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건교육 )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되는 요소를 우선 정의하고 실행한다. 이 모형은 일반적으로 8개의 단계로 구성되며 사회적진단, 역학적진단, 교육 및 생태학적 진단, 행정 및 정책적 진단과 중재조정, 수행,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의 단계이다. 첫번째로 사회적진단 단계에서는 건강수준 향상으로 인한 삶의 질 향상을 궁극적인 목표로 잡는다. 빈곤, 복지, 실업, 행복지수 등의 삶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들을 통해 현재 사회의 삶의 질 정도를 파악하고 건강과 삶을 연계시켜 진단을 내리는 단계이다. 다음으로 역학적 진단 단계에서는 전 단계에서 삶의 질에 문제점으로 밝혀진 부분에 관련된 건강문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 때 다양한 요인 중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예를 들어 특정 질병에 대한 보건프로그램을 제공하려 할 때, 해당 질병에 대한 유전적요인을 가진 사람부터 대상으로 검진과 예방,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또는 비만, 고혈압 등의 다양한 위험요인을 가지는 대사증후군의 경우 어떤 요인을 우선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할 지 판단하여야 한다. 우선순위를 정할 때에는 중요도가 높으면서도 프로그램으로 인한 변화가능성이 큰 것을 최우선으로 둔다. 추가로 대상자들의 생활습관이나 환경을 모두 고려하여 건강문제를 파악하여야 한다. 세번째 단계는 교육 및 생태학적 진단 단계이다. 이 단계에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믿음이나 지식, 가치관 등 행동의 근거가 되는 요인인 소인성요인과 실제로 행위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가능요인, 사회적 또는 물리적보상으로 인해 행위를 지속하게 되거나 벌금으로 행위를 그만두게 하는 등 지속성에 영향을 주는 강화요인이 있다. 다음은 행정정책진단 및 중재조정 단계인데, 프로그램의 시행과 관련하여 행정적능력과 자원 등을 검토하고 평가하여 개선하는 단계이다. 예를 들어 기존에 실행되었던 유사한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시행착오를 줄인다거나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는 등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5단계인 실행단계는 앞서 계획했던 대로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진행상황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며 상황과 의견에 따라 조정하는 단계이다. 남은 6~8단계는 평가의 단계로 프로그램대로 잘 수행되었는지에 대한 과정평가, 단기, 중기적으로 나타나는 효과에 대한 영향평가, 삶의 질의 변화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과를 평가하는 성과평가가 포함된다.
4. 참고문헌
보건교육.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지음. 출판사 : 출판문화원. 2019
  • 가격3,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3.09.11
  • 저작시기202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31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