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다면 평가의 정의
다면 평가의 도입 목적
국내외 기업 다수 도입
다면 평가의 구성 요소
성공 포인트
초기에는 주로 육성에 활용해야
다면 평가의 도입 목적
국내외 기업 다수 도입
다면 평가의 구성 요소
성공 포인트
초기에는 주로 육성에 활용해야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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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에는 주로 육성에 활용해야
다면 평가 제도는 평가 결과를 어디에 활용할 것인가에 따라 구성원들의 수용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평가 결과의 활용 방법은 육성에 주로 활용하는 방법과 보상에 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단순히 관리자(부서장)의 리더십 역량의 강화 차원, 즉 육성에 주로 활용된다면 구성원들이 납득하기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시행 초기부터 평가 결과를 보상에 상당 부분 반영한다면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다면 평가가 정착되지 못한 상태에서 자칫 이해 관계가 개입, 주관적 평가에 의한 평가 결과를 승/진급, 보상 등 처우와 연계시키는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다면 평가 결과는 시행 초기에는 승진이나 임금 등 보상에 직접적으로 활용하기보다는 상사와 부하간의 커뮤니케이션, 특히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상호 이해 증진 및 자기 개발을 위한 자극제의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결국 다면 평가 결과는 초기에는 관리자의 조직 관리 능력이나 리더십 역량 배양에 활용하고, 어느 정도 기업 내부적으로 공정한 평가 문화가 정착되었을 때 급여나 승진 등 보상에 반영해 가는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초기에는 주로 육성에 활용해야
다면 평가 제도는 평가 결과를 어디에 활용할 것인가에 따라 구성원들의 수용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평가 결과의 활용 방법은 육성에 주로 활용하는 방법과 보상에 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단순히 관리자(부서장)의 리더십 역량의 강화 차원, 즉 육성에 주로 활용된다면 구성원들이 납득하기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시행 초기부터 평가 결과를 보상에 상당 부분 반영한다면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다면 평가가 정착되지 못한 상태에서 자칫 이해 관계가 개입, 주관적 평가에 의한 평가 결과를 승/진급, 보상 등 처우와 연계시키는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다면 평가 결과는 시행 초기에는 승진이나 임금 등 보상에 직접적으로 활용하기보다는 상사와 부하간의 커뮤니케이션, 특히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상호 이해 증진 및 자기 개발을 위한 자극제의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결국 다면 평가 결과는 초기에는 관리자의 조직 관리 능력이나 리더십 역량 배양에 활용하고, 어느 정도 기업 내부적으로 공정한 평가 문화가 정착되었을 때 급여나 승진 등 보상에 반영해 가는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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