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보건관리] 학교보건의 개념, 학교의 보건관리(학교환경위생, 학생건강조사 및 지도, 학교급식, 학교보건교육, 학교안전대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교보건관리] 학교보건의 개념, 학교의 보건관리(학교환경위생, 학생건강조사 및 지도, 학교급식, 학교보건교육, 학교안전대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CONTENTS

학교보건

I. 학교교육과 학교보건
1. 학교교육과 건강
2. 학교보건과 그 변천

II. 학교에 있어서 보건관리
1. 학교환경위생
1) 정비해야 할 학교환경과 그 기준
(1) 교지, 운동장
(2) 교사
(3) 기타,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설정
2. 학생의 건강조사 및 지도(학교보건봉사)
1) 건강검사
(1) 학교 건강검사의 목적
(2) 신체검사의 내용
2) 건강상담
3) 전염병 관리
3. 학교급식
1) 학교급식의 발달
2) 학교급식의 목적 및 목표
3) 학교급식 실시 기준 및 실시요령
4. 학교보건교육
1) 초등학교 보건교육 목표 및 내용
2) 중학교 보건교육 목표 및 내용
3) 고등학교의 보건교육 목표 및 내용
4) 대학의 보건교육
5. 학교안전대책
1) 학교에 있어서 안전관리
2) 학교에 있어서 안전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적 목적 : 식생활의 합리화, 영양의 개선 및 건강의 증진을 도모한다.
- 보건적 목적 : 식량의 생산 분배 소비 과정을 바르게 이해한다.
3) 학교급식 실시 기준 및 실시 요령
(1) 대상 : 해당 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2) 회수 : 연간을 통해 주당 5회 이상, 수업의 중식 시에 실시한다.
(3) 영양내용 : 아동 1인 1회당 평균소요영양 기준에 의거 실시한다.
(4) 시설 설비 : 보건 위생상 및 관리상 적절한 것이 아니면 안 된다.
(5) 경비 : 학교 경영자가 부담하고 일부는 학부모 후원회에서 부담할 수 있다.
4. 학교보건교육(school health education)
학교의 보건교육을 Ruth. E. Grout(미네소타 대학)는 "보건교육이란 건강에 관한 지식
을 교육이란 절차를 통해 소원되는 개인 또는 지역사회 행동체제로 이끄는 것"이라고 말
했다. 따라서 기본적 건강개념이 교육적 과정을 통해서 궁극적 건강목표달성으로 이어져
야 한다.
보건교육은 학교교육과정의 일환이기 때문에 학교의 실정을 감안해서 연령 및 발달단계
에 따른 필요한 목표 및 내용을 정해서 적절히 지도해야 한다.
보건교육의 일반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건강생활에 필요한 이해를 얻게 한다.
- 건강생활에 필요한 습관을 기른다.
- 건강생활에 필요한 태도를 기른다.
- 건강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기른다.
구체적인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보건교육 목표 및 내용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초등학교 보건교육 목표 및 내용
(1) 신체의 발육에 관해 이해시킨다.
(2) 상해의 방지에 관해 이해시킨다.
(3) 질병의 예방에 관해 이해시킨다.
(4) 건강의 유지 증진에 필요한 생활 행동과 좋은 환경을 이해시킨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청결, 식사, 수면, 휴양, 자세 등에 관한 이해 및 이를 실천하는 습관, 태도를 기른다.
(2) 일상의 안전생활에 필요한 사항을 이해시킨다.
(3) 질병예방에 필요한 일상생활을 실천하도록 한다.
(4) 자기 건강과 더불어 가족과 사회인의 건강에 대해 이해시킨다.
2) 중학교 보건교육 목표 및 내용
- 심신의 기능과 발달 및 건강한 생활에 관해 이해시키고, 합리적인 건강을 유지 증진
하는 태도를 기른다.
- 건강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시키고, 건강에 적절한 환경 조건의 유지 및 개선을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상해의 방지 및 질병의 예방에 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응급처치의 기초적 기능을
습득시키고, 이것을 실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심신의 발달에 관해 이해시킨다.
- 건강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시킨다.
- 상해 방지와 질병의 예방에 관한 이해를 깊게 한다.
- 건강과 생활에 관해 이해시킨다.
3) 고등학교의 보건교육 목표 및 내용
(1) 건강한 신체, 정신과 건강장해의 기초적 사항에 관해 이해를 깊게 하고, 이것을 기초
로 건강의 유지 증진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2) 근로에 관해 보건의 입장으로부터 이해시키고, 이것을 기초로 건강생활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3) 공중위생에 관해 계통적으로 이해시키고, 집단의 건강을 증진하고 국민보건의 발전
에 기여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인체의 생리, 인체의 병리, 정신위
생, 근로와 건강, 안전, 공중위생 등의 항목에 관해 보건 관리, 학교행사 등과 관련시켜 자
발적 적극적인 학습이 요망된다.
4) 대학의 보건교육
대학에 있어서의 보건교육은 교양과정의 일부로 이수되어지고 있다. 그 내용으로서는
자기자신의 건강은 무엇보다 장래, 사회의 중견층 지도층으로서 필요한 건강관의 확립에
중점을 두지 않으면 안 된다.
5. 학교안전 대책(School safety control)
학교안전이란 학교의 안전교육과 안전관리를 말한다. 학교의 안전교육과 안전관리는 심
신 모두에 건전한 국민을 육성하는 학교교육의 목표이기도 하며, 당연 학교보건의 중요한
분야이기도 하다. 최근 학교의 관리 하에 있어서 발생된 재해 및 폭행, 성폭행 문제가 심각
해짐에 따라 "학교안전"이란 용어가 자주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 있어서는 아동, 학생, 유아의 생명, 건강을 지키기 위한 강력한 안전관리,
안전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1) 학교에 있어서 안전관리
학교에 있어서 안전관리에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 학교환경의 안전관리
- 학교생활(휴식시간놀이, 체육, 실험 실습)의 안전관리
- 등 하교시 교통사고방지
- 수영의 사고방지
- 성적 폭행의 피해방지
- 위험한 놀이에 의한 사고방지
- 스키, 등산, 야영 등에 따른 사고방지
- 수학여행, 소풍 등에 따른 사고방지
- 화재에 관한 안전
- 지진, 폭풍, 수해 등에 있어서 안전
2) 학교에 있어서 안전교육
학교에 있어서 안전교육은 보건교육의 일환으로서 아동 생도 등의 일상 안전생활실천
에 필요한 습관, 태도, 능력, 기능을 기르는데 노력하고, 학교의 안전관리는 아동 학생 등
의 생명의 안전과 상해의 발생 방지에 노력함에 있다.
안전교육의 목표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 인간 생명의 존중성에 관한 인식을 깊게 하고
- 일상생활 중 안전에 관해 이해시키고
- 일상 안전생활에 필요한 습관, 태도를 기르고
- 사고(따돌림, 폭력, 성폭행 포함)/ 재해의 원인 및 예방대책에 관해 이해시키고
- 지역사회의 안전유지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그를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기르고
- 구급처치의 필요성과 방법에 관해 이해시키고, 그에 필요한 기능을 기르며
- 안전관계법규에 관해 이해하고, 이것을 준수하는 태도를 기른다.
* 참고문헌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6.08.17
  • 저작시기201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710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