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가앤쿡 기업企業분석과 SWOT분석및 서가앤쿡 마케팅 사례분석과 향후개선방안제안 (미즈컨테이너 전략과 비교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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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가앤쿡 기업企業분석과 SWOT분석및 서가앤쿡 마케팅 사례분석과 향후개선방안제안 (미즈컨테이너 전략과 비교분석)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가앤쿡 기업소개

2. 서가앤쿡 선정배경과 보고서 요약

3. 서가앤쿡 점포현황

4. 서가앤쿡 마케팅전략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마케팅믹스 4P분석
(4) 차별화전략과 고객전략
(5) SNS활용 마케팅
(6) 인테리어전략
(7) 쇼마케팅

5. 미즈컨테이너와 비교분석
(1) 서가앤쿡과 미즈컨테이너의 유사점
(2) 서가앤쿡의 미즈컨테이너 차별화전략과 마케팅4P 비교분석
1) 브랜드 슬로건의 차이
2) 제품전략의 차이 (Product)
3) 유통전략의 차이 (Place)
4) 가격전략의 차이 (Price)
5) 촉진전략의 차이 (Promotion)

6. 서가앤쿡 개선방안연구

본문내용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스토리텔링이 가능하고, 인맥이 확보될수록 온라인 및 모바일의 빠른 전파력을 타고 지속적, 자발적 홍보효과 기대 가능.
서가앤쿡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거 등의 SNS 매체에만 의존적으로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타겟 고객인 젊은층과의 소통에 최적화 된 수단이라고 평가
(6) 인테리어전략
· 인테리어
- 오픈키친과 따뜻함이 감도는 원목 테이블 배치
- 빈티지와 모던을 적절히 조화시켜 특별하면서도 감각적인 개성 어필
- 갤러리형 문화공간 확대
- 넓은 테이블 구성과 파티션을 설치해 편안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함
- 북유럽 중심의 인테리어 (스칸디나비아 문화 적용 ⇒심플한 디자인, 자연친화적 등)
· 익스테리어
- 대문형태에 모던한 글씨체로 간판을 올리고 안으로 몇 걸음 들어가 더 넓은 공간에 건물을 마련한 형태의 구조로 마치 대저택에 들어가는 기분을 느끼게 함
- 건물 외관을 블랙과 화이트 그리고 그레이 톤을 기본적으로 전체적으로 깔끔한 인상
서가앤쿡의 인테리어는 ‘빈티지 & 모던 (Vintage & Modern)’을 적절히 조화시킨 브랜드 컨셉트로 특별하면서도 감각 있는 개성을 어필하고 있다.
타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오픈 바 형식의 주방은 최고급으로 엄선한 신선한 식자재, 전문적인 주방설비, 조리의 전 과정을 고객들로 하여금 직접 볼 수 있게 하여 요리의 보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신뢰감을 주기 위한 것이다.
매장은 누구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에 각 지점의 개성을 살려 보다 자유롭게 연출함과 동시에, 아울러 장기적으로 사진 및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형 문화 공간을 확대토록 하고 있다.
건강한 먹거리와 문화생활을 동시에 제공하는 서가앤쿡은 남녀노소는 물론, 특히 여성들의 만족도를 극대화시키는 요소를 모두 갖춰 전국적인 외식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7) 쇼마케팅
조리과정 직접 보여주고, 고객의 신뢰를 얻는다. 안전한 먹거리를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고객의 눈앞에서 직접 조리과정을 보여주고, 믿고 먹을 수 있게 하는 ‘보여주는 마케팅(Show Marketing)’ 전략. 이 전략은 조리 과정을 직접 보여주어 소비자를 안심시키고, 보다 신선한 식자재를 제공하고자 하는 마음이 고스란히 전달되어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업체와 고객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
5. 미즈컨테이너와 비교분석
(1) 서가앤쿡과 미즈컨테이너의 유사점
· 두 레스토랑은 2000년대 중후반에 대구에서 시작됨
· 비슷한 시기에 서울로 진출하면서 강남 상권을 장악
· 미즈 : 대구 3곳, 서울 강남역 2곳, 홍대 근처 1곳 총 6개 직영으로 운영
· 서가앤쿡 : 2011년 가맹사업에 본격 시작 ⇒ 전국에 70여개 매장 운영
