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창업을 통한 대학생 취업문제의 해결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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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적 기업 창업을 통한 대학생 취업문제의 해결방안 모색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 이 템
자기주도학습 콘텐츠 및 저소득층 학생 대상 멘토링 서비스
○ 설립배경
- 자녀의 학력 대물림 해소
- 사교육비 과다 지출로 인한 교육 불평등 해결
○ 사업내용
- 저소득층 학생 대상 1:1 학습 멘토링 진행
- 온라인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컨텐츠 제공
○ 수익창출 및 사회적목적 실현
-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저가로 자기주도 학습 컨텐츠를 제공하고, 저소득층 에게는 무료로 컨텐츠를 제공함
- 창출된 수익은 저소득층 멘토링에 사용, 멘토링의 규모가 커지면 공신닷컴의 컨텐츠가 늘어나고 컨텐츠를 통한 수익도 늘어나는 선순환 구조
○ 그들만의 비법
- 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공신닷컴이라는 사이트에 자신들이 저소득층 학생들에 게 가르쳤던 공부에 대한 철학 및 학습법을 등록
- 이때 한 명의 멘티에게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전국 수많은 학생들에게 사이트를 통해서 학습법 정보를 전파할 수 있게 됨
- 현재 공신닷컴의 회원수는 20만 명에 육박하며 청소년 권장사이트로 등재됨
4. 문제점과 개선방안
(1)정부의 정책관련
-정부의 정책분석을 하기전 SWOP 분석을 통해 알아보자. SWOP분석은 강점,기회,약점,위험으로 나뉘어져있다.
한국 사회서비스 확충정책에 대한 SWOP 분석
강점
기회
풍부한 서비스 공급인력
미발굴된 풍부한 잠재적 수요
공공 사회서비스 지출의 확대 여력
NGO의 사회서비스 공급참여 의지
지역기반형 사회서비스의 발달
고용창출 잠재력
비공식부문 노동의 공식노동으로의 전환
여성의 노동공급을 촉직
경쟁을 통한 서비스 품질 및 수익 향상
NGO를 통한 공급기관의 다양화
약점
위험
높은 비율의 비공식부문 노동
낮은 임금과 열악한 근로조건
직업훈련 및 자격관련 제도의 취약
낮은 서비스 품질과 낮은 만족도
사회서비스 관련 제도의 취약
사회적 덤핑으로 서비스 품질 및 가격 저하
가구지출부담으로 추가적 유효수요의 부진
자격제도 강화로 자원봉사 공급의 감소
사회서비스 관련 공공지출의 급격한 증가
재원부담 증가에 대한 사회적 불만
-한국 사회적경제의 여건
주요항목
한국의 상황
공공복지의 수준
복지체제의 유형
공적사회지출의 수준
자유주의체제에 가까운 혼합형
OECD평균의 1/3 수준
비영리부문 발달
비영리부문의 성격
비영리부문의 규모
90년대 이후 비영리민간단체 성장
지역기반형 조직의 저발전
협동조합의 전통
사회적경제의 성격
협동조합의 규모
협동조합 모법의 부재
협동조합의 영리화가 지배적
노동자협동조합의 저발전
위 표를 보면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의 성장결여가 어떠한 점에서 오는 지를 유추가능 할 수 있다. 우리는 성장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사회적기업이 영리기업보다 뒤처지지 않기위해 사회적 기업의 발전에 힘써야 한다.
-정부의 개선안
즉, 정부는 사회적 기업의 자생력 제고를 위한 제도적 환경 조성해야한다
사회적기업 지원업무를 통합해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하여 현재 노동,복지,산업 등으로 분산된 사회적 기업 지원체계를 통합해야한다.또 현재 묶어있는 사회적기업의 인증과 지원을 분리하여 사회적 목적 비율,지배구조 등 인증 요건을 완화해 사회적기업의 진입을 확대
사회적기업 경영지표를 만들어 성과에 따라 정부지원을 차등화하는 방안도 수립해야한다.
셋째,청년 사회적기업가의 창업을 지원할 지역밀착형 금융지원해야한다. 지역사회에서는 사회적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비영리재단의 설립을 장려하여 지원의 폭을 넓혀야하고
마이크로금융의 지역분권화와 집행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해야한다.
넷째, 인증된 사회적기업에 대한 경영 및 고용정보 시스템 구축에 힘써야한다. 이는 사회적기업 경영의 투명성 제고와 사회적기업 맞춤형 네트워크 구축을 중심으로 이뤄져야한다.
(2) 기타방안 개선안
사회적기업과의 파트너쉽 강화 위주로 기타방안 개선안을 알아보겠다.
영리기업은 사회적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구매,사회적기업의 경영지원 등 전략적제휴를 추진
하여 사회적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확보하고,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
대학은 청년 사회적기업을 양성하고,학생들에게 사회적기업 인턴십을 알선하고 대학창업센터를 통해 사회적기업 인큐베이팅 기능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유망한 사회적기업들을 재학생들에게 소개해주는 방안이 있다.
종교계는 사회적기업과 자매결연을 맺는 ‘1교회 1사회적기업’운동을 전개하고 유능한 사회적기업가를 발굴하여 사회적기업 창업에 필요한 자본금과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법률,회계 등에 종사하는 전문직 교인들이 프로보노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업을 지원해야한다.
시민들은 사회적기업에게 자원봉사와 기부를 실천하고 사회적기업의 자원봉사인력은 사회적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완화해야한다.
Ⅲ. 요약 및 결론
이제까지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연구결과를 정리하자면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적 기업은 걸음마 단계이고 높은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외국의 한 사회적 기업가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은 현재 존재하고 있는 수많은 기업들이 발전한 형태의 미래 모형이고 이러한 기업들은 사회를 이끌어 나갈 것’ 이라고 합니다. 그런 사회적 기업의 다양성을 촉진시키고 젊은 층의 참여를 유도하여 미래사회의 한 축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사회적 기업 창업은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청년실업률을 낮추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사회적 기업 창업은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적 기업 창업을 위해서 정부와 사회적기업들은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서 시민들의 인식률을 높이고 접근성을 높여야 합니다.
2012년도에 광주 광역시에서 ‘사회적 기업 100개 만들기’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는 정부의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주는 활동이고 이 프로젝트와 관련된 자금과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많은 세부 프로그램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시민들은 사회적 기업에 더 다가가야 하고 그런 흐름에 맞추어 대학교에서도 대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사회적 기업의 창업에 관한 지원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됩니다.
※ Reference
전통시장의 사회적기업으로서 역할제고방안 - 권혁찬
나눔과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기업의 역할 제고방안 - 한국개발연구원(2008)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4.04.14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3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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