 수 있다.
③ 응답조건이 동등해진다(즉 조사조건을 표본화)
2. 단점
① 피조사자는 한 곳에 모으는 것이 용이하지 않다.
② 응답자의 개인별 차이를 무시하여 조사의 타당성이 낮아질 수 있다.
③ 옆 사람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④ 피조사자에게 일당이나 교통비를 지불해야 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든다.
⑤ 조사표에 잘못 기입하는 경우 시정이 어렵다.
⑥ 집단상황이 응답을 왜곡
⇒ 질문이 개인적인 문제이거나 비정상적인 문제이면 중립적인 응답의 가능성
⇒ 조사를 승인한 당국에 의해 조사결과가 이용될 것이라고 인식하여 왜곡된 응답이 나올 가능성
Ⅷ. 배포조사법
직장 또는 가정에 질문서를 전달하고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게 한 다음 나중에 질문서를 회수하는 방법으로 공무원 등 조사대상이 한정된 집단인 경우 가장 많이 활용된다. 다른 사람의 개입이나 방해가 없는 상황에서 응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장점
① 조사표의 회수율이 높아진다.
② 재방문 횟수가 적어진다.
③ 비용이 적게 든다.
④ 응답자가 생각할 시간적 여유를 준다.
2. 단점
① 글자를 아는 사람에게만 적용이 가능
② 조사표가 잘못 기입되어도 시정하기가 어렵다.
③ 피조사자 본인의 의견인지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없다.
2) 면접진행상 나타나는 오류
① 질문어구나 질문순서에 따라 응답에 많은 차이가 나타난다.
② 탐색적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응답을 재확인하는 방법에 따라 오류가 생길 수 있다.
③ 면접기록에서 나타나는 오류는 응답자가 귀찮거나 몰라서 아무렇게나 대답하는 것을 그대로 기록할 때 나타난다. 따라서 면접기록시 면접상황을 잘 파악하여 기록하도록 해야 한다.
④ 응답자가 정확한 응답을 했다 하더라고, 기억에 의해 기록하거나 면접현장에서 요약할 경우 편견이 개입된 여지가 많다. 이 경우 녹음기를 준비하여 녹음을 하거나 면접자의 훈련을 통해서 이를 극복하도록 한다.
Ⅴ. 전화면접법(telephone interview)
긴급하게 조사를 실시하거나 질문내용이 짧을 때 전화를 이용하여 질문하고 면접원이 기록하는 방식으로 표준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질문하는 것이 보통이다.
1. 장점
① 조사가 간단하고 신속, 조사비용절감
② 조사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접근하기 쉽다.
③ 전화번호부를 이용해 비교적 쉽고 정확하게 무작위표출이 가능
④ 면접자의 외모나 차림새 등에 따른 응답자의 선입견에 의한 응답의 오류를 배제 가능
2. 단점
① 전화소유자만이 피조사자가 되는 한계
② 시간적 제약을 받아 간단한 질문만 해야 한다.
③ 상세한 정보의 획득이 곤란하고, 응답자가 응답을 거부하는 경우 간단한 대답
④ 마지못해 하는 경우, 조사결과의 타당성이 문제
⑤ 복잡하거나 지나치게 민감한 사적인 질문을 할 수 없다.
⑥ 피조사자를 확인할 수 없어 응답자가 선정된 표본인지 확인할 수 없다.
⑦ 낮 시간에는 주부, 노인, 자영업자에 한정되고 장애인에게는 불가
⑧ 그림, 도표를 사용할 수 없다.
Ⅵ. 우편조사법(mailed questionnaire)
질문지를 표출된 피조사자에게 우송하여 기록케 한 후 우편으로 회수하는 방법
1. 장점
① 조사비용과 노력이 절약된다. 특히 조사대상이 지리적으로 광범위하게 분포된 경우 유리
② 광범한 지역을 조사할 수 있다.
③ 현지조사원을 고용할 필요가 없다.
④ 면접에서와 같은 면접자의 편견이 개입될 우려가 없다.
⑤ 피조사자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솔질하게 답변할 수 있다(사생활과 익명성 보호).
⑥ 조사가 어려운 사람에 대해 접근이 가능하다.
