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과 기본 전제, 일과 운영,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과 기본 전제, 일과 운영,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 전제
1) 아동관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3. 일과 운영

4. 환경구성

5. 교사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7. 내용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계를 통한 참여유도는 유아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견인차 역할을 한다. 특히 가정과 연계된 프로젝트 활동은 부모와 자녀가 프로젝트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제에 대한 유아의 학습동기를 격려하고 깊이 있는 탐구활동을 지원함으로써 프로젝트 진행의 활성화에 기여한다.
여러 가지 직업과 취미, 경력을 소유하고 있는 부모들이 특정주제와 관련하여 프로젝트 활동에 전문가로서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 긴밀한 연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7. 내용정리
▣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프로젝트’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로 정의된다.
▣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은 1830년대 코벳(Cobbet)에 의한 교육방법을 들 수 있다. 그는 당시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생활과 무관한 주입식 교육을 받는 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통한 교육방법을 시도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오늘날의 프로젝트(Project) 학습법과 유사하였다고 한다.
▣ 킬패트릭(Kilpatrick)은 1919년 컬럼비아 대학 논문집인 Teacher’s College Record에 ‘프로젝트법(The Project Method: 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 Educative Process)’이라는 제목으로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을 구체적으로 체계화하여 발표하였다.
▣ 카츠와 차드(Katz &Chard, 1989)는 지난 20년간 이루어진 프로젝트 활동과 관련된 많은 연구를 검토한 후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이 유아의 학문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저해한다는 어떤 증거도 찾을 수 없으며 오히려 매우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주장하면서 종전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방법을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이라는 용어로 재조직하여 발표하였다. Project 접근법은 듀이의 이론적 바탕 위에 킬패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카츠와 차드가 오늘날 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조직한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은 ‘아동의 정신(mind) 계발’에 있다. 정신이란 지식,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습내용 선정방법과 교수-학습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 교육방법론적 이론이다. 프로젝트 1~3단계가 갖는 특성에 따라 수업 상황에서 교사와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방법이다.
▣ 교수-학습과정 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시작, 전개,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하는데, 각 단계마다 중심사건과 과정, 아동들의 활동내용이 다르며 이와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교사의 관심 및 역할이 달라진다.
▣ 프로젝트 접근법은 바람직한 유아교육을 위해 부모나 주변 사람들, 더 나아가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인 관계를 강조한다. 프로젝트 활동 시 부모와 연계하여 이야기 나누기, 자료 수집, 자원봉사자, 전문가 등으로 활동할 수 있고 지역사회도 현장견학,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 등이 필수불가결하기 때문에 서로 협력적인 관계가 유지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은진, 김소연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유희정, 차영숙 저,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2011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류현수, 김주아 저,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및 평가, 동문사 2009
박찬옥, 김낙흥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3
김두범, 김미경 외 저,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12

추천자료

  • 가격1,8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10.16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587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