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와 상담] 아들러(Adler)의 생애(성장과정과 교육배경)와 개인심리학의 발전과정(프로이트Freud와의 만남, 독자적인 이론체계의 모색, 사회적 참여의강조, 개인심리학의 보급과 사회적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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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리치료와 상담] 아들러(Adler)의 생애(성장과정과 교육배경)와 개인심리학의 발전과정(프로이트Freud와의 만남, 독자적인 이론체계의 모색, 사회적 참여의강조, 개인심리학의 보급과 사회적 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Adler의 성장과정과 교육배경

2. 개인심리학의 발전과정
 (1) Freud와의 만남
 (2) 독자적인 이론체계의 모색
 (3) 사회적 참여의 강조
 (4) 개인심리학의 보급과 사회적 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타내는 증상에 숨겨져 있는 목적을 발견하고 실천하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이 시기에 그는 저명한 심리치료자로서 명성을 얻게 되었으며 1927년에 발간한 『개인심리학의 실제와 이론』과 『인간 이해』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저술과 강연을 통해서 열등감 콤플텍스,출생 순서,공동체 의식과 같은 개인심리학의 주요한 개념들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Adler가 사망한 후에 개인심리학을 발전시킨 주요한 인물은 Rudolf Dreikurs(1897~1972)이다. Dreikurs는 비엔나에서 Adler의 가르침을 받고 함께 활동했던 정신의학자이자 교육자로서 개인심리학이 미국에서 아동교육에 활용되도록 하는 데 커다란 공헌을 했다. 그에 따르면,아동의 문제행동은 사회적 집단에 대한 소속감의 결여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네 가지의 잘못된 목표,즉 부적절한 관심, 권력,복수,회피에 의한 것이다. 최선의 치료방법은 처벌이나 보상에 의하기보다 아동에게 협력적인 행동을 가르쳐서 가정이나 학교에서 자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는 시카고에 아동보호센터를 설립하고 공개토론 모델에 따른 가족치료를 실시하였으며 민주적인 가족관계를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천성문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천성문, 김진숙 외 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개념 및 사례, CengageLearning 2013
Gerald Corey 저,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CENGAGELEARNING 2013
현정환 저, 상담심리학(상담이론 실제 연습), 양서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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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5.04.30
  • 저작시기2015.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5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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