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을 하나 선택하여 생활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수학개념에 따라 수학교육을 계획하세요.(생활주제, 수학개념, 활동연령, 활동목표, 활동자료, 활동방법, 평가, 확장활동)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문학작품을 하나 선택하여 생활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수학개념에 따라 수학교육을 계획하세요.(생활주제, 수학개념, 활동연령, 활동목표, 활동자료, 활동방법, 평가, 확장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학작품을 사용하여 수학교육을 하는 이론적 근거
2.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의 교육적 의의
3. 문학작품을 통한 생활주제와 관련된 수학개념에 따른 수학교육계획안
(생활주제, 수학개념, 활동연령, 활동목표, 활동자료, 활동방법, 평가, 확장활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교사의 평가활동
활동 후에 교사는 교육프로그램 진행 후 교육목표 달성 여부와 유아들의 흥미와 호응정도 또는 교사 자신이 특별히 관심을 두었던 부분에 대한 성취여부 등을 분석적으로 평가한다.
확장활동
동물원에 갔을 때 토끼나 거북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집에서 키우는 반려동물에 대하여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친구들과의 게임에서 규칙이나 게임방법에 대하여 이해를 높인다.
Ⅲ. 결론
수학교육을 의미 있는 접근방법으로서 문학작품은 수학교육을 하기 위해 특히 좋은 기반을 가지고 있다. 즉, 수학 개념을 돕는 아동문학은 수학적 소양을 기르는 좋은 매체이다. 수학을 단순히 분리하여 반복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반영하고 관련된 맥락적인 상황에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문학을 활용하는 것이다. 유아들은 문학작품을 통해 발달에 적합한 방식으로 수학개념을 받아들이고 또한 유아에게는 수학의 내용에 관한 개념들을 설명적 형태로 제시하는 것보다 이야기 형태로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에는 문학을 통한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런 영향으로 수학개념 발달을 위하여 문학 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이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다.
Ⅳ. 참고문헌
이경화, 오연주, 배재현 외 1명 저,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2016
오연주, 이지영, 이정수 외 2명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6
서소정, 문혁준, 김정희 외 3명 저, 아동수학지도, 창지사, 2016.
김금주, 오진희, 김은정 외 1명 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학지사, 2016
박정민, 박미경 저, 아동수학교육, 창지사, 2016
  • 가격2,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7.01.23
  • 저작시기201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70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