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상트로의 인도시장 진출 성공전략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 상트로의 인도시장 진출 성공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도의 정치적, 경제적 환경
2. 인도 자동차시장의 전망
3. 현대차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
4.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성공 비결

Ⅲ. 결론
1. 현대 상트로 인도에서의 성공전략
2.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티는 한국의 포스코(민영화된 공기업) 와 같은 회사다. 60%의 지분을 가진 스즈키와 인도 정부가 합작해서 만들어진 까닭 에 손쉽게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을 뿐이라며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의 사결정이 빠른 단독법인인 HMI의 성장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현대차는 1996년 인도에 처음 진출할 당시 기존에 진출해 있던 해외기업들을 면밀 히 분석해 합작사의 어려움을 파악한 후 단독으로 진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당시 인도내 단독투자가 불허된 터라 현대차는 대규모 투자(초기 4억 달러)를 비롯해 높은 부품 현지화율, 수출 조건 등을 내세워 인도정부와의 끈질긴 협상 끝 에 단독법인을 설립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현대차는 신차종 생산과 물량 확대를 뒷받침할 수 있는 한국의 협력업체들을 함께 인도로 데려왔다. 첸나이 1공장 건설 당시 16개사, 2공장 건설 때는 27개의 협력사가 현대차를 따랐다. 협력업체 수만 총 43개다.
이같은 협력업체의 지원 덕에 현대차는 타 업체들에 비해 신차 물량에 있어 매년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젊은 중산층이 많아지고 있는 인도 소비자들로부터 ‘업그레이드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차츰 얻어나갔다.
인도에선 (보유한) 물량이 뒤처지는 메이커는 버텨내기 어렵다. 타타는 예전에 비해 모델 물량이 절반으로 줄었고 스즈키도 매년 1개 정도의 신차를 발표하는 정도에 그친다. 이에 반해 현대차는 매년 2개 모델의 신차를 발표해 소비자들의 눈을 만족시키고 있다.
(2) 인도 국민차로 대접받는 <상트로> 낮은 가격, 높은 사양에
인도중산층 선호
단독법인 체제와 협력업체의 동반진출 외에 철저히 인도실정에 맞는 모델을 출시한 점도 현대차가 ‘절대 2위’의 위치에 오르게 된 원동력으로 꼽힌다.
이른바 가격은 ‘낮추고’ 사양은 ‘높인’ 소형차를 생산한 전략을 구사하였다.
상트로만 해도 지상고(노면으로부터 차체 밑바닥까지의 높이)와 차 천장이 높은 톨보이(Tallboy) 스타일을 택해 터번을 쓰는 인도인들(아리아인들)도 편리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스즈키의 ‘마루티 800’보다 차체 크기나 디자인 면에서 우수하다는 점이 소비자들 사이에 퍼지면서 상트로는 소형차 시장의 대세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
상트로의 인기 여파는 그 후속작인 i10에도 그대로 이어졌다. 이 모델 역시 인도 시장 소형차 최초로 조수석 에어백을 적용한 점과 유로스타일을 표방한 고급스러운 디자인 덕분에 소비자들은 스즈키, 혼다 등의 모델 대신 현대차의 i10을 선택했다.
소형차의 디자인과 고급사양에 인도소비자들은 열광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우리에겐 익숙한 후방카메라나 뒷자석에 설치된 에어컨에 대해 현지인들이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2. 앞으로의 과제
지금까지 인도자동차 시장의 무한한 잠재력과 현대자동차 인도현지법인인 HMI가 이렇게 진출 단기간 내에 흑자경영을 기록하고 인도최고의 자동차회사로 성장해 나가고 있는 원인 살펴보았다. 인도의 무한한 잠재력을 보고 앞으로도 늘어날 경쟁 자와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꾸준히 신속하게 대처해나가야 만이 앞으로의 지 속적인 성장도 가능할 것이다. 1인당 소득 3,000불 이상인 가구가 6,000만 으로 추 산되는 등 안정적인 소비계층 을 형성하고 있는 인도시장에서 중형차에 대한 수요 는 급격하게 증가하게 될 것이다. 소형차에서는 지금처럼 가격을 경쟁우위로 하는 전략을 유지하고, 중형차의 최고급화의 이미지를 구축 면서 인도인들에게 현대 자동차의 한 단계 높은 품격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이런 변화에 대한 신속하고 능동적인 대처능력이 부가된다면, HMI는 인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날 날도 멀지 않았을 것이다.
  • 가격1,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5.12.17
  • 저작시기201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02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