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IKEA 이케아 기업전략 사례분석 ( 이케아 성공요인,SWOT분석,경영전략,마케팅전략,혁신전략,글로벌전략/ 이케아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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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IKEA 이케아 기업전략 사례분석 ( 이케아 성공요인,SWOT분석,경영전략,마케팅전략,혁신전략,글로벌전략/ 이케아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케아 IKEA 기업소개와 제품분석

2. 이케아 IKEA 기업히스토리

3. 이케아 IKEA의 성공요인

4. 이케아 SWOT분석

5. 이케아의 경영전략
(1) 가격전략
(2) 디자인 전략
(3) 물류전략

6. 마케팅전략

7. 이케아의 혁신전략

8. 이케아의 글로벌 현지화 전략
(1) 한국진출 현지화사례
(2) 영국진출 현지화사례
(3) 미국진출 현지화사례

9. 서비스 보증전략

10. 이케아의 문제점과 해결전략 제언
(1) 문제점
(2) 해결전략 제언

11. 결론 및 느낀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자의 건강과 안전을 규정한 7항에는 보호장비 착용과 같은 근로조건이 상세히 규정되어 있고 노조 설립이나 근로자단체를 결성할 수 있는 직원의 권리를 하청업체는 어떤 경우에도 침해할 수 없다고 되어 있다. 또 다른 항에는 성(性), 출신, 계급에 따른 어떤 차별도 허용하지 않는다고 적혀있다. 마지막으로 임금과 관련해서는 누구도 해당국가가 법으로 정한 최소임금 이하로 받아서는 안 되고 법정시간을 초과해 근무할 수 없다고 못 박고 있다.
법을 지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행동강령을 만드는 것은 정상적인 것이 아니다. 누군가 영국에 가서 왼쪽에서 운전하겠다고 선언하는 것처럼 이상한 것이다. 그렇다면 아이웨이가 이케아의 하청업체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근로조건을 개선시키는 데 역할을 했는가?
서구사회에 매우 민감한 사안인 아동노동과 관련해서 이케아는 하청업체의 이 같은 행태를 확실하게 근절했다. 아이웨이가 현지법에 근거한 기준이고 ‘현지법이 힘들지 않은 노동에 대해 13세에서 15세 혹은 12세에서 14세의 아동노동을 허용하고 있다’고 해도 이케아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에서 아동노동은 사라졌다.
하지만 노동조합 결성과 초과근무 수당 지불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2) 해결전략 제언
1) 소비자 입장에서 재고 파악 방법
먼저, 소비자 입장에서 재고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재고 위치 등을 알 수 있는 검색대를 홈페이지, 전화 서비스, 매장 내 등에 설치해서 실시간으로 재고를 반영하게끔 하는 것이다. 홈페이지 내에 실시간 재고 검색은 고객들이 매장에 방문하기 전에 미리 재고의 수량을 파악해서 고객들로 하여금 매장 방문의 헛수고를 사전에 방지 하게 할 수 있다. 이어서, 전화 서비스로 재고를 파악할 수도 있는데 이는 홈페이지 사용이 불편한 고객들을 위해 전화 서비스로 재고를 물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고객들이 매장에 방문하기 전 미리 재고의 수량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매장 내의 설치는 매장 내에서 돌아다니다가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한 고객에게 재고의 수량을 파악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재고를 파악하는 또 다른 방법은 현재 이케아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이라함)을 통해 재고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현 시대의 많은 기업들이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어플을 운영하고 있다. 이케아 역시 운영하고 있지만,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어플을 이용하는 고객이 거의 없다. 이케아는 이 어플을 이용해서 소비자 입장의 재고파악을 도울 수 있다. 홈페이지에 실시간 재고 현황을 업로드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어플에도 이를 적용해 매장에 방문하기 전의 고객이든, 현재 매장을 방문 중인 고객이든 가리지 않고 어플을 사용할 수 있다. 어플을 적극 홍보 하는 것이 우선시 되고, 이후 어플의 푸쉬 알림을 통해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이케아의 광고를 알릴 수 있다. 이는 CRM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가장 최소 비용으로 고객의 가장 친숙한 물건 즉 스마트폰에 접근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온라인 혹은 전화로 미리 제품 구매 신청을 하면 고객 방문 날짜에 맞추어 재고를 준비해주는 서비스를 시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2) 논란으로 인한 부정적 인식개선 (아동 노동 등)
이케아는 각종 크고 작은 논란이 많은 기업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논란에 대한 사후대처를 잘하고 있기도 하다. 이케아에게는 논란에 대한 사후적인 대처뿐만 아니라, 사전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물론, 사후적인 대처를 잘한다는 것은 칭찬받을 만한 점이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사후적인 대처만 한다면 애초에 왜 사전적인 예방을 하지 못했느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전적인 예방책을 세우는 것이 이케아의 이미지 구축에 있어서 중요한 일이다. 현재 문제시 되고 있는 일에 대해서 그 문제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책을 세우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또 다른 제 3의 문제가 생길 것에 대비하여야 한다. 예기치 못한 사고와 예견한 사고의 발생은 매우 다른 일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해결방안으로는 이케아가 소비자의 인식 제고를 위해 아동 노동 조건을 개선하는 것이다. 현재 문제시 되고 있는 아동 노동에 대해서는 말뿐인 대처가아니라 실질적인 행동의 대처를 보여줘야 한다. 실질적인 행동이 대처로는 노동 조건을 개선하는 것이 그 방안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른 방안은 논란과 관련된 사회적 활동을 확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문제시 되고 있는 아동 노동에 관한 캠페인을 벌인다던지 기부를 한다던 지 하는 것이다.
11. 결론 및 느낀점
이케아는 구매 후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점, 조립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는 점을 어필하며 이케아만의 쇼핑문화를 확립하고 저렴한 가격을 통해 비즈니스의 영속성을 확보하였으며 가구회사라는 점 외에도 다양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전형화 된 상품 디자인을 고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매장을 늘려가고 있는 시점에서 현지 기업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케아는 디자인의 다양성과 함께 윤리적인 경영을 목표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 참고자료 >
°IKEA의 인테리어 시장 성공 연구”, 강은정(홍익대 국제디자인대학원)
“국내 가구산업의 친환경 전략에 관한 연구(부제: IKEA사례를 중심으로)” 정채권(인하대 경영대학원)
박신자(Park, Shin ja)·이상윤(Lee, Sang youn), 『글로벌 기업 IKEA(이케아)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한국유통과학회 학술대회, 2011년, 253-266쪽
BETH KOWITT, 『이케아 세상』, 포춘코리아 2015.06 호
최명환, 『이케아의 디자이너와 주요 디자인』, 네이버 메거진 캐스트 2015년
앤더스 달빅, 『이케아, 북유럽 스타일 경영을 말하다』, 한빛비즈출판, DBR(동아비즈니스리뷰) 2013년11월호 no.141
김용호 디자이너, 『1인 가구 증가…가정간편식 ‘인기’ [인포그래픽] 』, NEWS DIVE 2015년 8월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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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2.20
  • 저작시기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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