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 분석 ] 현대자동차 인도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성과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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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 분석 ] 현대자동차 인도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성과분석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대자동차 해외진출배경

2. 국내 자동차시장 현황

3. 현대자동차 해외진출현황

4. 경쟁자 분석

5. 인도 시장환경분석

6.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4P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프로모션전략

7. 현대자동차 SWOT분석
(1) S
(2) W
(3) O
(4) T

8. 현대자동차의 STP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9.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성과분석

본문내용

대비 2배 이상 성장을 보이며, Segment A 시장의 상당부분을 대체하는 형태를 보이게 된다. 인도의 경제 수준이 발달해감에 따라 인도 승용차 시장의 고급화, 대형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되어 2000년도에는 중형급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 그 규모가 80,000대 수준에 육박했고, 또한 2002년에는 중형급보다 높은 수준의 차에 대한 수요가 15,000대 정도에 이르렀다.
2) Targeting
소형차시장 진출
1995년 진출을 검토할 당시 인도는 인구 9억 7000만 명중에서 중산층(연평균 소득 5천 달러)이상의 비중이 20% 내외로서 거대한 시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승용차 수요는 1996년 약 37만대에서 2005년 약 81만대로 증가하여 연평균 17%씩 고도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당시 인도의 승용차 시장은 소형차 위주의 시장으로서 Maruti가 거의 독점하고 있었기 때문에 먼저 진출한 GM, 대우 등의 업체들은 기술력에서 앞설 수 있는 중형차부터 출시하였다. 배기량 1,000cc 미만의 소형차 부문에서 Maruti와 가격경쟁을 할 수 없다는 점과 투자 초기부터 이익을 올려야 하겠다는 판단에 따라 경쟁 업체들은 2~3만대 규모로 배기량 1,500cc 내외의 중형차를 생산 및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중형차인 Accent (국내명 Verna)를 4~5만대 생산 및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공장건설 계획을 추진하였다. 하지만 3차에 걸친 시장조사 결과 중형차의 시장규모는 약 8만대 수준이고 최대한 2-3만대 판매에 그칠 것으로 판단되었다. 특히 11만대의 씨에로 판매 예약을 받았던 대우자동차가 1996년 2만 대밖에 판매하지 못하였고, 세계 유수의 자동차 업체들이 중형차 시장에 대거 진입한 상태였기 때문에 1997년 중형차 시장은 약 30% 이상의 공급과잉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반면에 소형차의 시장규모는 약 24만대 규모로서 노력 여하에 따라 6~8만대 정도를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었다.
* Santro (국내명 Atoz)로 생산모델 변경
중형차 시장의 공급과잉이 우려되자 현대자동차는 1997년 초반 중형차 Accent (Verna의 인도모델)에서 소형차 Santro (Atoz의 인도모델)로 생산모델을 변경하였다. 공급과잉이 예상되는 중형차에 비해 소형차 시장은 완성차의 수입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에서 자동차 구입대금을 선납하고도 6개월 이상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공급이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경차 시장은 인도 시장의 높은 수요에도 불구하고 경쟁이 낮았다. 당시 시장을 독점하고 있던 인도 정부와 Suzuki의 합작사인 Maruti 말고는 이렇다 할 적수가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현대자동차는 Maruti만 이기면 된다는 결론 하에 경차인 Santro를 주요 모델로 투입하게 된다. 더욱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Maruti는 80년대의 구형모델을 생산 판매하면서 신제품개발을 소홀히 하고 있었다. Santro는 국내에서는 경차 급이지만 인도에서는 Low, Middle급 수요를 충족할 수 있었으므로 더욱 효과가 컸다.
하지만 소형차는 양산효과가 큰 반면 마진이 적고 인도 경쟁업체 가격에 맞추어 적합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 판매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자동차 부품의 수입관세율이 30-40% 로 높았기 때문에 현지화율을 70~80% 이상 높이지 않으면 안 되었다.
* Accent (국내명 Verna) 출시
현대자동차는 시장수요를 초기에 확보하기위해 Santro를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하였지만, 수익성을 보강하기 위한 새로운 자동차 모델을 절실히 필요로 하게 된다. 이에 프리미엄카(Premium Car)로서 Accent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Accent의 출시는 볼륨카(Volume Car)인 Santro를 통한 인도 소비자들의 제품 인지도 제고후인 1999년 10월에 시작되었다.
이와 같은 의도로 차종을 선택하게 된 현대자동차는 인도의 제반 상황이 국내 시장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모델을 인도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출시한다.
제품의 현지화는 현대자동차가 인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3) Positioning
현대자동차는 첫 모델인 Santro를 출시할 때 '가격이 저렴하면서 품질이 좋은 차' 라는 심리적 positioning을 한다. 가격을 중시하는 인도인의 기호에 부합하여 시장 침투를 용이하게 하고, 한편으로는 품질을 강조함으로써 이후 모델에 대한 고가 전략의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실제로 Accent를 비롯한 Sonata, Terracan 등의 모델에서는 수익성 향상을 위해 더 이상 저가 전략을 사용하지 않았다.
9.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성과분석
현대 자동차는 과감한 투자로 100% 단독투자로 인도에 진출하여 성공적으로 인도시장에 진입하는데 성공 하였지만, 소형차위주의 마케팅을 통해서 소형차시장에서는 성공하였지만, 앞으로의 판매전략을 최근 인도인들이 소형차보다 suv의 차량에 늘어남에 따라서 트렌드에 맞는 suv 시장에서 우의를 점할 수 있도록 인도 현지에 맞는 자동차 개발을 통해서 경쟁업체들보다 고품질의 suv시장에 진출해야 함.
또한 인도에서 상류층의 럭셔리 세단의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을 감안해, 현대차는 에쿠스와 제네시스 등 대형 고급 세단의 성공적인 정착이 필요함.
늘어나는 생산과 판매를 맞출 수 있도록 공장증설을 통해서 완벽한 현지화생산라인을 가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저가가격에서 인도인들의 반감을 사지 않고 가격을 올릴 수 있게 가격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인도인들에게 현대자동차의 우수성을 알려서 저가이미지의 변화가 필요함.
< 목차 >
1. 현대자동차 해외진출배경
2. 국내 자동차시장 현황
3. 현대자동차 해외진출현황
4. 경쟁자 분석
5. 인도 시장환경분석
6.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4P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프로모션전략
7. 현대자동차 SWOT분석
(1) S
(2) W
(3) O
(4) T
8. 현대자동차의 STP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9.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성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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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06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0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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