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평생교육 요구분석 (요구분석(Needs Assesment)의 개념, 요구분석의 목적, 요구분석의 방법, 요구분석의 절차)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평생교육 요구분석 (요구분석(Needs Assesment)의 개념, 요구분석의 목적, 요구분석의 방법, 요구분석의 절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구 분석(Needs Assesment)의 개념
 1) 요구(Needs)의 개념
  (1) 생물학적 ․심리학적 차원의 요구 개념
  (2) 교육적 차원의 요구 개념
 2) 요구분석(Needs Assesment)의 개념

2. 요구분석의 목적

3. 요구분석의 방법
 1) 조사 연구(survey)
 2) 면접법(interview)
 3)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
 4) 결정적 사건 분석법
 5) 능력분석법
 6) 데이컴 법

4. 요구분석의 절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 연구하고 다시 범주화한다.
⑩ 결정적 사건 사례들을 임의로 범주화시킴으로써 일치여부를 파악한다.
⑪ 최종적으로 범주화된 결정적 행위자의 행동을 기초로 결정적인 요구조건을 결정하고 기록한다.
⑫ 결정적 사건과 통제변인 사이의 관련성을 규명한다.
5) 능력분석법
▶ 능력분석법(competency-based approaches) : 전문직업인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유용한 요구분석 기법이다. 이 방법은 해당 영역의 전문가가 반드시 소유하고 있어야 할 최소한의 전문적 능력을 현재 그 전문 영역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로부터 정보를 얻는 형식을 취한다. 앞으로 전문가가 될 사람은 자신들의 능력 수준에 대해 검증을 받게 되며, 전문가가 제공한 능력 수준과 비교하여 드러나는 차이, 즉 필요한 능력을 개발시키기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는 형태를 따르게 된다.
6) 데이컴 법
▶ 데이컴(DACUM) : "Developing A Curriculum"의 약자로서, 교육과정을 개발에 활용되어 온 직업분석의 기법의 하나이다. 이 방법은 교육이나 훈련을 목적으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비교적 단시간 내에 추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데이컴은 몇 가지 가정과 전제를 두고 있다. 첫째, 전문적인 작업자는 다른 누구보다도 그 직무에 대하여 잘 기술할 수 있고, 둘째, 한 가지 직무는 해당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숙련된 사람이 수행하는 직업 명칭들로 충분히 기술될 수 있으며, 셋째, 모든 작업에는 그 작업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데 필요한 관계 지식과 태도가 있다는 점 등이다.
▶ 데이컴의 방법 : 8~12명의 분석 협조자(panel member)로 구성된 데이컴 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위원회는 실무자가 사전에 준비한 쾌적한 장소에 모여 2박 3일 정도의 집중적인 웍샵으로 데이컴 차트를 완성하는 것으로 작업을 마친다. 데이컴 위원회의 작업단계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진행된다.
① 데이컴에 관한 오리엔테이션
② 직무 혹은 직업 영역에 대한 재검토
③ 일반적인 임무영역의 열거
④ 임무영역내에서 수행되는 구체적인 작업 열거
⑤ 작업과 임무기술에 관한 검토와 수정
⑥ 작업과 임무들을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정리
⑧ 취업 초기에 필요한 작업군 구별
⑨ 필요에 의한 기타 사항 열거
4. 요구분석의 절차
▶ 요구분석을 실시하는 실제적인 작업절차: 먼저 일정한 기준에 의거하여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일정한 잣대에 의해 수집된 요구들의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여과를 하고 이를 다시 프로그램 학습목표나 목적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요구분석을 위해 수집된 요구는 설정된 바람직한 목표와 비교, 분석을 하여, 바람직한 목표와 현재 산출된 결과 사이에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게 된다.
▶ 요구분석과 평가의 비교 : 요구분석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앞서 실시하여 이를 계획과 내용선정의 과정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이고, 평가는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와 성취 달성도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요구분석과정을 통해 확인된 요구는 학습자에 따라 요구가 다르고 상황이나 입장에 따라 요구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모두를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반영시킬 수는 없다. 평생교육자는 주어진 여건 즉, 기관의 가용자원, 주어진 교육시간 그리고 교육의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확인된 요구를 여과, 수렴하고 그것을 교육목표나 운영방침으로 반영, 전환해야 한다.
참고문헌
윤옥한 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양서원 2014
전해황, 문종철 외 저, 평생교육방법론, 정민사 2014
양용칠, 조용기 외 저, 교육의 종합적 이해, 교육과학사 2013
김용현 저, 평생교육론, 양서원 2015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5.03.24
  • 저작시기201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214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