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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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2) 교육의 원리

3. 교육과정
1) 교육내용 및 활동
2) 몬테소리 교육 준비
3) 환경 구성
4) 교사의 역할
5) 평가

4. 한국유아교육 현장에 적용시의 강점과 약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다. 또한, 아동은 자연과 접촉할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며 자연에 존재하는 질서, 조화,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과학과 예술의 기초가 되는 자연의 법칙을 배워서 문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문명 속에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연에 대한 강조는 몬테소리 환경에 반영되어 교실과 바깥이 아동이 돌보는 식물과 동물이 자라고 있어야 하며, 돋보기나 현미경을 갖추고 아동이 스스로 다양한 실험을 진행할 수 있게 한다.
(4) 아름다움
아름다움은 발달하는 아동의 환경에서 특별한 것이 아니며, 아동이 환경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도록 하는 데 필요한 요소이다. 교구도 미적인 측면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환경이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아름다움은 단순함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교실이 정교하게 장식될 필요는 없지만 교실 안의 모든 것은 잘 디자인되어 계획적으로 배치되어야 한다. 교실은 밝은 색으로 조화롭게 구성되어야 하며, 분위기는 편안하고 따뜻해야 한다.
(5) 공동체의식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공동체의 형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공동체의 발달을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몇 가지 요소에 의해 이루어진다. 우선, 아동은 교실환경에 대해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갖는다. 교실에 있는 모든 것은 아동의 신체적·지적·정서적 요구에 맞는 것이며, 아동이 교실의 질서를 유지하며 교실을 관리하는 주체이다. 이렇게 교실이 아동의 것이기 때문에 아동은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게 된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혼합연령반으로 구성되어 자연스럽게 연상의 아동이 어린 아동을 돕게 된다. 연령이 다른 아동 간에는 성인과 아동 간에서는 볼 수 없는 의사소통과 조화가 생기며, 아동은 보호하고 존경하는 관계를 형성한다. 교실 간에는 허리 높이 정도의 영역 구분만 있을 뿐이어서 아동 간의 공동체는 같은 반에 있는 아동 간에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반 아동과도 형성될 수 있다. 아동은 옆 교실에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어린 아동은 자신이 더 성장했을 때의 모습을 볼 수 있고, 나이가 더 든 아동은 자신의 반보다 단순하고 쉬운 환경을 다시 접할 필요가 있을 때 그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4) 교사의 역할
(1) 아동관찰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해 주기 위해서는 우선 여러 가지 교구에 관한 아동의 행동을 상당 시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의 태도는 수동적이어야 한다. 교사는 대부분의 시간을 아동의 활동을 관찰하는 데 보내면서 각 아동이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하고 아동이 새로운 과제를 시작할 만큼 준비가 되었는지 가늠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환경제공자
교사는 아동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거나 가르치거나 훈련시키는 등 아동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독립적으로 어떤 과제를 달성하고 새로운 가능을 완전히 익힐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민감기에 아동이 필요로 하는 교재 교구를 갖춘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이런 조건이 충족되어 있으면 아동은 교사의 감독 없이 스스로 열정적으로 그 교구를 사용하여 학습한다. 따라서 아동이 그 민감기에 배워야 할 것을 배우는 과정에서 환경 조성을 통해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교사가 이런 역할을 수행하려면 이에 적합한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아동의 학습은 교사가 이끄는 것이 아니며, 아동이 독자적으로 해당 과제를 숙달하려는 노력을 존중해 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임을 이해하고 아동의 관심에 주목하여 그 관심사를 추구하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3) 안내자
교사는 아동에게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게 하지만, 때때로 아동이 수행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새로운 과제를 제시하기도 한다. 교사는 새로운 교구에 대해 분명하고 간단하게 소개해 주고는 뒤로 물러나 아동의 행동을 관찰한다. 교사는 아동이 새로운 과제를 해낼 준비가 아직 안 된 것으로 판단되면 그 과제는 다음 기회로 미룬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교사가 아동으로 하여금 특정 과제를 배워야만 한다는 생각이 들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아동이 그런 느낌을 가지게 되면 자신의 고유한 성향을 따르는 능력이 약해진다. 아동이 새로운 교구에 몰두하여 활동을 하면 교사는 아동이 독립적으로 학습하도록 뒤로 물러나 있어야 한다.
5) 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관찰과 기록을 통해 아동의 성취를 평가한다. 교사들은 아동을 관찰하고, 아동이 교육활동을 통해 만들어 낸 결과물 포트폴리오, 아동과 관련된 일화에 대해 교사가 기록한 것 등을 근거로 하여 아동의 발달을 평가한다. 이런 평가를 통해 교사는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구나 활동을 제공하게 되며, 아동이 준비되었다고 판단되면 한 단계 높은 학습 단계로 넘어가도록 안내한다.
4. 한국유아교육 현장에 적용시의 강점과 약점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몬테소리 교육 적용은 몬테소리 교구 도입에 집중되어 있다.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교구는 상당히 많이 보급되어 있으나, 교육원리나 교구사용법에 대한 인식은 낮은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몬테소리 교육방법에 대한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않은 교사가 몬테소리 교육과정을 지도하는 데서 기인한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아동이 자신의 학습의 주체가 되어 발달을 이루어 갈 수 있는 환경이며, 이러한 환경을 조성해 주고 아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과정에서 도움을 제공하는 교사의 역할이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육은 교구를 갖추어 놓는 것만으로는 적용이 불가능하며, 몬테소리의 아동발달이론과 교육철학을 이해하고 교육방법의 실제에 대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교사 양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데 한국에는 국제몬테소리협회(AMI)로부터 승인받은 단체가 한 곳뿐 으로서 전문적인 교사 교육기회가 제한적이며,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단기간의 몬테소리 방법 교육은 교재, 교구사용법에만 편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참고자료
권영례,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양서원, 1999.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2.
이기숙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7.
이순형 외,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이해, 학지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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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6.10.11
  • 저작시기201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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