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를 설명 (인지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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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를 설명 (인지발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
1) 피아제 이론의 철학적 기초
2) Piaget 이론의 주요 개념
3) 피아제 이론의 인지적 발달 과정
4) 피아제 이론의 인지발달 단계

2. 인지발달이론에서 비고츠키의 이론
1) 비고츠키 이론의 철학적 기초
2)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개념
3) 비고츠키 이론의 인지적 발달 과정
4) 비고츠키 이론의 인지발달 단계

3. 피아제의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
1) 놀이를 통한 인지발달과 교육 사례 – 조절(Accomodation)
2) 동화책을 통한 인지발달과 교육 사례 – 도식(Shema)

4. 비고츠키의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
1) 근접발달영역(ZPD)의 사례
2) 비계설정(scaffolding)의 사례
3)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통한 부적응아 지도 사례
4) 근접발달영역과 협동학습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따라서 자신이 본 것과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즉, 놀이는 하나의 사물을 다른 사물로 대치하기를 요구하므로 아동은 사물 그 자체에서 사물의 의미나 생각을 분리시킨다는 것이다. 이렇게 사물로부터 의미를 분리하는 것은 추상적 사고의 발달을 위한 준비 과정이 된다. 왜냐하면 추상적 사고를 할 때에는 실제 세계와는 관계없이 사고하고 평가하기 때문이다.
4) 근접발달영역과 협동학습
협동학습이란 개별학습에 대한 대안적 성격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협동 학습은 그룹과제나 그룹토의 등의 형태로 진행된다. 보통 협동학습을 어떤 어렵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서로 과제를 나눔으로써 인지적 부담을 덜어주는 것을 목적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비고츠키적 관점에서 협동학습의 의미는 단순히 학습 과제의 인지적 부담을 덜어주는 의미보다는 오히려 어른과 능력있는 또래의 안내를 받고, 나아가 참여자들의 다양한 생각과 견해를 체험하고 배우며, 공동 이해에 도달한다는 측면에서 차이가 난다.
비고츠키가 근접발달영역 내에서의 ‘어른의 지도하에 좀더 능력 있는 또래들과의 협동에서’ 발달이 일어날 수 있다고 지적한 것을 상기해보면, 그의 발달적 관점은 근접발달영역에서 어른과 또래의 상호작용의 협동학습이라는 사회적인 맥락 속에서 이루어짐을 전제한다. 그는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을 통해 독립적인 문제 해결과 사회적 문제 해결 간에 차이점을 인정한다. 그는 학습자들이 혼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전에 보다 어른이나 능력이 있는 또래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가정한다. 다시 말해, 비고츠키에 의하면, 발달은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어른이나 또래의 협동학습의 형태로 개인간 정신기능이 개인내 정신기능으로 전환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근접발달영역에서 사용되는 주요 도구들은 개인 간의 대화와 개인의 내적 대화, 협동이 있다. 여기에서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그들에게 생각할 시간과 자신이 생각한 것에 대해 의사소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비고츠키 관점에서의 협동은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의 발달에 있어서 강력한 사회화의 매체이다. 이러한 협동학습에서 어른이나 능력있는 또래의 비계설정은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한다.
5. 시사점
Piaget 이론은 아동들의 발달에 알맞은 적절한 교육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들이 어떻게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의 신체적, 인지적 능력이나 사회적, 정서적 요구 등에 비추어 이들에게 적절한 교육내용, 교육방법, 학습자료, 교육환경 등은 어떤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Piaget 이론이 적용된 교육과정에서는 아동들의 수준에 비해 너무 낮거나 아주 높은 과제는 제시하지 않으며, 아동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서 구체적인 조작물의 활용, 타인의 관점으로부터 얻은 경험, 현장학습 등 다양한 종류의 구체적 경험을 제공한다. Piaget 이론에 따르면, 교육과정 측면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논리적·개념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그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내용 및 경험들을 선정해야 하며, 학생들의 사전 경험이 그들의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습자들의 현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인지발달의 문화적 보편성을 강조했던 Piaget와 달리 Vygotsky는 인지 발달의 특수성을 강조하였다. Piaget에 의하면 모든 아동의 인지발달은 매우 유사한 단계를 거친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인지발달에 있어서 아동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노력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성인의 직접적인 가르침이 중요하다고 보지 않았다. 그러나 Vygotsky는 모든 아동이 똑같은 인지발달 단계를 거친다고 보지 않았으며, 아동의 인지발달을 사회가 중재하는 과정으로 보기 때문에 아동 발달의 결정요인으로서 문화를 강조하였다. Piaget는 물리적 환경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유기체가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학습자가 외부대상을 능동적인 활동을 통하여 변형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지식획득의 과정으로 생각하였다. 반면에, Vygotsky는 학습자가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여 인간이해에 있어서 사회문화역사적인 측면을 중시하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를 설명해 보았다. Piaget는 인지발달의 단계를 매우 강조하였으며, 환경에서의 경험을 병행하여 나이에 따라 성숙 한다고 주장하였으나, Vygotsky는 인지발달의 단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으며, Piaget에 비해 사회 문화적 환경을 강조하여 능력 있는 성인과의 접촉과 관계를 중요시하였다. Piaget에게서 논리적 구조의 형성은 불평화 상태를 도식의 양적 성장인 동화와 도식이나 구조의 질적 변화와 관련한 조절을 통하여 평형화를 이루도록 내부적인 활동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고, Vygotsky는 대인간 과정을 거치고, 개인 내 과정, 그리고 대인적 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정신은 사회학습의 결과라고 본다. 즉, Piaget는 동화 조절, 균형, 구성, 가정적 연역의 추리를 중요시 한 반면, Vygotsky는 유능한 사람들과의 접촉을 통해 인지를 성장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Piaget는 학습자를 구성주의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존재로 가정한 것에 비해, Vygotsky는 학습자를 적극적으로 사회 환경과 접촉하고 사회적 구성주의를 실천하는 존재로 바라보았다.
참고문헌
문선모,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4.
장휘숙, 아동발달, 박영사, 2006.
정옥분, 아동 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이중석,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에 대한 비교, 교육과학연구, 2002.
김현근, Piaget 이론과 아동 중심교육, Piaget 열린 교실 연구, 1994.
허혜경, 비고츠키 근접발달영역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교육학연구, 1996.
조윤동 외, 비고츠키 이론의 수학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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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18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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