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미술교육의 특징(레지오접근법, 레지오교육과정)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미술교육의 특징(레지오접근법, 레지오교육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레지오 접근법의 배경

Ⅱ. 교육목적

Ⅲ. 교수학습 방법

Ⅳ. 교육과정 운영 특성
1.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2. 학습을 위한 그리기
3. 상징화 주기의 활용
4. 다상징화 (Multi-symbolization)
5. 의사소통 맥락의 표상을 통한 학습
6.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
7. 기록화의 활용
8. 아뜰리에리스타(Atelierista)

Ⅴ. 교실

Ⅵ. 자료제공

Ⅶ.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미술교육의 특징

본문내용

실에 부속하는 구성놀이 궁간. 일반적으로 문이 없으나 별도의 공간으로 구조화됨. 벽면은 유아들의 활동과정을 기록화하여 전시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거나 구조물의 그림자를 투사할 수 있도록 하고, 바닥을 입체적으로 구성하여 구성놀이를 도우며 전시물을 천장에 매달 수 있도록 하는 등 공간 자체를 3차원으로 활용
- 음악 활동실
: 시각적 표상활동 뿐 아니라 다양한 학기를 설치하여 청각적, 동작적, 음악적 탐색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3) 아틀리에
- 아틀리에에는 아틀리에리스타나 상주하는 미술가가 있어 언제든지 유아들이 프로젝트 관련 활동이나 여러 가지 표상활동시 도움을 줌
- 잘정돈된 다양한 미술자료가 항상 준비되어 있고 카메라, 녹음기, 복사기, 컴퓨터 등이 설치되어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기록화를 수행하는데 활용됨
4) 교사용 회의실
5) 유아용 도서실
6) 부엌과 식당
7) 실외영역
Ⅵ. 자료제공
1) 재생용품의 활용
- 레지오에서는 유아의 가정이나 지역사회의 재활용센터(remedia center)를 통해 재생가능한 일상용품을 활용
- 재생자료를 재활용하는 과정에서 유아가 사물을 다른 시각에서 보게 되고 사물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이미지를 갖게 하므로 창의적이고 다양한 표상활동 촉진
- 유아가 지역사회를 알고, 지역사회가 학교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며 교육을 공유하고, 환경관련 주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됨
2) 자연물의 활용
3) 공학적 기자재의 활용
Ⅶ.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미술교육의 특징
◆ 미술활동의 특징
- 어린이들이 그림을 그리는 일을 목적을 가지고 함
- 미술은 어린이 자신이 경험한 세상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법의 핵심부분으로 간주됨
- 미술이 교육과정 중 분리된 한 요소로 여겨지기 보다는 발달하는 어린이의 총체적 인지/상징적 학습의 한 요소로 인식됨
- 시각적 표상물은 결과물이 아닌 주제에 대한 다음단계의 조사와 지식을 심화시키는 자원으로 이용됨
- 어린이가 그린 그림을 통해 어린이 자신의 생각을 아는 것 뿐 아니라 다른 어린이에게 전달할 수 있고 교사와 학부모도 어린이의 현재 사고 수준을 이해하도록 도움
- 기존의 미술활동의 목표를 감정을 표현하고 심미적 안목을 기르는 것으로 본다면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알아보기 위해 그리는 것이고, 경험한 것을 재 고찰하기 위해 가설을 동반한 검증을 위해 표상을 학습도구로 사용하여 어린이가 연구하는 주제 및 현상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데 활용함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5.02.28
  • 저작시기2015.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78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