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현대·기아자동차의 기술 발전
2. 현대·기아자동차의 품질 향상
3. 현대·기아자동차 기업의 국제화
4. 현대·기아자동차의 브랜드 가치 상승과 재무 성과
III. 결론
IV. 출처 및 참고문헌
참고문헌
I. 서론
II. 본론
1. 현대·기아자동차의 기술 발전
2. 현대·기아자동차의 품질 향상
3. 현대·기아자동차 기업의 국제화
4. 현대·기아자동차의 브랜드 가치 상승과 재무 성과
III. 결론
IV. 출처 및 참고문헌
참고문헌
본문내용
잘 보여준다.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은 2000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면서 2011, 2012년의 영업이익률이 업계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이는 품질 향상 노력이 제품경쟁력 향상을 통한 브랜드 가치 및 영업이익률 증가로 연결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현영석, 김진호. (2016). 2000년대 현대자동차 다중위기와 혁신. 경영경제연구, 38(2), 105-123
또한, 현대차는 국내의 IMF 체제로 인해 수요가 침체 되었을 때 세계 경영과 기술 개발을 강화하며 신제품을 개발하였으며, 1999년 기아차를 인수하여 연구개발, 제품 기획, 부품 구매 등 하나의 기업과 같이 통합 운영되면서 2009년 세계 5대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하였고, 영업이익률도 2000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면서 2012년에는 BMW를 제외한 업계 최고 수준에 이르기도 하였다. 이처럼 현대차의 품질 향상 노력은 제품경쟁력 향상과 브랜드 가치 및 영업이익률 증가로 연결되면서 글로벌 위상의 변화를 잘 보여주었다. 현영석, 김진호. (2016). 2000년대 현대자동차 다중위기와 혁신. 경영경제연구, 38(2), 105-123
III. 결론
현대·기아자동차의 성공 요인은 최고 경영자와 모든 조직 구성원들이 위기를 공감하고 노력하며 도전 정신에 바탕을 두고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 위기를 적기에 인식하고, 그러한 위기극복을 통해 기회로 만들면서 선순환을 이루었다. 또한, 위기극복 과정에서 새로운 전략과 조직 및 문화를 창출하는 적당한 기업구조조정 절차도 필요함을 보여주며, 이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면서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이 위기극복의 중요한 원동력이 됨을 알려준다. 현영석, 김진호. (2016). 2000년대 현대자동차 다중위기와 혁신. 경영경제연구, 38(2), 105-123
이처럼 현대·기아자동차는 끊임없는 기술의 발전으로 품질 향상 및 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글로벌 자동차 판매 대수 3위를 달성하였고, 기업의 국제화도 성공하였다.
IV. 출처 및 참고문헌
<표1> 한국산업협회(KAMA), 2013 한국의 자동차 산업, p.22~23 자료를 기본으로 작성됨
<그림 1>, <그림 2> 김진백, 이남석. (2017). 기술 추격, 품질 혁신, 국제화를 통한 현대-기아차의 성장. Korea Business Review, 21(1), 83-115, 10.17287/kbr.2017.21.1.83
1) 국제경영학_10강
2) 김진백, 이남석. (2017). 기술 추격, 품질 혁신, 국제화를 통한 현대-기아차의 성장. Korea Business Review, 21(1), 83-115
3) 박재찬, 조동성 (2010), 현대자동차의 중국 자동차 시장 진출: 북경현대기차를 충심으로, 전문경영인연구, 13(1), 21-42
4) 이동기, 조영곤 (2005), 현대자동차의 대중국 시장 현지화 전략, 국제경영리뷰, 9(1), 199-232
5) 이동기, 강리브가, 조영곤 (2008), 현대자동차의 글로벌화 사례 연구진화론적 관점, 국제경영리뷰, 12(3), 67-93
6) 전국금속산업노동조합연맹 (2007), 현대자동차의 모듈 생산방식-아산공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7) 정구현 외(2008),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를 통해 본 전략과 시스템, 위즈덤하우스.
8) 정세영 (2000), 미래는 만드는 것이다, 행림출판
9) 조성재 (2014), 추격의 완성과 탈추격 과제: 현대자동차사례 분석, 동향과 전망, 2014.6, 136-168
10) 최홍봉. (2009), 현대자동차의 기술추격 전략도요타 자동차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연구, 17(1), 121-143
11) 한우덕 (2010), 현대-기아차, 중국 4대 자동차메이커로 키운 화교 설영흥 부회장, 중앙SUNDAY, 196(2010.12.12.)
