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 시장과 진입 전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중국의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특성
1. 외형적 시장 분석
2. 구조적 시장 분석
3. 환경적 시장 분석

Ⅱ. 경쟁자 분석
1. 폭스바겐(VolksWagen)
2. 혼다 (Honda)
3. GM (General Motors)
4. 현대자동차

Ⅲ. 중국 자동차 시장 진출 시, 후발주자로서의 진입 전략 1. 중국인 소득층 별 마케팅 전략
2. 판매촉진 방안
3. Niche Marketing (틈새 시장)

본문내용

줄 수 있다.
2.3 자동차 회사의 중고차 거래 업무
중고차 거래가 가능한 것은 자동차 등기 관리법(2001년 10월) 1) 때문이다. 이 규정은 중고 자동차 시장의 기존 1 대 1 전통적 교역 방식을 바꾸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4 애프터 서비스(A/S) 강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A/S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현재 중국 내 외국 자동차의 A/S는 보유량의 제한을 받고 있으며 어떤 브랜드의 자동차는 한 도시에 겨우 1~2개의 정비 업소 밖에 없어 다른 브랜드의 서비스 센터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일부 기술상의 문제는 본국의 기술 전문가를 중국으로 불러들여 하며, 부품을 구하기가 힘들어 대부분의 정비용 부속품은 급히 외국에서 항공 운송으로 배달되는 경우가 많아 비용이 만만치 않다. 그리고 그 부품도 지정된 세관을 통해서만 수입이 가능해 어려운 점이 많다. 해결책으로 A/S 센터 공동 사용, 공통 부품은 서로 교환해서 사용하는 방법 등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2.5 광고
중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일에 힘써야 한다. 우선 중국은 각 성 별로 자체적인 텔레비전 채널을 가지고 있고, 성 별로 사람들의 생활 수준 편차가 심하며, 그들의 성향이 각기 다르므로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하나를 만들어 일괄적으로 방영하기 보다는 지역별로 차별화 된 광고를 만드는 것이다. 또한 가족 위주의 광고, 중국 환경 문제, 중국 경제 등을 생각하는 기업 이미지로 어필하는 것이 좋다.
3. Niche Marketing (틈새 시장)
3.1 특수 차량 시장
중국의 각종 인프라 구축 및 서부 대개발 정책에 따라 각종 특수 차량의 수요가 매우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3.2 친 환경적 자동차
오늘날 중국은 환경 문제가 심각하므로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로 다가갈 필요가 있다. 자동차 회사들은 에탄올 자동차, 천연 가스를 이용한 자동차 등을 중국 시장에 도입함으로써, 판매를 촉진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
3.3 택시 회사를 대상으로 하는 Promotion
2008년이 되면 베이징 시의 기존 택시가 모두 갱신되어, 베이징 시의 현대화와 국제 대도시의 형상에 맞는 택시로 바뀔 것이다. 따라서 자동차 회사들은 택시 회사 공략에 힘써야 한다. 특히 환경 오염이 적으며 안전하고 연비가 우수한 LPG 사용 차량의 생산 공급에 주력해야 한다.
3.4 자동차 학원을 대상으로 하는 Promotion
자동차 회사들은 중산층에게 적합한 차량을 자동차 학원에 무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원에서 운전 면허 연습을 통해 그 차량에 익숙해 진 사람들을 자사의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참 고 사 이 트
www.donga.com
www.beijingjournal.co.kr
www.daewoo.com/dwnews/fmsabo/
www.kia.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www.koreaemb.org.cn
www.kefico.co.kr/automobile/kr/autonews/feb_news
www.autoenv.org/forum
www.leek.co.kr/news
www.towinnet.com/~service/서비스정보/중국시장%20
www.moneytoday.co.kr/news
www.china.com
www.mocie.go.kr
참 고 문 헌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류기천 - 자동차산업의 한중 경쟁력 비교와 협력방안
2002/07/16
- 삼성경제연구소 유진석 수석연구원 - 중국 경제 산업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2001/07/31
- 삼성경제연구소 최순화 연구원 - 중국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2001/10/24
- 삼성경제연구소 복득규 수석연구원 - 자동차 산업의 한중일 협력방안 2002/07/16
- 한국정치학회 김형국 - 중국 자동차 산업과 정책변화 2002
-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김기상 - 중국자동차 산업의 최근동향 2001/07/01
-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 중국승용차산업 개방확대와 함께 경쟁력강화 추구
- 베이징신보(北京晨報) 2002/07/05, 2002/07/19
- 베이징일보(北京日報) 2002/02/01, 2002/03/22, 2002/08/09
- 베이징현대상보(北京現代商報) 2002/12/04
- 인민일보(人民日報) 해외판 2002/01/25, 2002/10/26, 2002/12/06
- 중국경제일보(經濟日報) 2002/01/25, 2002/04/19, 2002/10/25, 2003/02/24, 2002/11/29,
2002/12/24, 2003/02/25
- 중국경제시보 금융시보 2002/09/05, 2003/01/05, 2003/03/17
- 국제상보 2003/01/04, 1면 2003/01/27, 2003/03/07
-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 2002/10/16, 2002/11/13, 2002/12/11
- 신화사2002/10/09, 2002/10/17, 2002/12/06, 2002/12/19
- 경화시보(京華時報) 2002/11/19
- 중국기차보(中國汽車報) 2002/11/29, 2002/12/10
- 머니투데이 2002/02/18, 2002/06/07, 2002/07/16, 2002/10/10
- 내외경제 이동주 2002/06/13
- 중앙일보 윤창희 2002/06/06
- China Daily 2002/04/26, 2002/06/28
- 한국경제신문(국제) 2002/01/01, 2002/05/04, 2002/07/18, (산업/기업) 2002/02/06,
2002/06/08
- 매일경제 정욱 2002/06/17, 2002/08/19, 2003/02/04, 2003/03/21
- 파이낸셜 뉴스 2002/04/24, 2002/08/30, 2002/12/13
- 경향신문 (국제/외신) 1994/01/10, 2002/12/07
- 한겨레 (경제) 1993/06/14, 1995/01/27
- 대한매일 (국제/외신) 2002/06/08, 2002/08/31
- KOTRA - 한국무역관, 최근 중국의 자동차 수입 현황과 전망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3.12.05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4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