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기
2. 탐구-발견적 방법
3.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방법
4. 협동학습으로서의 과학교육
5. 문학을 통한 과학교수-학습
참고문헌
2. 탐구-발견적 방법
3.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방법
4. 협동학습으로서의 과학교육
5. 문학을 통한 과학교수-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히 이러한 접근에서 유리했다. 높은 능력의 아동들의 성취 점수는 협동 집단에 의해 감소되지 않았음.
⑤ 사회적 상호 의존과 수용
협동적인 학습은 이질 집단 또래에 의해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냈음. 장애자와 비장애자 학습자들 간에도 상호 긍정적인 감정을 나타냈음.
결과적으로 협동학습은 과학 성취, 높은 사고기술,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켰고, 협동적 기술은 근본적이며, 학업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결혼, 직업, 친구관계에서도 필수적임. 협력과 협동은 대부분 실제 상황에서 본질적이고 과학 교실에서 조직된 시간을 적절하게 보낼 수 있는, 사회에 성공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준비를 위한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음.
5. 문학을 통한 과학교수-학습
문학을 통한 모든 활동은 어떤 것을 관찰하거나 직접 행동을 요구하기 때문에 언어 표현을 위한 좋은 수단이 된다. 만일 유아가 아직 쓰지 못하거나 읽는 능력이 없다면 자신들의 언어 표현 수단으로 그림을 사용할 수 있음. 교사는 유아가 그린 그림 아래 유아가 표현하고 싶은 말을 써 줄 수도 있음. 또 다른 접근방법은 쓰고 싶은 내용을 말하도록 하여 쓸 수 있는 유아에게 대신 써 주도록 할 수도 있음. 이 때 교사는 철자나 문법을 고려하지 말고 들은 대로, 소리 나는 대로 쓰도록 함.
① 유아과학교육에 있어서 문학의 역할
과학은 인간 존재의 통합된 부분이다. 모든 환경에서 접하게 되는 과학은 서로 분리될 수 없음. 과학은 또한 어디에나 있음.
과학은 이 세상의 가장 비판적인 딜레마와의 도전-인구과잉, 기아, 공해, 질병, 위험한 종족, 미지의 영역-을 해결하는 열쇠임. 건강한 미래를 보장하는 최선의 방법은 유아들에게 더 높고 더 폭넓은 수준의 사고기술과 과학적인 방법에 의한 실질적인 지식을 갖추게 함으로써 과학적 문제 해결자가 되도록 해 주는 일일 것임. 교육자의 도전은 유아들에게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를 가르치는 일임.
② 영역별 문학에 기초한 과학 교수-학습의 실제
동물, 식물, 우리 몸, 지구, 우주, 운동과 에너지, 생태학 등 각 영역별로 학습목표, 자료, 집단소개활동, 교사와 아동이 같이 참여하는 추후활동의 순서로 학습활동을 전개할 수 있음. 자료에는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도서 및 동화책, 이야기, 영상자료들이 활용될 수 있음. 집단소개활동에서는 활동을 위한 준비, 주의집중을 위한 질문 등의 활동, 활동 목적 제시, 확장활동 등의 순서로 진행함. 예를 들어 주의 집중을 위해 “이 이야기에서 농부는 무엇을 찾고 있을까?”, “농부는 어디서 살까?”, “이 이야기에서 농부는 어떤 이상한 행동을 할까?” 등의 질문을 미리 찾아보도록 얘기한 다음 동화를 읽어줄 수 있음. 끝으로 교사와 유아가 같이 참여하는 추후활동을 다양한 형태로 진행할 수 있음.
참고문헌
김현경, 김경희 외 저,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4
김경미, 김현주 외 저,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창지사 2013
조형숙, 김선월 외 저,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4
한유미 저, 유아교학교육, 창지사 2013
⑤ 사회적 상호 의존과 수용
협동적인 학습은 이질 집단 또래에 의해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냈음. 장애자와 비장애자 학습자들 간에도 상호 긍정적인 감정을 나타냈음.