12) 한재민, 이홍. (1999), 현대자동차 성장의 진화적 경로, Korea Business Review, 3(3), 81-104
13) 현영석, 이정훈. (2013), 현대자동차의 경쟁력 원천으로서의 동태적 혁신, 한국생산관리학회지, 24(1), 111-132
14) 현영석, 송태복 (2014), 2000년대 현대자동차 스피드경영 심층 사례 분석, 경상논총, 32(4), 125-148
15)현영석, 김진호. (2016). 2000년대 현대자동차 다중위기와 혁신. 경영경제연구, 38(2), 105-123.
16)KBMA 한국브랜드경영협회_브랜드 가치평가.
http://www.brands.or.kr/business/value.php
또한, 현대차는 국내의 IMF 체제로 인해 수요가 침체 되었을 때 세계 경영과 기술 개발을 강화하며 신제품을 개발하였으며, 1999년 기아차를 인수하여 연구개발, 제품 기획, 부품 구매 등 하나의 기업과 같이 통합 운영되면서 2009년 세계 5대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하였고, 영업이익률도 2000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면서 2012년에는 BMW를 제외한 업계 최고 수준에 이르기도 하였다. 이처럼 현대차의 품질 향상 노력은 제품경쟁력 향상과 브랜드 가치 및 영업이익률 증가로 연결되면서 글로벌 위상의 변화를 잘 보여주었다. 현영석, 김진호. (2016). 2000년대 현대자동차 다중위기와 혁신. 경영경제연구, 38(2), 105-123
III. 결론
현대·기아자동차의 성공 요인은 최고 경영자와 모든 조직 구성원들이 위기를 공감하고 노력하며 도전 정신에 바탕을 두고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 위기를 적기에 인식하고, 그러한 위기극복을 통해 기회로 만들면서 선순환을 이루었다. 또한, 위기극복 과정에서 새로운 전략과 조직 및 문화를 창출하는 적당한 기업구조조정 절차도 필요함을 보여주며, 이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면서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이 위기극복의 중요한 원동력이 됨을 알려준다. 현영석, 김진호. (2016). 2000년대 현대자동차 다중위기와 혁신. 경영경제연구, 38(2), 105-123
이처럼 현대·기아자동차는 끊임없는 기술의 발전으로 품질 향상 및 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글로벌 자동차 판매 대수 3위를 달성하였고, 기업의 국제화도 성공하였다.
IV. 출처 및 참고문헌
<표1> 한국산업협회(KAMA), 2013 한국의 자동차 산업, p.22~23 자료를 기본으로 작성됨
<그림 1>, <그림 2> 김진백, 이남석. (2017). 기술 추격, 품질 혁신, 국제화를 통한 현대-기아차의 성장. Korea Business Review, 21(1), 83-115, 10.17287/kbr.2017.21.1.83
1) 국제경영학_10강
2) 김진백, 이남석. (2017). 기술 추격, 품질 혁신, 국제화를 통한 현대-기아차의 성장. Korea Business Review, 21(1), 83-115
3) 박재찬, 조동성 (2010), 현대자동차의 중국 자동차 시장 진출: 북경현대기차를 충심으로, 전문경영인연구, 13(1), 21-42
4) 이동기, 조영곤 (2005), 현대자동차의 대중국 시장 현지화 전략, 국제경영리뷰, 9(1), 199-232
5) 이동기, 강리브가, 조영곤 (2008), 현대자동차의 글로벌화 사례 연구진화론적 관점, 국제경영리뷰, 12(3), 67-93
6) 전국금속산업노동조합연맹 (2007), 현대자동차의 모듈 생산방식-아산공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7) 정구현 외(2008),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를 통해 본 전략과 시스템, 위즈덤하우스.
8) 정세영 (2000), 미래는 만드는 것이다, 행림출판
9) 조성재 (2014), 추격의 완성과 탈추격 과제: 현대자동차사례 분석, 동향과 전망, 2014.6, 136-168
10) 최홍봉. (2009), 현대자동차의 기술추격 전략도요타 자동차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연구, 17(1), 121-143
11) 한우덕 (2010), 현대-기아차, 중국 4대 자동차메이커로 키운 화교 설영흥 부회장, 중앙SUNDAY, 196(2010.12.12.)
12) 한재민, 이홍. (1999), 현대자동차 성장의 진화적 경로, Korea Business Review, 3(3), 81-104
13) 현영석, 이정훈. (2013), 현대자동차의 경쟁력 원천으로서의 동태적 혁신, 한국생산관리학회지, 24(1), 111-132
14) 현영석, 송태복 (2014), 2000년대 현대자동차 스피드경영 심층 사례 분석, 경상논총, 32(4), 125-148
15)현영석, 김진호. (2016). 2000년대 현대자동차 다중위기와 혁신. 경영경제연구, 38(2), 105-123.
16)KBMA 한국브랜드경영협회_브랜드 가치평가.
http://www.brands.or.kr/business/value.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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