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연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설문조사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면접조사
1) 면접조사의 성격
2) 면접조사의 장점
3) 단점
4) 면접 기법의 종류
(2) 반구조화 면접
(3) 비구조화 면접
4) 면접을 위한 일반 원칙
5) 심층규명

본문내용

들이 생각하기에 연구주제가 가치 있는 것이라고 생각되도록 해야 한다.
일곱 째, 응답자들이 면접에 임하는 자세에 있어서의 장벽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면접 요원은 연구의 목적, 응답자들의 선발방법, 면접의 비밀 보장 등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5) 심층규명
면접의 목적과 구체적인 기법들에 따라 면접 수행 과정들은 다르게 규정될 수 있는데, 특히 심층규명을 어느 정도 그리고 어떻게 사용해야 할 것인지가 중요한 고려사항이 된다.
심층규명이란 면접 요원이 의견 교환을 활성화하고 보다 많은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으로 정의될 수 있다. 심층규명은 개방형 질문에서 응답을 이끌어 내는데 더욱 필요하다. 분석목적을 위해서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대답을 얻기 위해 심층규명을 해야 할 경우가 많다. 그러나 모든 경우 심층규명은 완전히 중립적이어야 한다. 심층규명은 어떤 식으로든 이어지는 응답의 성격과 내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심층규명의 주요한 기능은 첫째, 응답자로 하여금 대답을 보다 명확하게 하도록 만들거나 그러한 대답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게 만든다. 둘째, 질의응답 과정이 구체적인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데 사용된다. 그리고 보다 덜 구조화된 면접에서 심층규명 기법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정보 획득의 목적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개별 면접 요원들의 심층규명이 증가할수록, 수집된 자료들은 일관성이 떨어지게 되는 경향을 낳을 수 있다. 또한 면접 요원에 대해 비협조적인 응답자들에 대해서는 심층규명을 사용하기 힘들다는 것도 단점으로 작용한다.
  • 가격2,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6.29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51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