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 에밀리아 접근법이 우리나라 어린이집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본인의 생각을 적으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 에밀리아 접근법이 우리나라 어린이집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본인의 생각을 적으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3.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 및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우리나라 어린이집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본인의 생각

 5. 우리나라 어린이집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시 문제점

 6. 우리나라 어린이집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가능성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교육사상이나 이론이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는 수많은 난관이 있으며 그것을 극복해 가고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이 바로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레지오의 역사 속에서도 교육계의 권위주의와 그 시대의 교육을 주관해 왔던 천주교와의 마찰이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사상을 타인에게 이해시키고 드러내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러한 투쟁과 사회적 변화에 의해 1967년 부모가 운영하는 모든 유치원이 레지오 에밀리아 시 당국의 행정력안에 속하게 되었다. 이것은 공공재원을 이용한 차별 없는 교육방식의 시도라는데 의의가 있다.
7. 나의 의견
많은 유아교육관계자들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고 연구해 오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에서도 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다른 나라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도입하는 과정에서, 혹은 우리나라 현장에서 실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와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것은 프로그램이 개발된 나라와 우리나라의 사회적·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것이므로 철학적 배경이나 교육원리를 이해하지 못한 채 교수방법이나 교육과정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우리가 추구해 온, 그리고 앞으로 추구해 나갈 ‘변형'은 이전에 우리가 해오던 교육 과정을 전체적으로 새롭게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교육과정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서서히 재구조화해 나감을 말한다. 교육과정은 사회· 문화적 산물이므로 유아교육 과정의 변형은 최고의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을 선택, 동의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단순한 ‘차용'으로는 불가능하며, 우리가 필요를 느끼고 공감하는 접근원리를 우리 사회문화에 맞도록 적절히 ‘적용’함으로써 우리의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우수한 프로그램으로 각광 받았던 과거의 많은 프로그램들이, 일정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에 의해 제한된다는 단점들이 논의되면서 최근 여러 가지 사회적 요구나 상황에 따라 다양하고 복합적인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레지오 접근법은 이미 1979년 이후 유럽에서 많이 알려져 왔고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1991년 12월 뉴스위크지의 ‘The Best School in the World’ 라는 기사에서 세계 최고의 유아 교육체제로 선정된 후 세계교육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1996년 10월 일리노이대학 교수이자 「프로젝트 접근법」의 저자인 릴리안 캐츠는 우리나라에 방문하여 프로젝트 교수방법을 소개할 때, 레지오의 프로젝트 사례를 좋은 예로 들어 설명함으로써 이 접근법에 대한 신뢰의 정도를 보여 주기도 하였다. 지난 10여 년간 유럽 및 미국에서 지속되어 온 이접근법에 대한 관련 연구 및 보고서들, 그리고 20여 년간 전 세계 40여 곳에서 있었던 레지오 유아들의 학습 결과물로 이루어지는 전람회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국제적 인정 및 교류들은 레지오 접근법의 가치에 대한 높은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서영숙, 서지영(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학지사
유승희(2007).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 양서원.
김종심(2006).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직무연수가 유아교사의 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영숙(199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과 한국 영유아교육 보육에의 시사점. 열린 유아교육연구. 열린 유아교육학회
안소영 (1996).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2,3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10.10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51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