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보건교육C형]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4C-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보건교육C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17년 보건교육C형]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4C-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보건교육C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2. 본 론
1)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① 1단계- 사회적 사정
② 2단계- 역학적 사정
③ 3단계- 행동환경적 사정
④ 4단계- 교육적 사정
⑤ 5단계- 행정정책적 사정
⑥ 6단계- 수행
⑦ 7단계- 과정평가
⑧ 8단계- 영향평가
⑨ 9단계- 결과평가
3) XX고등학교 1학년 인구 사회적 특성
4)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고등학교 1학년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의 계획 과정
5)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고등학교 1학년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학습지도 계획서(한 시간 분량)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께 건강증진의 목표 달성 여부에 대하여 평가하게 된다.
⑨ 9단계- 결과평가
프로그램에 대한 최종적인 평가로서 건강문제로 저하된 대상자의 삶의 질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에 대한 평가가 전반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보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평가는 단기적이 아니라 장기 목표 달서에 초점을 두고 평가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PRECEDE-PROCEED 모형
3) XX고등학교 1학년 인구 사회적 특성
서울 시내에 위치한 XX 고등학교는 전국에서 중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학교이다. 이번 보건교육의 대상자는 1학년 총 9개 반의 학생 수 총341명의 남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 교 명
XX 고등학교
위 치
서울 XX구
학교인지도
전국적으로 중위권에 랭크
교육목표
품성과 실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
전체 학급 수
1학년/9개 반, 2학년/10개 반, 3학년/12개 반
각반의 평균 학생 수
약 37명
교직원 현황
총 60명
연구 대상 학급
1학년 1반 ~ 9반 (총 9개 학급)
대상 학습의 학생 수
총341명의 남학생
4)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고등학교 1학년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의 계획 과정
1
사회적 사정
삶의 질
사회문제
2
역학적 사정
기본생활양식
생활환경
3
행동환경적 사정
바른생활수칙
평상시 생활습관
4
교육적 사정
성향 요인
촉진 요인
강화 요인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인식정도
스마트폰 중독 예방 프로그램
사회적 지지
5
행정정책적 사정
시간계획
예산계획
인력자원
시간요구량 계획
필요한 예산 확보
필요한 인력 충원
6
수행
계획된 보건교육 프로그램 수행
7
평가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
프로그램 수행과정의 적절성
문제행동에 대한 영향력
목표 달성 여부
1단계 : 사회적 사정
삶의 질
설문지를 통하여 현재 학생들의 평상시 스마트폰 사용 용도와 시간에 대해서 조사
2단계 : 역학적 사정
개인의 생활양식
개인의 가정환경과 일상생활에 대한 태도
스마트폰 사용 시간 및 용도
주의 환경의 안정성
학교생활에 대한 가족의 관심도
아이들에 대한 교사 및 학교 지도자의 관심도
3단계 : 행동환경적 사정
행동 사정
평소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의 내용
평소 생활의 행위적 태도
환경 사정
스마트폰 하루 사용 시간
스마트폰 사용의 구체적인 용도
스마트폰이 없는 환경의 경험
4단계 : 교육적 사정
성향 요인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인식도
촉진 요인
스마트폰 중독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정도
스마트폰 사용은 부추기는 또래 및 주위 상황
강화 요인
가족 및 다른 상호관계의 친밀도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의 관심도
5단계 : 행정정책적 사정
시간계획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의 교육 시간 설정
언제 교육을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예산계획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계획 및 수행을 위한 예산 확보
인력자원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인력 확보
6단계 : 수행
7 ~ 9 단계 : 평가
5)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고등학교 1학년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학습지도 계획서(한 시간 분량)
단 계
주 요 쟁 점
학 습 내 용
도 입
인생에 있어서 청소년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
청소년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소개하고 이 시기에 이루어야 할 발달적 과업에 대해서 소개
전 개
스마트폰 중독의 심각성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
스마트폰 중독이란 무엇이며, 스마트폰 중독의 증상에 대해서 소개하기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
현재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에 대해서 이해하고, 스마트폰 중독이 학업생활 및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소개하고 그 심각성에 대해서 인지하도록 하기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
또래와의 잘못된 스마트폰 사용 문화
스마트폰을 통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함
시간활용을 적절히 하지 못하여 스마트폰 사용으로 시간을 허비함
부모 및 교사의 관심의 부족으로 적절하게 관리 받지 못한 상황에서 잘못된 스마트폰 사용 문화를 발전시켜 나감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대처방안
또래와의 적절한 소통의 방안 제시하기
스마트폰 사용의 적절한 방법과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 능력 키우기
교사와 부모님과의 협력 체계 강화
교사와 부모와의 협력 체계를 확립 하여 스마트폰 중독 현상을 미리 예방하기
건강한 청소년기에 대한 인식
인생의 시기에서 청소년기의 시기의 발달 과업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인지하도록 하고 이 시기에 적절한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내도록 지지함
정 리
지금까지의 수업 내용을 정리하고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대해서 다시 강조함
지금까지 논의한 수업의 내용을 정리하면서 스마트폰 중독 예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스마트폰 중독 예방 수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의지를 북돋아 주고 이를 지지함
Ⅲ. 결 론
청소년기의 시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불릴 만큼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시기로 자아정체감의 혼돈을 겪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야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하여 학업 및 일상생활을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 이는 성인기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적절한 보건교육을 계획하여 이를 실행하고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이경희, 권수자 외 3명 저 『보건교육』 수문사 2014
최연희, 김봉임 외 3명저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2
나혜연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사이버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학교폭력태도, 폭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2016] [국내석사]
차경순 <공립유치원 교사의 유아 안전교육 실천도에 관한 연구 : PRECEDE-PROCEED 모형을 바탕으로> 계명대학교 [2004] [국내석사]
오현희 <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관련된 예측 변인의 탐색 : 가족 의사소통과 부모애착을 중심으로>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2013] [국내석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7.04.04
  • 저작시기201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29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