2. 단점
① 회수율이 낮고 회수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 면접조사는 95%까지 가능하지만 우편조사의 경우 대개 10∼25% 정도
② 응답자 주위 사람의 의견이 반영될 염려(주위환경의 통제가 불가)
③ 아내, 부하, 친구, 비서, 자녀 등 대리응답자의 문제
④ 응답자의 응답능력에 따라 자료의 타당성이 좌우
⑤ 비응답의 효과(non-response effect)를 추정하는 문제가 심각
⑥ 보충설명, 캐어묻기(probing) 등이 불가능하여 질문을 오해할 우려
⑦ 응답자는 응답하기 전에 질문서에 담긴 모든 질문을 살펴볼 기회가 있으므로 앞뒤의 질문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⑧ 간단한 질문으로는 복잡한 내용과 형식의 질문이 불가능
⑨ 언어적인 응답에 국한된다.
⑩ 자연스럽게 금방 나오는 응답(spontaneous answer)을 받을 수 없다.
⑪ 응답시기를 통제할 수 없어 상당시간 지난 후 회신되는 자료는 처리가 곤란하다.
3. 우편조사법의 회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회수율제고방안)
① 조사주체의 성격 : 조사실시기관이나 조사자의 권위, 사회적 지위 등
② 질문지의 외관 : 질문지의 형태, 색깔 등 외관상의 매력 정도
③ 질문지의 내용 및 길이 : 다루는 문제의 성격, 질문지의 길이, 기입의 용이성
④ 질문지 겉장의 협조의뢰 편지(cover letter) : 조사자의 성명 날인, 연구기관의
⑤ 언급, 익명성에 관한 언급
⑥ 반송의 용이성 : 회송우표, 반송봉투 동봉
⑦ 조사대상의 특성 : 대상이 속해 있는 단체, 교육수준
⑧ 응답에의 유인 : 사례금, 기념품 지급 등 유인
⑨ 연구내용과 연구목적에 대한 조사대상자의 관심정도
⑩ 독촉장(후속우송 : follow-up mailing)이나 독촉전화
⇒ 첫번째 독촉편지는 왕복우송기간이 3∼4일 지난 시기에 모든 표본에 우송하고 두번째 독촉편지는 미회신 사례에 처음 발송후 2∼3주후 재독촉 편지나 전화
⑪ 우편물의 종류 : 우표나 반송봉투의 종류, 우편물의 등급(항공우편, 특급배달)
⑫ 질문지의 발송시기 : 주말이나 연휴, 학생의 경우 개학이나 방학임박 등 바쁜 시기는 피한다.
Ⅶ. 집단조사법
일정한 장소에 피조사자를 모아 놓고 질문지를 배포하여 응답자가 기재하는 것으로 주로 기존의 조직체를 대상으로 그 구성원들로부터 자료를 얻고자 하는 것이므로 그 조직체의 적절한 협력을 얻는 것이 급선무
1. 장점
① 비용과 시간의 절약, 조사가 간편, 조사원의 수를 줄일 수 있다.
② 응답자들과 동시에 직접 대화할 기회가 있어 질문서에 대한 오류를 줄일 수 있다.
③ 응답조건이 동등해진다(즉 조사조건을 표본화)
2. 단점
① 피조사자는 한 곳에 모으는 것이 용이하지 않다.
② 응답자의 개인별 차이를 무시하여 조사의 타당성이 낮아질 수 있다.
③ 옆 사람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④ 피조사자에게 일당이나 교통비를 지불해야 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든다.
⑤ 조사표에 잘못 기입하는 경우 시정이 어렵다.
⑥ 집단상황이 응답을 왜곡
⇒ 질문이 개인적인 문제이거나 비정상적인 문제이면 중립적인 응답의 가능성
⇒ 조사를 승인한 당국에 의해 조사결과가 이용될 것이라고 인식하여 왜곡된 응답이 나올 가능성
Ⅷ. 배포조사법
직장 또는 가정에 질문서를 전달하고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게 한 다음 나중에 질문서를 회수하는 방법으로 공무원 등 조사대상이 한정된 집단인 경우 가장 많이 활용된다. 다른 사람의 개입이나 방해가 없는 상황에서 응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장점
① 조사표의 회수율이 높아진다.
② 재방문 횟수가 적어진다.
③ 비용이 적게 든다.
④ 응답자가 생각할 시간적 여유를 준다.
2. 단점
① 글자를 아는 사람에게만 적용이 가능
② 조사표가 잘못 기입되어도 시정하기가 어렵다.
③ 피조사자 본인의 의견인지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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