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 비교
1) 정신분석이론
2) 인지발달이론
2.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
1) 정신분석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
2) 인지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 비교
1) 정신분석이론
2) 인지발달이론
2.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
1) 정신분석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
2) 인지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발달 이론은 1960년대가 되기까지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에게 무시당해 왔으나, 심리학의 주요 관심사가 지적 요소들에 관한 것으로 변화하면서, 많은 심리학자들이 인간의 인지발달은 Piaget가 주장한 것처럼 연속적인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해 나간다는 사실을 믿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그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에서 도전을 받고 있다.
첫째, Piaget는 영아와 아동 초기 유아의 능력을 과소검사 했다는 비판을 받고있다. 어린 아동이라 할지라도 어려운 과제를 나이 많은 아동이나 성인과 같은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음이 확인됨으로써, 아동 사고의 성숙 정도는 사용된 과제와 활용되는 지식의 친숙성 여부에 달려 있다는 것이 분명하다. 또한 대상 영속성 또는 수 개념 등에 대한 기본적 이해는 우리가 인지발달을 하는데 사용되도록 준비된 진화적 장비의 일부분이라고 밝히고 있다. 더욱이 Piaget의 이론은 어린 아동이 특정 영역에서 진보된 수준으로 과제를 수행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지 못한다.
둘째, Piaget는 인위적으로 지적 발달을 촉진시키려는 시도는 큰 효과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후속 연구들은 Piaget에 대한 아동의 수행은 훈련에 의해 개선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셋째, Piaget는 연령에 따라 아동의 사고가 질적으로 변화를 이루므로 특정 연령에서 갑작스러운 변화가 일어난다고 하였으나, 사고의 변화과정은 Piaget가 가정한 것보다 훨씬 점진적, 계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넷째,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인간의 전 인지 영역을 포괄하고 있지 않다. Piaget는 수학적. 과학적. 사고의 발달에 관해서는 상당히 언급하고 있지만, 문학, 예술, 음악 등의 정서성이 포함된 인지적 측면들은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서술해 보았다. 인간은 다른 유기체의 행동에 적용되는 것과 같은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는다고 본 것이다. 따라서 정신분석 이론의 체계 내에서 자유 의지, 선택, 인간적인 책임감, 결단, 자발성, 자기 결정과 같은 개념은 존재하기 어렵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이란 스스로 알지 못하는 무의식적 힘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프롬(E. Fromm)이 프로이트의 인간관을 ‘기계론적 유물론’으로 해석하는 것도 이런 맥락과 연결된다. 그런 점에서 프로이트의 인간관은 합리적인 존재로서의 인간관과는 거리가 멀다. 프로이트는 인간을 ‘천부적으로 적개심에 불타는, 사회화되지 않은, 그리고 비도덕적인 존재로 인식하였다.’고 한다. 그는 인간은 근본적으로 비합리적으로 보았다. 그래서 의식의 영역 밖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본능이 인간 행동을 동기화한다고 생각했다. 자아는 어느 정도의 합리성이 있기는 하나, 자아는 어디까지나 본능의 요구에 궁극적으로 종속되는 것으로 해석했다. 따라서 프로이트의 이론체계에서 인간은 스스로의 운명을 통제하는 합리적인 존재로 보는 관념은 하나의 신화에 불과한 것이다. 또한 Piaget 이론은 아동들의 발달에 알맞은 적절한 교육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들이 어떻게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의 신체적, 인지적 능력이나 사회적, 정서적 요구 등에 비추어 이들에게 적절한 교육내용, 교육방법, 학습자료, 교육환경 등은 어떤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Piaget 이론이 적용된 교육과정에서는 아동들의 수준에 비해 너무 낮거나 아주 높은 과제는 제시하지 않으며, 아동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서 구체적인 조작물의 활용, 타인의 관점으로부터 얻은 경험, 현장학습 등 다양한 종류의 구체적 경험을 제공한다. Piaget 이론에 따르면, 교육과정 측면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논리적·개념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그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내용 및 경험들을 선정해야하며, 학생들의 사전 경험이 그들의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습자들의 현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경희, 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
김춘경, 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 숙 외, 2004, 아동상담, 양서원
이정식, 1994, 프로이트 정신 분석입문, 다문
이숙재 외, 1999, 영유아 발달과 교육, 교육과학사
이 영 외, 1997, 아동의 세계, 양서원
첫째, Piaget는 영아와 아동 초기 유아의 능력을 과소검사 했다는 비판을 받고있다. 어린 아동이라 할지라도 어려운 과제를 나이 많은 아동이나 성인과 같은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음이 확인됨으로써, 아동 사고의 성숙 정도는 사용된 과제와 활용되는 지식의 친숙성 여부에 달려 있다는 것이 분명하다. 또한 대상 영속성 또는 수 개념 등에 대한 기본적 이해는 우리가 인지발달을 하는데 사용되도록 준비된 진화적 장비의 일부분이라고 밝히고 있다. 더욱이 Piaget의 이론은 어린 아동이 특정 영역에서 진보된 수준으로 과제를 수행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지 못한다.
