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바나 익스프레스 (HAVANA EXPRESS) 마케팅전략 - 하바나 익스프레스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 및 마케팅 4P전략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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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바나 익스프레스 (HAVANA EXPRESS) 마케팅전략 - 하바나 익스프레스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 및 마케팅 4P전략분석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배경

2. 하바나 익스프레스 기업소개

3. 커피전문점 시장상황분석
 1) 시장규모분석
 2) 경쟁자분석
 3) SWOT분석

4.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본문내용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으로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을 통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을 수 있다.
-머그컵 사용 프로모션, 슬로건 캠페인, 다양한 디자인의 쿠폰 및 폭넓은 선택, 로고 스냅백 판매 및 제공, 바르고 고운말 프로젝트, 쿠폰 디자인 공모전, 대구 더위 대피소, 엄지 문학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의 이야기를 들으려고 노력했으며 소비자 역시 적극적으로 반응해 주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4) 센스있다, 참신하다, 신선하다, 기억에 남는다, 세련되었다, 또래·친구 같다, 활기차다, 파이팅이 넘친다, 다양하고 새로운 메뉴, 특이한 디자인과 인테리어로 기억에 남는다, 넓은 매장, 잘생긴 남자 아르바이트생 등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이미지 역시 확인 해 볼 수 있다.
-2014 ‘다음카페 여성시대’ 자체 설문조사 통계 (100명 조사)
5)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메뉴를 제공해 신선함을 주고 있다.
-직접 담근 레몬청, 망고맥주, 보드카, 마약옥수수 등 보통 카페에서 접할 수 없는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Weakness
1) 가격이 저렴한 만큼 음료 용량이 적다.
2) 하바나 익스프레스에 대해 잘 모르는 대구시민들이 많다.
3) 시그니처 메뉴가 아직 없다.
-특이한 메뉴는 있지만 하바나 익스프레스만의 메뉴는 없다.
4) 카페 내 좌석이 불편하다. 라는 의견이 많다.
-2014 ‘다음카페 여성시대’ 자체 설문조사 통계 (100명 조사 중 9명 응답)
5) 넓은 타겟층을 공략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Opportunity
1) 타 지역에 비해 대구 지역은 로컬 커피숍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2) 대구 내 커피 소비 인구의 숫자 역시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3) 하바나 익스프레스 자체적으로 타겟을 1020세대로 잡아 타 브랜드에 비해 기존 마케팅 전략들이 특화되어 있다,
4) 앞서 진행한 여러 프로모션과 팝업스토어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주고 있다는 인식을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다.
Threat
1) BIG3 경쟁사 외에도 대구 지역 카페 브랜드 및 전국 프랜차이즈 커피숍이 너무 많다.
-대구지역 내 커피숍의 개수는 500여개. 여기에 개인커피숍이나 동종업체의 수를 더한다면 훨씬 더 많을 거라 추정된다.
2) 특히 하바나 익스프레스보다 저렴하지만 양이 많은 비슷한 분위기의 대구 지역 테이크아웃 커피숍이 생겨나고 있다.
-매스커피, 마시그레이 등 하바나처럼 즐겁고 흥겨운 분위기를 추구하는 테이크아웃 전문점이 대구 지역 내에서 점점 퍼져 나가고 있는 중이다.
3) 홈메이드 커피 (드립커피 등)를 즐기는 소비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4.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일반적인 커피전문점 본사에서 대량으로 로스팅되어 제공되는 커피가 균인할 맛이 나지 않는것과는 달리, 하바나 익스프레스는 매일매일 콩을 갓 볶아서 소량의 커피를 판매하는 시스템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프랜차이즈나 경쟁업체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에게 신선한 커피를 제공하고 생두가 본래 가지고 있던 맛과 향을 지키기 위해서 후블렌딩을 고집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또한 하바나는 원두 및 음료 원자재, 제품 디자인, 상품개발, 생산, 유통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직접 운영하고 관리하고 있다.
하바나 익스프레스가 다른 커피숍에 비해서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특징중에 하나는 다양한 메뉴를 꼽을 수 있다. 보통 일반적인 커피집은 커피, 라떼, 티 같은 기본적인 음료와 소수의 디저트를 팔고 있지만, 하바나 익스프레스의 경우 위에 제시된 사진처럼 커피, 음료, 디저트종류도 다른 경쟁업체에 비해서 다양한 편이며 쉽게 구할 수 없는 더치커피를 판매하고 커피집임에도 불구하고 남들 시선을 신경쓸 필요 없이 맥주까지 즐길 수 있다. 또한 타인과 똑같은 것을 싫어하고 다양한 개성을 가진 소비자의 입맛을 고려한 다양한 모양의 보틀 및 쿠폰북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각의 제품에는 모두가 좋아할 수 밖에 없는 깔끔한 로고프린팅이 되어있다.
하지만 음료의 양적인 부분이나 맛이 특출나지 않다는 약점이 있는데 이런점들을 보완한다면 충성고객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2) price
하바나의 강점중에 하나는 다양한 메뉴이외에도 타 경쟁사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음료와 디저트를 제공하고 있다. 하바나 익스프레에서는 프랜차이즈 커피 한잔 가격으로 두잔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중장년층에 비해서 가격에 더 민감한 10~20 대 고객층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맛이나 퀄리티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3) place
현재 하바나 익스프레스는 대구를 포함해서 전국 34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대구에 집중되어 있지만 점차 점포를 늘려가고 있다. 하지만 고객의 접근성 문제에 있어서 많은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프랜차이즈에 비해서 취약하다.
하바나 익스프레스는 내부 인테리어 면에서도 고객들에게 안락함을 줄 수 있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2층에서 확 트인 전망과, 테이블도 띄엄띄엄 배치해 놓아서 대화를 하거나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데 있어서 사생활 보호를 받을 수 있고 쇼파식 의자와 각 테이블마다 콘센트를 배치해 놓아서 고객들에게 안락함을 제공할 수 있다.
4) promotion
1020 세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래퍼 빈지노의 후원해서 하나바 익스프레스의 주요고객층 젊은 세대를 공략하고, 아마추어 예술가들을 위한 월간 예술잡지에 매월 전면 고정광고를 함으로써 문화예술 발전에 보탬을 하고 있으며 대구 단편영화제, 거리예술제, YU락 페스티벌 등 각종 예술행사에 팝업 스토어로 참여하여서 소비자와 더욱 가깝게 만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부산국제영화제를 공식 스폰하여 단순히 커피브랜드가 아닌 하나의 문화현상이 되어 소비자의 일상에 자연스레 녹아들도록 노력하며 머그컵 사용 프로모션, 슬로건 캠페인, 다양한 디자인의 쿠폰, 로고 스냅백, 바른말고운말 프로젝트, 쿠폰 디자인 공모전, 대구 더위 대피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비자와 소통하는 활동 역시 활발히 하고 있다.
  • 가격3,8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5.07.28
  • 저작시기2015.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7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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