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학교경영 모형- 포스트모더니즘과 생태적 인본주의 모형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학교교육과 생태적 인본주의 인간관 및 생태적 인본주의 학교경영모형)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새로운 학교경영 모형- 포스트모더니즘과 생태적 인본주의 모형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학교교육과 생태적 인본주의 인간관 및 생태적 인본주의 학교경영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학교교육

2. 포스트모더니즘과 생태적 인본주의 인간관

3. 생태적 인본주의 학교경영모형

본문내용

라서 생태적 인본주의는 인간과 자연은 상호 관계 속에서 삶의 공동체를 이루어야하며, 이를 위해 가장 가까운 주변인들과의 관계가 변화되어야한다.
즉 서로 어울려 사는 관계, 가치를 존중해 주는 관계, 서로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생활화하는 노력이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져야한다. 종래의 학교교육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사회인으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는 것을 학습으로 보았으나, 인본주의에서는 사회 정의를 성취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비판적 사회 분석력을 개발하는 것 혹은 자신이 살아가게 될 사회적 규준과 가치 내에서 최대의 소질을 개발하도록 개인을 성장시키는 것을 학습으로 본다. 때문에 종래의 경쟁적 관계 혹은 개인의 성취는 다른 학생과의 관계에서 측정되는 상대개념에서 벗어나 더불어 생활하는 협동(collaboration)적 관계 혹은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함께 과업을 수행하는 협력(Co-operation)을 통해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생태적 인본주의 학교경영은 구성원 혹은 학교조직 내외의 조직들과 공동체적으로 경영되어야한다. 종래 학교경영모형에서는 구성원들 간, 혹은 학교조직 내외간 주객관적 관계 속에서 계속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거나 일정한 역할을 분담하는 형식이었다. 그러나 생태적인본주의 학교경영에서는 공동체로서 구성원들의 자유의지에 의해 역할이 구분되고, 구성되고, 참여하며, 유지와 발전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결국 개개인의 자율의지와 헌신과 공동체의 가치, 신념이 학교경영의 기본바탕을 이루어야 하며, 학교교육은 우리 공동의 몫이라는 신념과 가치를 지녀야 한다.
  • 가격1,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4.09.22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853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