둘째, Piaget는 인위적으로 지적 발달을 촉진시키려는 시도는 큰 효과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후속 연구들은 Piaget에 대한 아동의 수행은 훈련에 의해 개선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셋째, Piaget는 연령에 따라 아동의 사고가 질적으로 변화를 이루므로 특정 연령에서 갑작스러운 변화가 일어난다고 하였으나, 사고의 변화과정은 Piaget가 가정한 것보다 훨씬 점진적, 계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넷째,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인간의 전 인지 영역을 포괄하고 있지 않다. Piaget는 수학적. 과학적. 사고의 발달에 관해서는 상당히 언급하고 있지만, 문학, 예술, 음악 등의 정서성이 포함된 인지적 측면들은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서술해 보았다. 인간은 다른 유기체의 행동에 적용되는 것과 같은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는다고 본 것이다. 따라서 정신분석 이론의 체계 내에서 자유 의지, 선택, 인간적인 책임감, 결단, 자발성, 자기 결정과 같은 개념은 존재하기 어렵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이란 스스로 알지 못하는 무의식적 힘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프롬(E. Fromm)이 프로이트의 인간관을 ‘기계론적 유물론’으로 해석하는 것도 이런 맥락과 연결된다. 그런 점에서 프로이트의 인간관은 합리적인 존재로서의 인간관과는 거리가 멀다. 프로이트는 인간을 ‘천부적으로 적개심에 불타는, 사회화되지 않은, 그리고 비도덕적인 존재로 인식하였다.’고 한다. 그는 인간은 근본적으로 비합리적으로 보았다. 그래서 의식의 영역 밖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본능이 인간 행동을 동기화한다고 생각했다. 자아는 어느 정도의 합리성이 있기는 하나, 자아는 어디까지나 본능의 요구에 궁극적으로 종속되는 것으로 해석했다. 따라서 프로이트의 이론체계에서 인간은 스스로의 운명을 통제하는 합리적인 존재로 보는 관념은 하나의 신화에 불과한 것이다. 또한 Piaget 이론은 아동들의 발달에 알맞은 적절한 교육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들이 어떻게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의 신체적, 인지적 능력이나 사회적, 정서적 요구 등에 비추어 이들에게 적절한 교육내용, 교육방법, 학습자료, 교육환경 등은 어떤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Piaget 이론이 적용된 교육과정에서는 아동들의 수준에 비해 너무 낮거나 아주 높은 과제는 제시하지 않으며, 아동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서 구체적인 조작물의 활용, 타인의 관점으로부터 얻은 경험, 현장학습 등 다양한 종류의 구체적 경험을 제공한다. Piaget 이론에 따르면, 교육과정 측면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논리적·개념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그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내용 및 경험들을 선정해야하며, 학생들의 사전 경험이 그들의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습자들의 현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경희, 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
김춘경, 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 숙 외, 2004, 아동상담, 양서원
이정식, 1994, 프로이트 정신 분석입문, 다문
이숙재 외, 1999, 영유아 발달과 교육, 교육과학사
이 영 외, 1997, 아동의 세계,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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