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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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학자란
2. 언어학의 정의 및 범위
3. 언어학의 발전과정
1) 19세기-역사언어학
2) 20세기 초ㆍ중기-기술언어학
3) 20세기 중ㆍ후반-생성언어학과 보편성 추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는 언어학자들이 실제로 나타나든 나타나지 않든 간에 모든 언어에 이용 가능한 요소와 구문을 찾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언어학자들은 인간 언어가 작용하는 보편적인 경계나 제약을 상술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인간 언어에 대한 제약이 유전된 제약이라고 제안했다. 인간은 언어가 무엇과 같으며 언어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기본 지식으로 사전에 프로그램화될 수 있다. 촘스키는 이런 유전된 핵에 보편 문법이라는 이름을 부여하였다. 그는 보편 문법을 언어학의 구성을 탐구하기 위한 그 주요한 임무로 간주하고 있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언어학에 이라는 학문 분야는 언어라는 어둡고 불가사의한 숲을 통해 나있는 통로에 비유될 수 있다. 그 숲의 서로 다른 지점이 서로 다른 시기에 탐험되었기 때문에 지난 2세기 동안 언어학에서 위에서 서술한 세 가지 주요한 방향이 있었다. 현재 촘스키의 영향력은 영구적인 것이다. 비언어학자들 사이에서 언어에 대한 관심의 폭발은 그의 작업의 귀중한 부산물이었다. 그는 언어적인 세세함에 대한 상세한 기술이 아니라 인간의 언어 잠재력에 주의를 돌렸다. 결과적으로 많은 수의 심리학자, 신경학자, 인류학자, 사회학자, 철학자 및 다른 학자들은 언어와 언어학에 더 큰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들과의 협력은 심리언어학, 사회언어학 등의 발달을 이끌도록 만들었다.
Ⅳ 참고문헌
- 진 에이치슨, “언어학개론”, 한국문화사, 2003
- 노은영, “문화의 언어학”, 계명대, 2005
-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1999
  • 가격2,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3.09.07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7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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