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심리학]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 - 분석심리학의 특성, 융(Jung)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성격의 구조), 융의 성격발달단계, 융의 성격이론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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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분석심리학]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 - 분석심리학의 특성, 융(Jung)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성격의 구조), 융의 성격발달단계, 융의 성격이론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융의 분석심리학이론

I. 일반적 특성

II. 성격의 구조
1. 자아
2. 페르소나
3. 음영
4. 아니마와 아니무스
5. 무의식
1) 개인적 무의식
2) 집단 무의식
6. 자기
7. 외향성과 내향성

III. 성격발달단계
1. 아동기
2. 청년기
3. 중년기
4. 노년기

IV. Jung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는 급격한 변화에 적응할 필요성과 어려움이 동시에 존재한다. 아동기의 환상은 청소년기가 시작되어 현실적인 요구에 직면하면서 끝나게 된다. 신체적 정신적 성숙으로 자아가 발달하고 외부세계에 대처할 역량이 발휘된다.
이 시기에 직업생활을 시작하고 결혼하여 가징을 이루게 되며, 사회적 성공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때 남성과 여성은 각기 다른 특성과 기술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Crain, 1993). 이 시기는 외부환경의 요구에 확고하고 단호하게 대처해야 하기 때문에 내향적인 사람보다는 외향적인 사람이 더 잘 적응할 수 있다. 청년기에는 새로운 세계에 도전하고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3) 중년기
중년기가 되면 성격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여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청년기의 적응의 문제가 해결되고 가정, 직장, 지역사회에서 안정된 지위를 확보하게 되지만, 모험, 흥분, 열정 등은 사라지고 성취 뒤에 오는 공허함으로 인하여 인생의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중년기에는 성격의 변화가 불가피하며, 그동안 성취했던 것과는 다른 활동이나 영역으로 관심을 돌려야 한다.
이 시기에는 지금까지 소홀했던 내적인 주관적 세계에 헌신해야 하며, 외향적인 성격을 내향적인 성격으로 전환해야 한다. 의식에 집중했던 성격을 무의식의 자각을 통하여 완화시키고, 신체적 물질적인 것으로부터 정신적 철학적인 것으로 관심을 전환해야 한다. 성격의 한 측면은 다른 측면과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변화되어야 한다.(Schultz & Schultz, 1994).
(4) 노년기
노년기가 되면 인간은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되돌아보게 된다. 노인은 명상과 반성을 많이 하게 됨에 따라 자연적으로 내적 이미지를 갖게 되며, 자기 자신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된다. 노인은 죽음 앞에서 생의 본질을 이해하려고 애쓴다. 노인은 죽음의 불가피성을 받아들여야 하며, 인간적인 온정을 떼풀고 보람 있는 짧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Jung은 내세에 대해 아무런 이미지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죽음을 건전하게 직면할 수 없다고 믿었으며, 내세에 대한 원형적인 이미지에 대한 어떤 모습을 얻으려고 노력했다. 그는 원형적인 이미지에 대한 이해를 하는 데 있어서 주로 자신의 마지막 꿈과 죽음을 앞둔 사람들의 꿈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는 죽은 후의 삶도 삶 그 자체의 연속으로 보았으며, 죽은자도 노인과 마찬가지로 존재에 대한 물음을 계속 갖는다고 하였다.
IV. Jung 이론의 평가
Jung의 이론은 현대 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미쳤으며, 정신의학, 철학, 종교학 등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분야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다. 그의 이론 중에서 특히 내적 경험의 중요성, 인간본성의 양면성, 상징주의, 중년기 발달에 대한 관심 등은 지금까지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학문적인 공헌에도 불구하고Jung의 이론은 몇 가지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Jung의 이론은 개념이 너무 어려워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즉 이것은 개념의 명료성이 다른 정신역동이론에 비해 부족하며, 이론 간의 관련성이 애매하다는 것이다. 또한Jung의 이론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못하며, 신비로움과 초자연적인 것과 깊이 관련되어 있어서 모호한 점이 많다(Schultz & Schultz, 1994).
둘째, Jung의 이론은 Freud와 마찬가지로 환자의 치료과정에서 나타난 경험적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검증이 어렵다. 또한 그의 이론은 문화, 종교, 신화, 상징, 연금술, 신비 등과 관련된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실증적인 검증이나 설명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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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6.03.16
  • 저작시기201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7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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