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 과업a task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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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어교수법] 과업a task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업의 개요
1) 과업의 정의
2) 과업의 유형
3) 과업을 설계할 때 유의점

2.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

3. 과업중심교수법의 특성

4.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
1) 박희정의 과업 수행 교수 모형
2) 과업중심 교수법을 활용한 듣기 지도
3) 그룹별 과업 활동

5.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생들의 주의력 집중과 청각인상을 지속시켜주고, 학생 등의 흥미를 유발시킨다는 점에서는 효과적이다. 또, 이 방법은 초급자나 중급자나 실력에 따라 적용할 수 있고 듣기 게임 자료는 단어나 구 또는 짧은 문장에서 긴 문장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 수업방법 - 단어 빙고게임 >
① 4명이 한 팀이 되어 게임할 수 있는 표를 만든다.
② 내용을 듣고 들은 단어를 20개 적는다. (단어는 활용형이 아닌 기본형으로 하고, 조사나 감동사는 제외하고 관용구도 가능하다.)
③ 팀별로 단어를 한 개씩 제시한다. 20개를 먼저 맞추는 팀이 이기게 된다.
(2) 역할 연습 고정은(2006)「課業 中心 敎授法을 통한 聽取力 向上에 관한 硏究」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Paulston과 Bruder(1976)의 정의에 따르면 역할놀이란 학생들이 가공적인 역할을 배당 받는 것으로, 이 역할을 통해 주어진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역할의 참여자와 즉흥적이고 창조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30) 역할극 활용은 다양한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실행해 봄으로써 실생활과 유사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고 외국어로 대화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증가시키고 자신이 맡은 역할을 표현해 보면서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 수업방법 >
① 역할극을 하기 전에 역할극에 쓰일 대본을 이해하게 한다.
② 듣고 따라 읽는 연습을 해서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사츠키, 메이, 아버지 3인 1조로 구성해서 배역을 정한다.
④ 맡은 배역을 각자 연습한 후에 3명이 맞춰서 연습한다.
⑤ 조별로 연습한 후 발표한 후 교사가 상황을 잘 이해했는지 점검해 준다.
(3) 돌림노래 고정은(2006)「課業 中心 敎授法을 통한 聽取力 向上에 관한 硏究」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어린 학습자는 돌림노래에 흥미를 가질 수 있으나 어리지 않은 학습자는 유치하단 이미지를 줄 수 있다. 하지만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곡을 잘 선정하여 듣기연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수업 방법 >
① 전체를 듣고 나서 한 문장씩 노래 부르게 한다.
② 전체를 부르고 나면 각 분단을 한 그룹으로 한다.
③ 1분단이 시작하면 2분단, 3분단이 부르도록 시킨다.
④ 시작하는 분단을 달리해서 반복해서 노래 부른다.
5.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
(1)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과업 중심적 교수법은 실제 의사소통 활동과 관련되어 있는 과업을 목표어를 사용하여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활동의 중심이 되는 학습자는 목표를 위해서 직접 참여를 통해 목표를 이루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적극적인 참여 유도가 가능하다.
(2) 학습자의 학습태도가 협력적이 된다.
대부분의 과업 중심적 교수법의 활동은 짝이나 그룹으로 수행해야 하므로 협력이 필수적이다. 이는 게임과 달리 목표의 달성을 위해 서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학습자의 문제해결 능력과 공동체 의식 함양에 도움을 준다.
(3) 목표를 명확히 인식한다.
과업 중심적 교수법은 결과 중심의 활동이므로 목표를 명확히 정하고 시작한다. 따라서 학습자는 구체적인 결과를 위해 노력하게 되고, 학습목표를 명확히 인지하게 된다.
(4) 실제적인 언어사용 능력이 향상된다.
과업 중심적 교수법은 실제적인 상황 속에서의 의사소통 활동 능력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실제적 상황이 과업활동의 내용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실제적인 언어사용 능력이 향상된다.
(5)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된다.
과업 중심적 교수법의 수행활동은 학생 중심의 수업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학생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회를 얻게 되고, 이를 통해 학습자는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과업 해결의 책임은 학습자 자신에게 있으므로 이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이영아(2005)「‘不,(有)’의 오류 분석을 통한 과제중심 지도방안」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Ⅲ. 결론
과업이란 언어를 이해하고 처리한 결과로서 행해지는 행동이나 활동이다. 과업중심 언어학습은 실생활과 관련된 과업을 제시해, 학습자가 자유로운 언어 사용기회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목표어에 대한 의사소통 능력과 전략을 신장시켜, 언어가 과업수행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습득 될 수 있다는 것을 중시한다.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으로는 첫째, 과업중심 교수법을 활용한 듣기 지도방법이 있는데, ①들은 내용과 일치하는 글이나 그림 선택하기, ②받아쓰기와 빈칸 메우기, ③청취 후 질문에 답하기, ④문제해결 방법, ⑤자기의견 발표, 토론하기 등이 있다. 둘째, 그룹별 과업 활동 방법은 ①게임, ②역할 연습 ③돌림노래 등이 있다.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로는 ①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②학습자의 학습태도가 협력적이 됨, ③목표를 명확히 인식, ④실제적인 언어사용 능력이 향상, ⑤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된다는 것 등이 있다.
과업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영어능력 향상에 도움을 많이 준다. 따라서 과업중심수업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적인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참고자료 】
고정은(2006)「課業 中心 敎授法을 통한 聽取力 向上에 관한 硏究」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복현(2000)「수준별 과제 제시를 통한 자기 주도적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방안」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호(2009)「중학교 영어교사의 과업을 통한 말하기 수업 연구」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철 외(1998)「초등 영어교수법」학문출판사
박희정(2000)「과제 수행 학습을 통한 기초 영어능력 향상방안」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우리(2008)「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한 중학생의 듣기능력 향상방안」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아(2005)「‘不,(有)’의 오류 분석을 통한 과제중심 지도방안」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대성(2000)「과업중심 영어교수법(TBLT)에 의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연구」영어교육연구 제 2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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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26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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