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학기 청소년상담 기말시험 핵심체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6장 합리적 성서행동치표
제7장 인지치료
제8장 인간중심치료
제9장 실존적 심리치료
제10장 게슈탈트 치료
제11장 현실치료
제12장 가족치료
제13장 동양 심리치료와 자아초월 심리치료
제14장 21세기의 심리치료와 상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6장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개요
①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는 인지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최초의 치료이론으로 앨버트 엘리스에 의해 제창되었다.
②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는 인지가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한다.
③ 엘리스는 인간의 고통은 생각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기본가정에 근거한 ABC 이론을 제시하였다.
④ 치료자는 내담자가 이성적 판단에 근거하여 자신의 신념이 부적응을 초래하는 비합리적인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돕는다.

2.Ellis의 생애와 REBT의 발전과정
1) Ellis의 성장과정과 교육배경
① Albert Ellis는 1913년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3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출장이 잦은 아버지와 집안일을 등한시하는 어머니 밑에서 성장했다.
② 엘리스가 12세가 되던 해, 부모는 이혼했다. 부모님은 자녀양육에 소홀했다.
③ 엘리스는 아동기의 시련에 대해 자신의 강한 독립성과 자율성으로 이겨냈으며 우수한 학업성적과 건강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④ 엘리스는 REBT에서 각 개인은 합리적 사고를 위한 역량을 다양하게 가지고 태어나는 존재로 보고 있다.
⑤ 엘리스는 ‘위험 무릅쓰기 연습’을 통해 반복적으로 자신을 던지고 노출시킴으로 자신의 자기파괴적 정서와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직접체험을 통해 깨달았다.
⑥ 엘리스는 성인기 초기에 자신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일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⑦ 엘리스는 컬럼비아 대학에서 박사학위까지 받았다.




- 중략 -
  • 가격6,000
  • 페이지수39페이지
  • 학년/학기2학년/1학기
  • 해당자료학과교육과(청소년)
  • 자료출간일2014.05.29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9197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