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교육평가 기말]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한 뒤 면접법의 결과를 분석하고 그 시사점 + 표집, 타당도, 신뢰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3 교육평가 기말]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한 뒤 면접법의 결과를 분석하고 그 시사점 + 표집, 타당도, 신뢰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평가 2023 기말 과제

Ⅰ. 서 론

Ⅱ. 본론 - 교육평가 공통형 과제
1.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

2.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
1) 구조적 면접법
2) 구조적 면접법 선택 이유

3.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
1) 구조적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에게 직접 실시
2) 구조적 면접법을 어린이집교사에게 직접 실시
3) 구조적 면접법을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에게 직접 실시
4) 구조적 면접법 실시 과정과 그 절차

4. 면접법의 결과를 분석
1) 유치원 교사에게 구조적 면접법을 실시한 결과의 분석
2) 어린이집교사에게 구조적 면접법을 실시한 결과의 분석
3)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에게 구조적 면접법을 실시한 결과의 분석

5.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

Ⅲ. 본론 - 교육평가 지정형 과제
1. 표집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 타당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 신뢰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표성이 떨어질 수 있다.
다단계 표집
다단계 표집은 큰 모집단에서 여러 단계를 거쳐 표본을 뽑는 것이다. 이 다단계 표집은 큰 모집단에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표집 오차가 클 수 있다.
2. 타당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타당도는 평가 도구가 평가하려는 목표나 내용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지 나타내는 정도이다. 즉, 타당도는 평가 도구가 우리가 얻고자 하는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은 여러 가지 타당도에 대한 설명이다.
안면타당도
안면타당도는 평가 도구가 전문가의 관점에서 타당해 보이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이 도구를 검토하여 그 타당성을 판단한다. 수치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평가 도구의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내용타당도
내용타당도는 평가하려는 내용이 평가 도구에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를 검토하는 것이다. 평가 도구가 목표한 내용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지, 평가 요소들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등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평가 도구가 주어진 주제를 충실히 다루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구인타당도
구인타당도는 평가 도구가 특정 심리적 특성을 측정한다고 주장할 때, 그 주장이 정말로 그 특성을 측정하고 있는지를 이론적인 가설을 세워 경험적이고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이다. 이 구인타당도를 통해 평가 도구가 실제로 주장하는 특성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공인타당도
공인타당도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평가 도구와 새롭게 제작한 평가 도구 간의 관련성을 검토하여 새로운 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 공인타당도를 통해 새로운 평가 도구가 기존의 검증된 도구와 비슷한 성능을 발휘하는지 알 수 있다.
예언타당도
예언타당도는 특정 평가 도구를 사용한 평가 결과가 피험자의 미래 행동이나 특성을 얼마나 잘 예측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예언타당도는 평가 결과를 통해 향후 행동이나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것으로, 특히 성과 예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체제적 타당도
체제적 타당도는 평가를 통해 전체 시스템에 교육적 이점이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평가 도구가 전체 교육 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평가 도구의 교육적 가치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태학적 타당도
생태학적 타당도는 평가 도구의 내용이나 절차가 피험자들의 사회문화적 배경이나 주변 상황에 적합한지를 검토하는 것이다. 평가 도구가 피험자들의 실제 상황과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며 적절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생태학적 타당도를 통해 평가 도구의 실용성과 관련성을 검증할 수 있다.
3. 신뢰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평가 도구의 신뢰도란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얻은 점수가 얼마나 정확하고 일관된 결과를 나타내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침에 평가한 결과와 저녁에 평가한 결과가 크게 다르지 않다면, 신뢰도가 높은 평가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신뢰도는 일반적으로 숫자로 표시되며,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다.
채점자 간 일치도
채점자 간 일치도는 두 명 이상의 채점자가 평가한 결과가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채점자 간 일치도는 상관계수나 변량분석을 통해 계산할 수 있다.
재검사 신뢰도
재검사 신뢰도는 같은 사람들에게 동일한 평가 도구를 시간을 두고 두 번 사용하여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재검사 신뢰도는 두 결과 간의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계산한다.
동형 검사 신뢰도
동형 검사 신뢰도는 두 개의 동일한 평가 도구를 같은 피험자에게 거의 같은 시간에 시행하여 얻은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계산하는 것이다. 이 동형 검사 신뢰도 방법은 재검사 신뢰도를 계산하는 데 발생할 수 있는 측정학적 문제를 통제할 수 있다.
반분 신뢰도
반분 신뢰도는 평가 도구를 한 번 사용한 후, 문항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의 점수 간 상관계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크론박 알파 계수
크론박 알파 계수는 평가 도구에 포함된 문항들이 서로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계수로, 문항 간의 일관성을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Ⅳ. 결 론
지금까지 정의적 평가에 대해서 살펴보고 구조적 면접법을 통해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 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들의 생각과 감성을 평가하는 면접을 직접 실시해보았다. 구조적 면접법은 면접 대상자에게 사전에 정해진 질문지를 이용하여 질문을 하고 평가를 실시하는 방법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서 미리 계획하고 질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각각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 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들과의 면접을 위한 질문지를 미리 작성하고 이를 실시한 뒤 그 내용을 중심으로 그 결과를 도출해 보았다.
면접 결과를 분석해보면서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 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유아교육에 대해서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정의적 평가는 인지적 평가와는 다르게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개인의 감성적인 부분을 다루기 때문에 면접을 통한 조사가 적합하다고 생각하였고,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미리 질문을 작성하고 이에 맞게 계획적인 면담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여 구조적 면접법을 통해 과제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 유아교육이라는 분야가 매우 중요하면서도 여러 가지 문제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유아교육 분야에서 평가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이해와 평가 방법에 대한 적극적인 활용은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이러한 연구들이 보다 발전하고 발전된 연구들이 실제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김희태, 유진은 [교육평가]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이종승 [교육심리사회 연구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9
김석우 [교육평가의 의해] 서울: 학지사. 2015
주은희 외 2명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지속가능발전 지향)] 양서원. 2019
임승렬 [유아교사 평가의 새로운 접근] 유아교육연구, 21권 1호. 2001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5.09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59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