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의 행동이론의 특성
2. 촘스키의 생득이론의 특성
3. 두 이론을 비교 논의
1) 스키너의 행동이론
2) 촘스키의 생득이론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스키너의 행동이론의 특성
2. 촘스키의 생득이론의 특성
3. 두 이론을 비교 논의
1) 스키너의 행동이론
2) 촘스키의 생득이론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어떻게 유아들이 획득하는 특정의 언어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으로 전환되는지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행동주의들을 비판한 자연주의적 언어학의 접근은 인식의 혁명을 불러일으켰다고 할 수 있다.
4. 나의 의견
영유아는 세상에 태어난지 얼마 안 되어서부터 여러 가지 종류의 소리에 접하게 된다. 가령 새 소리, 비행기 소리, 자동차 소리, 말하는 소리, 재채기소리, 동물의 우는 소리, 휘파람 소리 등 갖가지 소리를 듣게 된다. 이러한 소리들 중 언어적 의미를 가진 소리와 기지지 않은 소리간의 구별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놀랄 만한 인간의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같은 어음이라고 해도 소리의 미묘한 조화와 조합, 분절 및 순서 등에 의해서 각기 다른 뜻으로 이해하게 되는 원리를 알아내고 습득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유아는 이렇듯 어려운 과업을 불과 생후 몇 년 이내에 해내는 것이다. 이러한 언어의 의미와 습득을 주장하는 이론으로는 인간의 언어도 경험을 통한 학습의 결과로 보는 행동주의 이론,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는 천성주의 이론, 언어발달에서의 인지와 관계를 강조하고 있는 인지이론, 언어는 생물학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사회 속에서 복잡하게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달된다고 믿는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등이 있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언어습득이론 중, 스키너의 행동이론과 촘스키의 생득이론을 각 특성을 서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 논의해 보았다.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이 활발히 일어나는 중요한 시기이다. 많은 학자들이 주장하듯 유아기는 언어 발달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언어와 관련된 초기 경험은 이후의 언어발달을 비롯한 다른 학습경험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학습경험을 포함한 거의 모든 생활이 언어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본다면 유아기 언어발달은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언어발달은 사고 발달에 매우 결정적 요소가 된다는 것은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검증되었다.
Ⅳ. 참고문헌
이두원 (2003). 언어와 정신, 신비에서 문제로. 서울: 한국문화사.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서울: 학지사, 2004.
박은실·이우진·손은남(2012). 학령기 아동의 이야기 말하기와 이야기 쓰기 특징. 언어치료 연구.
지예은(2017). 영유아의 언어발달 및 언어치료에 대한 예비부모들의 인식. 대구대학교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나의 의견
영유아는 세상에 태어난지 얼마 안 되어서부터 여러 가지 종류의 소리에 접하게 된다. 가령 새 소리, 비행기 소리, 자동차 소리, 말하는 소리, 재채기소리, 동물의 우는 소리, 휘파람 소리 등 갖가지 소리를 듣게 된다. 이러한 소리들 중 언어적 의미를 가진 소리와 기지지 않은 소리간의 구별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놀랄 만한 인간의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같은 어음이라고 해도 소리의 미묘한 조화와 조합, 분절 및 순서 등에 의해서 각기 다른 뜻으로 이해하게 되는 원리를 알아내고 습득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유아는 이렇듯 어려운 과업을 불과 생후 몇 년 이내에 해내는 것이다. 이러한 언어의 의미와 습득을 주장하는 이론으로는 인간의 언어도 경험을 통한 학습의 결과로 보는 행동주의 이론,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는 천성주의 이론, 언어발달에서의 인지와 관계를 강조하고 있는 인지이론, 언어는 생물학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사회 속에서 복잡하게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달된다고 믿는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등이 있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언어습득이론 중, 스키너의 행동이론과 촘스키의 생득이론을 각 특성을 서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 논의해 보았다.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이 활발히 일어나는 중요한 시기이다. 많은 학자들이 주장하듯 유아기는 언어 발달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언어와 관련된 초기 경험은 이후의 언어발달을 비롯한 다른 학습경험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학습경험을 포함한 거의 모든 생활이 언어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본다면 유아기 언어발달은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언어발달은 사고 발달에 매우 결정적 요소가 된다는 것은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검증되었다.
Ⅳ. 참고문헌
이두원 (2003). 언어와 정신, 신비에서 문제로. 서울: 한국문화사.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서울: 학지사, 2004.
박은실·이우진·손은남(2012). 학령기 아동의 이야기 말하기와 이야기 쓰기 특징. 언어치료 연구.
지예은(2017). 영유아의 언어발달 및 언어치료에 대한 예비부모들의 인식. 대구대학교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스키너와 촘스키의 언어발달이론 비고츠키 언어와 사고
- 언어의 생득설과 학습설
- [언어습득이론 중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각각의 특징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
- 언어습득이론인 행동주의이론과 생득설이 인간의 언어습득 과정을 설명하는데 있어 각각의 문...
- [노암 촘스키]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의 연혁, 격이론,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의 의사소통, ...
- 언어와 사고에 대한 스키너, 촘스키, 피아제, 비고스키의 이론을 비교하고 각 이론의 근거의 ...
- 언어습득이론 중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촘스키의 생득이론의 각 특성을 서술하고, 두 이론을 ...
- 언어습득이론 중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촘스키의 생득이론을 각 특성을 서술하고 두 이론을 비...
- 언어발달장애 [언어습득이론 중, 스키너의 행동이론과 촘스키의 생득이론을 각 특성을 서술하...
- 언어지도 )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언어습득 과정과 대표적 학자에 대해 서술하고 행동주의의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