· 트렌디한 캐주얼 레스토랑
- 활기차고 밝은 분위기의 공통점
- 미즈는 공사장 콘셉트 인테리어이고 메뉴 주문 시 나누어주는 헬멧모자, 직원들의 우렁찬 인사, 직원과 손님이 하이파이브를 하여 손님의 즐거움을 극대화시킴
- 서가앤쿡은 직원들의 활기찬 태도와 볼륨높인 트렌디한 음악, 경쾌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오픈키친, 보틀워터 서비스 제공
· 푸짐한 양과 독특한 메뉴설정
- 미즈는 떠먹는 피자와 샐러드 파스타 (피자를 숟가락으로 떠서 먹고 샐러드 안에 파스타면이 들어가 있는 독특한 메뉴로 인기몰이를 함)
- 서가앤쿡은 2인 1메뉴를 도입해 파격적인 양을 제공하여 2인기준 플레이트 18000원 으로 고객 부담을 줄이고 접근성을 높임
(2) 서가앤쿡의 미즈컨테이너 차별화전략과 마케팅4P 비교분석
1) 브랜드 슬로건의 차이
- 서가앤쿡 : 오픈키친으로 손님이 보는 재미를 느끼게 함. 현대적 인테리어 양식으로 젊은 층을 사로잡음. 그들의 슬로건인 ‘home made, home mate'라는 말처럼 집에서 먹는 식사처럼 푸짐하게 고객들을 대접
- 미즈 :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에너지 핫플레이스 퓨전 레스토랑. 독특한 공장 콘셉트 인테리어. 안전모, 캐비닛, 쇠사슬 등 공사장에 온 듯한 느낌이 드는 소품들을 곳곳에 배치. 남성 직원들이 우렁차게 손님을 맞이함. 음식이 나오면 손님들과 하이파이브.
2) 제품전략의 차이 (Product)
- 서가앤쿡 : 2인1메뉴 시스템. 소고기로만 즐기는 스테이크가 아니라 돼지 목살로 스테이크를 만듦
- 미즈 : 떠먹는 피자, 샐러드 파스타, 바비큐 플레이트.
VS
3) 유통전략의 차이 (Place)
- 서가앤쿡 : 전국 70여개 매장에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제공.
- 미즈 : 전국에 단 6개 지점
4) 가격전략의 차이 (Price)
- 서가앤쿡 : 최근 ‘한 상’이라는 메뉴를 출시해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에 비해 훨씬 싸게 제공한다.
- 미즈 : 바비큐 플레이트와 샐러드 파스타를 함께 먹을 수 있는 ‘반반 플레이트’를 내보이며 고객의 요구사항을 피드백 해서 더욱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도록 함.
(반반플레이트)
5) 촉진전략의 차이 (Promotion)
- 서가앤쿡 : 공식홈페이지나 블로그,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를 통해서 홍보.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통해 블로그 마케팅 진행 중. 게시일 간격 또한 2~3일을 넘기지 않아 소식들을 자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지점별로 하는 이벤트도 존재. 메뉴 할인 전략이나 경품 추천 콘테스트, 메뉴 무료제공 등을 함.
- 미즈 : 인터넷을 활용한 마케팅이 매우 적다. 공식 홈페이지는 있지만 일반인들이 보기 어렵게 되어있다.
VS
6. 서가앤쿡 개선방안연구
-기존 목살 스테이크 샐러드의 인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보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목살 스테이크 샐러드만큼의 임팩트를 가지는 참신한 메뉴개발이 필요하다.
-블로그와 입소문을 통해 인지도가 많이 올라간 편이기 때문에 이제는 새 고객 유치와 더불어 기존 고객에 대한 관리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SNS를 통한 이벤트도 늘리고, 단골고객을 위한 쿠폰제도 등을 활용하여 기존 고객들을 잡을 수 있도록 한다.
-분위기와 인테리어, 서비스는 지점마다 특색이 있다. 장단점이 있지만 서비스 교육은 강화할 필요가 있고, 음악소리는 너무 시끄럽지 않게, 공간적으로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는 인테리어 방안도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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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9.17
  • 저작시기2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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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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