결과적으로 협동학습은 과학 성취, 높은 사고기술,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켰고, 협동적 기술은 근본적이며, 학업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결혼, 직업, 친구관계에서도 필수적임. 협력과 협동은 대부분 실제 상황에서 본질적이고 과학 교실에서 조직된 시간을 적절하게 보낼 수 있는, 사회에 성공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준비를 위한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음.
5. 문학을 통한 과학교수-학습
문학을 통한 모든 활동은 어떤 것을 관찰하거나 직접 행동을 요구하기 때문에 언어 표현을 위한 좋은 수단이 된다. 만일 유아가 아직 쓰지 못하거나 읽는 능력이 없다면 자신들의 언어 표현 수단으로 그림을 사용할 수 있음. 교사는 유아가 그린 그림 아래 유아가 표현하고 싶은 말을 써 줄 수도 있음. 또 다른 접근방법은 쓰고 싶은 내용을 말하도록 하여 쓸 수 있는 유아에게 대신 써 주도록 할 수도 있음. 이 때 교사는 철자나 문법을 고려하지 말고 들은 대로, 소리 나는 대로 쓰도록 함.
① 유아과학교육에 있어서 문학의 역할
과학은 인간 존재의 통합된 부분이다. 모든 환경에서 접하게 되는 과학은 서로 분리될 수 없음. 과학은 또한 어디에나 있음.
과학은 이 세상의 가장 비판적인 딜레마와의 도전-인구과잉, 기아, 공해, 질병, 위험한 종족, 미지의 영역-을 해결하는 열쇠임. 건강한 미래를 보장하는 최선의 방법은 유아들에게 더 높고 더 폭넓은 수준의 사고기술과 과학적인 방법에 의한 실질적인 지식을 갖추게 함으로써 과학적 문제 해결자가 되도록 해 주는 일일 것임. 교육자의 도전은 유아들에게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를 가르치는 일임.
② 영역별 문학에 기초한 과학 교수-학습의 실제
동물, 식물, 우리 몸, 지구, 우주, 운동과 에너지, 생태학 등 각 영역별로 학습목표, 자료, 집단소개활동, 교사와 아동이 같이 참여하는 추후활동의 순서로 학습활동을 전개할 수 있음. 자료에는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도서 및 동화책, 이야기, 영상자료들이 활용될 수 있음. 집단소개활동에서는 활동을 위한 준비, 주의집중을 위한 질문 등의 활동, 활동 목적 제시, 확장활동 등의 순서로 진행함. 예를 들어 주의 집중을 위해 “이 이야기에서 농부는 무엇을 찾고 있을까?”, “농부는 어디서 살까?”, “이 이야기에서 농부는 어떤 이상한 행동을 할까?” 등의 질문을 미리 찾아보도록 얘기한 다음 동화를 읽어줄 수 있음. 끝으로 교사와 유아가 같이 참여하는 추후활동을 다양한 형태로 진행할 수 있음.
참고문헌
김현경, 김경희 외 저,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4
김경미, 김현주 외 저,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창지사 2013
조형숙, 김선월 외 저,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4
한유미 저, 유아교학교육, 창지사 2013
추천자료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선택중심교...
-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교과성격과 교과목표,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
-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성격과 목표,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학과, 상업계 고등학교(상고...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의미와 성격,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선택중심교육과정, 공업계 고등...
-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성격,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개정배경과 개정내용...
- 수학과(수학교육)의 정의,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수학과(수학교육) 기본 방향, 수학과(수...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특성과 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동향, ...
-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특징과 방향,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내용체계, 국어과...
-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의 목표와 성격,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의 인터넷활용수...
- 사회과(사회교육, 사회수업)의 성격과 목표, 사회과(사회교육, 사회수업)의 동향, 사회과(사...
- 영어과(영어수업, 영어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영어과(영어수업, 영어교육)의 동향과 내용 체...
-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의 특징, 기술가정과의 목표, 기술가정과의 기본방향, 기술가정과의 ...
- 영아기(만0세~만2세) 와 유아기(만3세~만5세)의 발달특성을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
- [보육과정] 몬테소리 (Maria Montessori) - 보육과정으로서의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해 (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