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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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 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점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 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단단계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이 단계의 발달과업이다. 개 인의 삶을 되돌아보거나 검토해보며 마지막 평가를 하는 숙고의 시간으로 개인이 충족감과 만족감으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인생의 성공과 실패 에 잘 적응해 왔다면, 개인은 자아통합을 하게 된다. 반대로, 개인이 이제 는 고칠 수 없는 실수에 대해 후회하고, 놓쳐버린 기회에 대해 분노하고, 좌절감과 증오로 자신의 삶을 바라본다면, 개인은 절망의 상태에 있는 것이 다.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의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덕 목이 지혜이다. 에릭슨은 이것을 “죽음의 면전에서 삶 자체에 대해 갖는 초 연한 관심”으로 정의했다. 지혜는 자신의 죽음에 직면하여 얻게 되는 인생 의 의미에 대한 통찰이다. 이와 같은 지혜는 노년기의 지적인 힘일뿐만 아 니라 중요한 심리적 자원이다. 자신의 존재가 죽음으로 인해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취해 온 업적이나 자손들을 통해 계속 유지된다고 안다.
2) 에릭슨의 성격발달 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초기아동기는 자율성이 잘 형성되어야한다. 자율성을 어떻게 잘 키울 수 있 는지, 스스로 판단, 행동할 기회를 많이 줄수록 삶에 대한 책임의식이 생기 며 자율성이 잘 형성된다.
학동기에 유념해야 할 점은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비교의 목적은 좋은데 있지만 잘 전달이 안 되기 때문에 역효과가 발생한 다.
에릭슨은 자아정체성 형성에 있어 청소년기가 중요하다고 했는데, 그것은 이 시기가 신체적 발달, 인지적 기술, 사회적 기대 등을 어린 시절의 동일 시와 분별하고 종합할 수 있도록 능력을 양성하여 성인이 되었을 때 살아 나갈 수 있는 방법을 구성해야 하는 첫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은 한 순간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과 그 사회에 의식 되지 않은 계속되는 일생동안의 발달이라고 하였다. 결국 정체성 형성이란 전체적인 체계가 구조화 내지 문화, 복잡화되어 가는 지속적이고도 일관된 하나의 과정이라고 보았다. 이 시기에는 미래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자기가 자기를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선생님과 부모님이 도와주어야 한다.
건전한 인성은 그의 환경을 '능동적으로 극복'하고, 인성의 통일을 보이며, 그리고 세계와 자신을 정확히 '지각'하는 것이다.
Ⅲ. 결론
전통적 교육에서 교사는 학습자에게 교과지식을 전달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 다. 학습자는 수동적인 입장에서 지식을 받아들이게 되는데 이러한 학습 과 정에서 맹목적인 주입식, 암기식 교육이 이뤄지게 된다고 본다.
성장식 교육관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이 있 다. 첫째, 자연주의 교육관에서 루소는 자연에 의한 교육이 가장 중심을 이 룬다고 하였다. 둘째, 진보주의 교육관에서 듀이는 유아도 유아자신의 반성 적 사고에 의해 지식을 생성해내며, 그 지식을 새로운 경험에 다시 적용하 여, 반성적 사고과정을 거친 후 지식의 체계를 확대하고 심화시킨다고 하였 다. 셋째, 실존주의 교육관에서 주체적인 선택을 통해 스스로를 형성해 나가 는 실존적 자유인을 길러내는 활동이라고 하였다.
에릭슨은 인간의 전 생애에 관심을 가지고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단계를 여 덟 단계로 제시하고 있는 데 각 단계에서 할 긍정적인 과업과 부정적인 과 업이 있으며 이러한 위기를 잘 극복하였을 때 발달하게 되는 자아자길 또는 덕성이 함께 제시되어 있다, 여기서 하나 유의할 점은 각 단계마다 부정적인 과업보다 긍정적인 과업을 더 많이 성취하는 것이 중요하긴 하나 그렇다고 부정적인 과업을 전혀 성취하지 못한다면 그 또한 바람직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청소년기인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시기는 자신과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롤 모델을 제시해 주는 것이 올바른 정체성을 심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Ⅳ. 참고문헌
박재갑, 방영주, 종양학, 일조각, 2012
박아청, 에릭슨의 자기 이해, 경기도, 교육과 악사, 2010
윤원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단단계와 렘프란트 상화의 연관성 연구, 건국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5
박영숙, 정신건강과 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안보배, 에릭슨의 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소집단 성 경공부 프로그램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김경화,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서봉연, 이순형, 발달 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 출판부,1983
  • 가격3,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6.03.11
  • 저작시기201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6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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